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면적에서 제일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바닥. 바닥을 무엇으로 어떻게 깔았는가에 따라 집안 장식의 분위기와 품격이 달라 보인다. 요즘 쓰이고 있는 바닥재는 타일, 비닐, 퍼고 타입의 라미네이트된 하드우드 등을 주로 사용하던 1950년대와는 완연히 다르다. 집안 개조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바닥재 선택을 위해 최근 바닥재의 종류, 특징, 가격을 알아봤다.
◆리놀륨
1950년대까지만 해도 미전국 가정의 모든 부엌은 리놀륨으로 깔던 시절이 있었다. 그 시절에는 리놀륨 종류와 색상에 제한이 많았다. 대부분 더러움이 덜 타는 어두운 색에 검정 색과 흰색을 바둑판처럼 섞어 깔곤 했다. 두께도 얇아서 쉽게 닳았고 접착제가 물을 흡수해서 조각 일부분들이 들뜨기도 했다.
요즘 나오는 리놀륨은 무지개 색까지 있을 정도로 색상이 다양하다. 모두 유럽에서 제조해서 미국에서는 암스트롱, 아즈락, 포보등 3개 업체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취급 색상이 30가지가 넘는다. 단색도 있지만 대조적인 색상으로 대리석처럼 깔 수 있는 것도 있다. 포보와 아즈락에서는 2인치와 4인치짜리 판을 꽃무늬나 기하학적인 형태로 깔 수 있도록 팔고 있다.
단색은 선명한 빨강에서부터 파스텔 색상의 초록, 베이지나 엷은 회색 등 다양하지만 애완동물 털이나 음식 부스러기, 먼지들이 쉽게 눈에 띄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단색은 가장자리나 액센트 부분에만 사용하는 것도 요령이다. 햇빛에 비춰보면 색상이 약간 다르게 보이므로 매입시는 샘플을 햇빛이 환하게 드는 실내에 하루정도 나둔 다음 색상의 변화를 보고 결정하도록 한다.
설치비용은 비닐 고급제품과 비슷한 스퀘어피트당 5~8달러정도.
요즘 나오는 리놀륨은 두꺼워서 웬만한 흠집은 표시 나지도 않고 열처리된 접착제로 바르기 때문에 가장 자리가 들고일어나지도 않는다. 정제된 오일, 밧줄의 재료로 쓰이는 황마, 코르크 가루, 나무 가루 등의 재생용품으로 만들기 때문에 더 견고하고 흠집에도 잘 견뎌서 요즘은 이 리놀륨으로 부엌 카운터 탑과 테이블도 만들고 리놀륨으로 끝처리한 의자도 있다.
◆마데라 타일
가구공장에서 쓰다 남은 나무를 갈아서 색상을 넣고 열처리해서 만든 재생 송판이다. 보기에는 일반 타일처럼 보이지만 방수가 잘되고 나일론처럼 질기며 흠집에 강해 바닥재로 인기다. 리놀륨보다는 설치비가 많이 들어 스퀘어피트당 8∼9달러 예산을 세워야 한다. 토론토에 본사가 있는 마데라 타일 제조업체 매트릭스는 처음에는 상업용 건물 바닥재로만 시판했으나 올 1월부터 24가지 색상으로 가정용도 시판하고 있다.
타일처럼 보이지만 타일처럼 질감이 차지 않아 겨울에 맨발로 디뎌도 발이 시렵지 않으며 정기적으로 쓸고 물걸레질을 해주면서 가끔 하드우드 청소제인 중성 클리너로 덧입혀주면 된다. 흠집에 강하기는 하지만 음식이 떨어지면 즉시 닦아주는 것이 좋으며 자국이 생긴 후는 아세톤이나 매니큐어 제거제로 닦으면 말끔해진다. 크기는 12×12인치, 16×16인치 등 큼직하게 나오며 가구의 다리, 팔걸이, 등걸이, 의자 등도 이 제품으로 만든다.
◆타이어 재생품(Ecosurface)
부엌을 펑키한 하이텍 바닥재로 깔아보고 싶은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에코서피스는 자동차 타이어를 재생해서 만든 것이다. 제조업체 다지-르구폴사는 연간 300만개의 중고 타이어를 이용해서 지붕, 가든 하우스, 마루 바닥재를 생산해 내고 있다.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는 헬스클럽이나 피트니스 센터, 아이스 스케이트장, 그로서리 스토어의 현관 입구 바닥재로 각광을 받았으나 요즘은 가정집의 욕실, 부엌, 세탁장 바닥재로도 환영받고 있다.
또한 아령이나 역기를 떨어뜨려도 자국이 나지 않으므로 운동실이나 체육관에서도 즐겨 사용한다. 정기적으로 쓸어주고 물걸레질을 해주면 되고 설치비용은 저급 리놀륨과 비슷한 스퀘어피트당 5∼6달러. 34가지의 색상이 나와 있다.
바닥재 정보에 관한 웹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리놀륨
˙암스트롱: www.Armstrong.com, (877)276-7876. ˙아즈락: www.domco.com. ˙포보의 마모륨과 아톨륨: www.forboindustries.com (800)842-7839. ˙리놀륨으로 끝처리된 의자: www.peterdanko.com에서 chairs를 클릭하면 됨. ˙바디 폼: (800)882-5300.
◇재생 나무용품
˙마데라: www.maderatile.com, 전화는 (800)767-4495. ˙타이어 재생 마루 바닥재인 에코서피스: www.regupol.com, 전화는 (800)828-9461.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