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엘리스 신 미연방사회보장국 서부지국 홍보담당
정년퇴직 전에 은퇴연금 받으면? <문> 최근에 우편으로 소셜시큐리티 계산서를 받았습니다. 이것에 따르면 만약 62세에 은퇴할 경우 약 118달러 정도를 매달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62세에 은퇴해서 일을 그만두고 소셜시큐리티 은퇴연금을 신청한다면 앞으로도 계속해서 연금액의 증가 없이 매달 118달러만을 받게 됩니까?
<답> 만약 정년퇴직 나이에 은퇴하지 않고 62세에 은퇴 연금을 신청하면 월 연금액은 영구적으로 감소될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매 연초에 연간 생계 조정비(COLA)의 증가분을 받을 것입니다. COLA 증가비는 매년 다릅니다. 예를 들면 2001년도에는 모든 소셜시큐리티 수혜자들이 3.5%의 COLA 증가분을 받았습니다. 지난해의 증가분은 2.4%였습니다. 이것은 연금액이 매년 조금씩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SI 수혜자격 조건과 절차<문> 미국 시민권자이고 매달 333달러의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받고 있습니다. 저와 아내는 2년 전에 자식들과 공동명의로 집을 샀으며 방 하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모기지 비용 400달러, 유틸리티 비용 30달러, 생계비 200달러를 내고 있는데 은행에 2,000달러의 저축액이 있고 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SSI를 신청한다면 얼마나 받을 수 있습니까?
<답> SSI에 자격이 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자격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65세 또는 그 이상의 연령이거나 장애자이어야 하며 저소득자이고 제한된 재산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결혼한 부부의 경우 소셜시큐리티 행정부는 부부 둘 다의 수입과 재산을 합친 금액을 볼 것입니다. 예를 들면, 소득은 임금, 자영업으로부터의 이익금, 소셜시큐리티 연금, 이자,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받은 현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재산은 현금, 은행 계정, 생명 보험, 주식과 채권, 거주하고 있는 집 이외에 개인 소유지, 자동차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부부의 경우 공동 재산의 제한 금액은 3,000달러입니다. 소득과 재산을 보는 것 이외에도 소셜시큐리티 행정부는 주거환경 등을 검토할 것입니다. 이것은 귀하가 다른 사람의 집에 살면서 생계비 일부만을 지불하고 있다든지 혹은 집을 소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사람이 생계비 일부 혹은 전부를 지불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체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얼마만큼의 SSI를 받을 수 있는지가 결정됩니다. SSI의 자격조건과 지불액을 결정하기 위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소셜시큐리티 무료전화 1-800-772-1213으로 전화하셔서 지원 절차를 밟는 것이 좋습니다.
고령 이민자를 위한 의료보험 <문> 한국에 계신 부모님의 연세가 각각 79세와 68세인데 미국으로 모셔와 같이 살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용할 수 있는 의료보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요?
<답> 96년 8월22일 이후로 입국하는 분은(이 때에 법적 이민자들의 공공혜택을 제한하는 법이 통과되었습니다) 정부가 보조하는 의료보험을 받을 수 있는 자격조건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96년 8월22일 이후로 도착한 법적 이민자들을 위하여 17개주에서는 주정부 또는 지역적으로 보조되는 의료 서비스를 부분적으로 또는 모든 이민자에게 제공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메디케어와 비슷한 의료 치료 전부를 제공하거나 오직 몇 가지의 서비스만 제공하기도 합니다. 몇몇 주에서는 주거 자격 조건을 부과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어떤 의료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청하기 이전에 미국 내에 얼마간의 기간 살고 있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주에서는 이민자의 스폰서의 소득이 이용 가능한 의료비용을 결정하는데 고려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이민자는 백신과 결핵, 간장염과 같은 전염병과 전염 가능성이 있는 질병에 대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옵션으로는 의료비용을 커버하는 사설 보험회사에 등록하는 것입니다. 의료보험의 비용과 종류는 각 주와 보험회사에 따라 다릅니다. 부모님에게 적합한 의료보험에 대한 정보는 지역 의료 보험 상담소로 문의하십시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