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NER HARBOR
▶ Baltimore
아이스크림을 먹어대도 좀처럼 갈증이 풀리지 않는다면, 사랑을 막 시작하려는 청춘이라면, 아이의 지루한 여름을 떨쳐내주고픈 부모라면 여기 유쾌한 볼티모어가 있다. 이 도시는 워싱턴에서 채 한시간도 되지 않는 거리에 이너하버(Inner Harbor)란 유혹의 포구를 품고 있다.
도심의 한가운데 배꼽처럼 들어앉은 작은 포구는 대서양을 연모하는 강의 시작이다. 파탑스코(Patapsco)강은 미항 애나폴리스를 지나 체사픽 만으로 흘러 대해로 향한다. 철없는 갈매기들이 한여름의 서정을 덧칠하는 포구에는 바다란 치명적 유혹을 꿈꾸는 보트 무리들이 돛대를 접은 채 건달처럼 흔들거리고 있다.
흰빛의 그 보트군 사이로 수상택시(?)들이 분주히 인파들을 싣고 내린다. 좀처럼 접하기 힘든, 도시와 바다를 탐험(?)하는 수륙양용 배들에 탄 청춘들은 그 방자한 웃음을 아스팔트 위로 쏟아낸다.
포구를 가득 채우며 정박한, 바이킹들이 탔을 법한 대형 돛단배와 군용 잠수함의 실내를 관광객들이 들락거린다. 물론 유료 투어다.
포구에는 우정을 나누며 벗과 소주잔을 겨눌 흔한 방파제나, 밀면서 밀리는 객쩍은 파도는 없다.
한낮의 포구에는 재치와 상상력으로 무장한 세대들이 카페와 거리를 무단 점령하고 있다. 어른의 손을 잡은 아이들의 대부분은 야외 원형극장에서 고개를 쏙 빼고 있다. 거기엔 이너하버의 정령들이 산다. 피에로로 분장한 유쾌한 정령들은 풍선을 입안에 넣거나 때론 자신의 몸을 두동강내는 섬뜩한 마술로 포구의 신명을 부추긴다.
노천카페들은 이너하버의 매혹이다. 유럽풍의 카페들은 커피와 해산물과 맥주로 사람들을 불러모아 수다를 떨게 한다.
카페 군락의 2층은 씨푸드 백화점. 생맥주에 생굴을 핥거나 크랩을 뜯는 맛이 만만찮다.
그 2층의 창밖으론 지긋지긋한 문명의 독소에 피폭된 자들을 위한 해독제같은 그림이 펼쳐진다. 포구와 떠나가는 배, 그리고 물빛보다 푸른 하늘. 그 좌우에는 아쿠아리움과 사이언스 센터가 독특한 외관을 자랑하고 있다.
이 세상의 모든 포구에서 많은 사람들은 떠나가는 배를 응시하며 역마를 생각하지만 이 이너하버에서 사람들의 대부분은 저 바다의 들뜬 눈망울을 기억하며 자신의 성취와 정주의 안락함을 떠올린다.
흥청거리는 인적의 이 포구엔 분명 8월의 바람에 휘날리는 유쾌함이 있다.
■볼티모어는…
65만의 시민들이 사는 볼티모어는 영국과 독립전쟁 당시 전쟁의 포연에 휩싸였던 항구도시. 미 최초의 철도인 볼티모어-오하이오선의 동쪽 시발지로 번영의 삽을 떴다.
메릴랜드주 최대의 도시이긴 하나 주도는 아나폴리스에 있다. 대서양 연안에 도시를 건설하고 유럽을 향해 의기를 내보이던 개척자들의 정신이 도시의 곳곳에 붉은 벽돌의 식민지풍의 건축물과 교회에 흔적을 남기고 있다.
이 도시의 매력은 전설적 야구선수 베이브 루스, 윈저공으로 하여금 왕위를 양보케한 20세기의 사랑의 신화를 쓴 심프슨 부인, 시인이자 소설가인 에드가 앨런 포우에 1814년 영국의 막강 해군을 격파한 후 펄럭이는 성조기를 바라보며 프랜시스 키가 써내려간 시가 國歌가 되었다는 포트 매켄리가 대표적.
■Baltimore National Aquarium
이너하버에서 왼쪽으로 고개를 들면 국립수족관이 바로 눈에 들어온다. 바로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수많은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영감을 키운 관광명소중의 하나다.
현대적인 외형의 건물은 5블락 에 걸친 원형 수조의 안쪽 통로를 걷는 동안 1층에 도착하는 특이한 구조를 지녔다. 맨 위층에는 열대 우림을 만들어놓은 식물원이 있다. 대서양 산호초 모양의 타원형 대형 수조와 열대 우림을 재현한 방이 볼만하다. 휴일에는 관람객들이 장사진을 이뤄 입장 시간표를 받고 한참 기다리는 수도 있다.
인접한 부두 끝에는 해양동물원(Marina Mammal Pavillion)에서는 돌고래쇼를 감상할 수 있다.
개장시간 월-목 오전 9시-6시, 금-일은 8시까지. 9월부터 월-목은 5시까지 영업. 입장료 성인 17.50달러. 3-11세 9.50달러. 60세 이상 노인 14.50달러. 3세 이하 어린이는 무료.
구입문의 410-576-3800.
■Maryland Science Center
수족관과 대칭으로 이너하버 오른편에 위치. 지구 여행부터 컴퓨터 모델, 비디오등 최첨단 과학의 세계가 펼쳐진다.
아이들을 위한 키즈룸이 별도로 있다. 일-목요일 10시-6시 개장, 금-토 7시까지 문을 연다. 입장료 성인 12달러. 3-12세 8달러. 60세 이상 11달러. 아이맥스는 7.50달러. 410-685-5225.
■수륙양용 투어
Discovery Ducks가 육지와 바다를 80분동안 투어하는 진귀한 체험을 안겨준다.
티켓 구입처는 이너하버 인근 볼티모어 비지터 센터 앞의 Light St Pavilion에 있음. 410-727-3825.
성인 19.95달러, 3-12세 10.95달러, 60세 이상 18.95달러.
■하버 크루즈
Water Taxi, Seaport Taxi 등의 이름을 가진 배들을 타면 인근을 감상할 수 있다. 성인 5달러. 어린이 3달러.
크루즈는 런치가 포함된 상품은 월-토 27.50달러. 디너가 포함된 가격은 주중 43.50달러에서 토 58달러까지 다양.
예약 410-727-3113.
■음식점
포구에 인접한 카페 2층에 수많은 식당들이 있다. 먹고싶은 메뉴를 골라 주문하는 셀프 서비스. Joy American Cafe, Brighton’s 같은 곳도 들러볼만 하다.
■가는 길/ 벨트웨이 495번에서 95번 North 볼티모어 방향으로 나가 달리다 Exit 53번 볼티모어 다운타운쪽으로 빠져나간다. 왼쪽에 전철이 보이고 프로야구 오리올스 구장이 눈앞에 나타난다. 구장 앞 Conway St이나 Pratt St에서 우회전하면 곧바로 이너하버가 나온다.
주차장은 하버 입구에도 있으나 늘 자리가 부족하며 인근에 그리 비싸지 않은 사설 주차장이 여럿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