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지 오 칼럼
▶ Crisis Intervention(크라이시스 인터벤션)
테러리즘(terrorism)을 경험할 때 학부모로서 자녀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되는지 써볼까 합니다.
지난주 화요일의 테러(terror)는 미국 역사상 전례가 없었던 일입니다. 이런 위기를 당했을 때 어른들로서 어떻게 해야 되느냐고 학부모들이 많이 물어 왔습니다.
교육 전문가들은 우선 자녀의 연령에 따라 TV를 보는 시간을 제한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폭격이나 화재, 사람들이 고통받는 장면을 계속 반복해서 보면 심리적 장애(psychological trauma)를 일으켜 불안감에 싸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엔 아이들이 매일 학교에 출석해야 되는 것과 학교의 교장과 교사 그리고 다른 직원들이 항상 학생들의 안전을 가장 염려하며 최대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상기시켜 주십시오.
학부모로서 비상사태에 모범(role model)이 되십시오. 위기(crisis)를 당했을 때 아이들은 학부모나 어른들을 본받습니다. 어른들이 차분하고 품위 있게 행동하면 아이들도 어른들의 반응에 따라 반응합니다.
요즈음 미국사회에서 TV에서 미디어 폭력(media violence)으로 가득 차 있고 영화를 포함한 미디어에 푹 젖어있는 아이들에게 현실적으로 일어난 이 테러사건과 혼돈을 할지도 모릅니다. 두려움, 분노, 혼돈, 슬픔을 감당하지 못하고 이 사건에 대해 더 이상 얘기하기 싫어하는 아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중·고등학생들은 정치적 상황(political dynamics)에 대해 이해를 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이 사건에 대해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제시하면 그에 대해 웃지 말고, 그 해결책에 대해 "너는 참 아이디어도 많구나"(You have full of ideas.)라고 긍정적으로 말해주세요.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얘기할 때는 우선 잘 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큰 위기를 당했을 땐 아이들이건 어른이건 정신적 짐(emotional load)을 내려놓아야 되니까요.
신체적으로 다치면 응급치료(first aid)를 받듯, 심리적 응급치료(psychological first aid)를 받아야 됩니다.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서는 Crisis Intervention Team이 있는데 그 팀이 교사들에게 학생들이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또 위기 후의 스트레스(post-traumatic stress)를 어떻게 아이들과 토의하고 도와줄 것인가를 의논했을 것입니다.
⊙다음은 미국 전국 학교심리학자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Psychologists)에서 교사와 학부모에게 제안하는 점을 몇 개 골라 소개하겠습니다.
1. Model calm and control.
진정하고 차분하고 감정을 컨트롤하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본보기로 보이세요.
2. Reassure children that they are safe.
자녀가 다니는 학교는 안전하다고 다시 아이들에게 재확인 해주세요.
3. Remind them that trustworthy people in charge.
믿을 만한 사람들이 책임을 지고 다친 사람들을 돕고 있다고 상기시키세요.
4. Let children know that it is OK to feel upset.
아이들한테 이런 큰 비극이 일어날 때 화가 나고 슬픔에 잠기는 것은 정상적이고 괜찮다고 말해주세요.
5. Observe children’s emotional state.
아이들의 행동의 변화, 식욕 감소, 잠자는 습관 변화 등을 잘 관찰하세요.
6. Tell children the truth.
아이들에게 사실대로 얘기하세요.
7. 자녀의 정신적 성장에 알맞은 설명을 하세요. 자녀가 초등학교 학생이냐 중·고등학생이냐에 따라 다르게 설명을 해야 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아이들은 현실(reality)과 공상(fantasy)을 착각하여 분리시킬 줄 모를 수도 있으니 도움이 필요할 것입니다. 중·고등학생들은 이 사회의 폭력(violence)의 원인에 대하여 각자 다르고 강한 의견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아이들의 나이를 막론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니 잘 들어주세요. (Be a good listener.)
8. 희생자들과 가족들을 위해 기도하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시를 쓰거나 작문을 짓게 해보세요.
9. Maintain a normal routine.
될 수 있으면 정상적이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세요. 평상시에 늘 하던 규칙을 지키세요. 저녁 식사, 숙제, 잠자는 시간 등등을 평소 늘 하는 스케줄을 따르세요.
10. 자녀가 도움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학교 심리학자나 교육국 mental health counselor의 도움을 받고 싶다고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게 말하세요.
참고로 전국 학교심리학자의 Website는 www.nasponline.org입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