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_ 수의사와 수의대 : 예과과정 (3) _
미국에서 수의대에 지망하는 데는 예과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지난 칼럼에 기재하였다. 그리고 예과과정에서는 수의대가 필수로 요구하는 과목들을 모두 택하고, 또 그 성적이 우수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 수의대가 필수로 요구하는 입학시험을 치른다. 그 시험점수가 상당히 중요시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 이외로 수의대로 지망하기 위해서는 추천서와 동물에 관련된 실습경험, 에세이, 리더십, 주민학생 신분, 그리고 인터뷰 등도 심사과정에서 고려된다.
■추천서
추천서는 학교 성적이나 입학시험 성적 같은 수치로 나타나지 않는 인간성이나 성품 등을 나타내 준다. 그래서 시험점수나 학교 성적이 비등할 때 추천서에 특히 비중을 많이 두게 된다. 추천서 내용이 지망자의 장단점을 자세히 평가하여 준 경우에는 더욱 도움이 된다. 대개 추천서는 2장이 필요한데 그 중의 하나는 대학교 교수로부터 또 하나는 실습경험을 받은 수의사가 써주면 도움이 많이 된다.
■인터뷰
지망자의 학업성적(예과과정의 GPA와 수의대 입학시험 성적)이 합격권 내에 드는 학생들은 인터뷰하러 오라고 통지가 온다. 인터뷰는 교수 1명과 1대1로 진행될 수도 있고 여러 명으로 구성된 면접위원회가 진행하기도 한다.
■실습경험
수의과 대학의 입학담당 관계자들은 지망생들이 수의학에 관련된 실습경험이나 동물과 관련된 경험을 갖고 있기를 원한다. 이같은 경험이 있다는 것은 우선 지망자가 수의학에 진지한 관심과 흥미가 있다는 사실을 말해 주고 아울러 수의학이 어떤 분야인지를 잘 알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 주기 때문이다. 수의학 분야를 미리 이해하고 있으면 그만큼 앞날의 계획을 뚜렷이 할 수가 있고 수의학 분야에 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실습경험을 수의학 분야나 의학에 관계된 분야에서 얻을 수 있으면 특히 좋다. 예를 들면 수의사의 지도 하에 애완동물이나 특이한 동물들의 건강을 보살피는 처리법을 배운다든지, 농장에 가서 말 훈련법을 배우거나 개와 고양이의 손질에 관하여 익숙해지는 것도 좋은 경험이다. 동물원에서 일하는 경험도 좋다.
동물에 관계된 연구실험에 참여할 기회가 있으면 참여하는 것이 좋다. 이같은 연구(research) 경험은 대학교에서 교수와 같이 그의 연구실험을 도와 주면서 얻을 수도 있다. 또는 학교나 연구기관에서 제공하는 하기 연구장학금(Summer Research Fellowship)을 받을 수 있으면 이같은 연구 경험을 얻는데 큰 도움이 된다.
■에세이
수의대 입학원서에는 수의과 대학에 지망하게 된 동기, 지망자의 배경과 수의사가 되려는 이유, 수의학 전문분야에 대한 이해 정도, 장래의 목표 등에 대해 에세이를 쓰라고 지시되어 있다. 이들 주제에 따른 에세이를 흥미롭게 그리고 인상적으로 쓰면 학생의 입학 기회는 물론 커지는 것이다.
■리더십
수의대는 리더십(leadership)을 발휘하고 있는 학생들을 좋아한다. 이같은 리더십은 예과과정에서 클럽이나 분과위원회의 회장 역할을 맡아보았다든지 또는 커뮤니티 봉사에서 책임지는 일 또는 중요한 역할을 한 경험 등 모두가 고려된다.
■주민학생
미국의 수의대들은 대부분이 주립학교라서 그 주의 주민학생에게 입학특혜를 주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수의대들은 타주 학생과 국제 학생들을 입학시키고 있다.
주립학교인 UC Davis는 122명의 입학자 중 4명만 캘리포니아 주민이 아닌 학생들이다. Cornell 대학은 사립이지만, 그 대학의 수의대는 뉴욕주 주립학교이다. 80명의 합격자 중 26명이 뉴욕 거주 학생이 아닌 학생들이다.
■입학원서센터 VMCAS!
각 수의대의 입학원서는 VMCAS (Veterinary Medical Colleges Application Service)라고 하는 수의대에 보내는 입학원서를 모두 맡아 처리하여 주는 서비스센터에 제출한다. 이 곳에 연락하면 수의대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입학원서를 받을 수 있고 또 원서 제출도 이 서비스센터로 1부만 보내면 그곳에서 지망자가 원하는 수의대로 모두 보내준다. 이 VMCAS는 미국 수의과대학협회가 발족시킨 수의대 지망 원서 서비스센터이다.
■연락처
VMCAS
Association of American Veterinary Medical Colleges
1101 Vermont Ave., NW Suite #411
Washington DC 20005-3521
Tel (202)371-9195
Web: www.aavmc.org/vmcas
E-mail: VMCAS@aavmc.org
■수의대 없는 주의 학생
미국에는 20여개의 주에 수의과 대학이 없다. 그리고 현재 27개의 수의대중 2개 학교만이 사립이고, 나머지 25개는 각 주에서 지원하는 주립대학들이다. 주립 수의대들은 우선, 그 학교가 소재하고 있는 주의 주민학생에게 특혜를 주고 있다.
그러면 수의대가 없는 20개 주의 학생들은 어디서 수의학을 공부할 수가 있는가? 타주 학생들도 입학을 시키는 사립학교는 2개뿐이다. 그 2개의 사립대학은 필라델피아에 있는 University of Pennsylvania이고, 또 하나는 Boston 곁에 위치하고 있는 Tufts University이다.
미국의 수의과 대학들은 수의대가 없는 주의 학생들의 교육을 돕기 위하여, 그 수의대가 없는 주들과 계약을 체결하고 있어, 그 계약되어 있는 주의 학생들이 입학자격이 있으면, 입학을 시켜 수의학 교육을 제공하여 주고 있다.
예를 들면, 수의대가 없는 Alaska주는 UC Davis, Colorado State University, Oregon State University, 그리고 Washington State University의 수의대들과 계약(Contract)을 체결하고 있다.
■수의대가 없는 20개 주
ALASKA
ARIZONA
ARKANSAS
DELAWARE
HAWAII
IDAHO
KENTUCKY
MAINE
MONTANA
NEBRASKA
NEVADA
NEW HAMPSHIRE
NEW JERSEY
NEW MEXICO
NORTH DAKOTA
SOUTH CAROLINA
SOUTH DAKOTA
UTAH
WEST VIRGINIA
WYOMING <내주에 계속>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