▶ 영어, 수학, 역사, 사회, 과학, 예능
▶ 초등학교 학년별 영어 학습기준
가주 교육부는 지난 두 학기동안 영어, 수학, 역사·사회, 과학, 예능의 5개 핵심과목을 중심으로 학습기준을 새로 정하고 교사와 학교행정가 뿐 아니라 학부모들도 각 과목 학습내용을 숙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영어가 취약한 한인학생들의 기초학습을 위해서는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가정에서의 올바른 학습 길잡이가 필요하다. 아이들이 이번 학년에 반드시 익히고 지나가야 할 영어학습의 내용은 무엇인지 3가 초등학교 수지 오 교장이 제공한 ‘초등학교 학부모용 영어학습기준 발췌내용’을 학년별로 소개한다. 5개 핵심과목의 전체 학습기준 내용은 가주교육부 웹사이트(www. cde.ca.gov/standards)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킨더카튼 잘 알려진 동화 이야기
1학년 who, what등 질문에 답
2학년 이야기 듣고 결론 작성
3학년 여러 음절 긴 단어 읽기
4학년 파생어등 응용 뜻 파악
5학년 글내용 주요 문제점 해결
6학년 비유적단어등 알아내 해석
■킨더가튼
▲알파벳 대·소문자를 알아맞히고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모음과 자음으로 이루어진 글자를 읽고 단어나 음절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자음과 단모음의 짝을 맞춰 글자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간단한 단어를 보고 무엇인지 알아야 하며 단어의 뜻을 알아 색깔, 모양, 음식 등 특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어야 한다. ▲잘 알려진 동화를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
■1학년
▲이중자음(bl-, fl- 등)과 장·단모음으로 이루어진 글자를 포함해 모든 글자를 소리내어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중급단어(the, have, said, come, give, of 등)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처럼 큰소리로 유창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 ▲who, what, when, where, how로 시작하는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이야기속 인물의 성격, 배경, 줄거리를 처음, 중간, 끝으로 옮겨가면서 전개상황에 따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2학년
▲이중모음(au, i, ou 등)과 예외적인 철자법을 알고 바로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복수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규칙적인 것(-s, -es, -ies)과 불규칙한 것(wife/wives)을 바로 인식해 사용해야 한다. ▲단순한 접두어(over-, un- 등)와 접미어(-ing, -ly 등)의 뜻을 알아야 한다. ▲문맥 중에서 원인과 결과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야기를 듣고 다른 결론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하며 그 결론에 다다르려면 어떤 원인이 있어야 하는 지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3학년
▲여러 음절로 이루어진 긴 단어를 큰소리로 분명히 읽을 수 있어야 한다. ▲‘개<포유류<동물<생물’과 같이 집합의 크기에 따라 분류할 수 있어야 한다. ▲접두어(un-, re-, pre-, bi-, mis-, dis-)와 접미어(-er, -est, -ful)의 의미를 알아 이와 연결된 단어의 뜻을 파악해야 한다. ▲해설적인 글을 읽고 주된 내용(main idea)과 이를 뒷받침하는 세부내용(supporting details)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소설이나 비소설을 읽고 작가가 의도하는 숨은 뜻이나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4학년
▲해설적인 글을 적절한 페이스, 억양, 리듬을 유지하며 큰소리로 유창하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단어의 기원, 파생어, 동의어, 반의어, 관용어구를 응용해 단어와 구절의 뜻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정보성 글을 읽고 비교와 대조, 원인과 결과, 사건발생의 순서, 제안과 지원 등 문장구조의 패턴을 파악해야 한다. ▲알고 있는 정보와 아이디어를 토대로 새로운 정보와 가설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직유, 은유, 과장, 의인법이 무엇인지 알고 문장 중에서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5학년
▲자주 쓰이는 동의어와 반의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라틴어 또는 그리스어 어원을 알아 어려운 단어의 뜻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문장형식, 그래픽, 연속장면, 도표, 그림, 지도 등이 어떻게 정보를 이해하기 쉽고 쓰기 편하게 하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시, 희곡, 소설, 비소설의 특성을 알고 내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작가가 어떤 목적으로 이 문학 형식을 선택했는지 그 적절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글의 내용 중에서 주요 문제점과 갈등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되는 지를 알아내야 한다.
■6학년
▲여러 뜻을 가진 비유적인 단어나 언어를 알아내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신문, 매거진,온라인정보 등 미디어에 실린 글의 구조를 파악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개요, 논리적인 기록, 요점정리 또는 보고서 등에 나타난 내용을 명백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 단계의 지시를 따라 공공도서관 카드, 은행계좌, 스포츠클럽, 리그멤버십 등 가입서류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용기, 비겁, 야망, 게으름 등 글 속 주인공의 성격이 전체 내용에 미치는 영향과 어떻게 갈등이 해소되는 지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김상경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