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방법의 하나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비즈니스를 프랜차이즈로 만들려는 한인들이 늘고 있다. 그만큼 한인 비즈니스들의 규모가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라고 하겠다. 그러나 모든 비즈니스가 프랜차이즈가 될 수가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비즈니스 성장의 방편으로 프랜차이즈를 설립할 경우 이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다. 프랜차이즈 설립에 관해 연재해 본다.
<문> 프랜차이즈만이 비즈니스 확장의 방편인가.<답> 그렇지는 않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비즈니스를 본점으로 하고 여러 곳에 지점을 내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경우 물론 신설되는 지점들은 본점의 소유이다. 이러한 확장 방법의 장점은 지점에서 나오는 수익을 본점이 다 가질 수 있고 본점이 지점들을 완전히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이지만 지점 설립을 통한 비즈니스 확장법은 너무 많은 자본이 들어가고 지점을 잘 운영할 수 있는 경영자를 구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지점 설립을 통한 기업확장 이외에 파트너십을 설립하는 방법도 있지만 파트너십을 운영해 본 많은 사람들은 파트너십은 결혼과 같아서 장기적으로 순탄하게 운영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다고 말한다.
파트너십과 유사한 조인트 벤처를 이용한 기업확장도 또 하나의 방법이다. 이외에 딜러나 대리점이나 세일즈 렙을 사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방법도 있으나 이 방법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판매, 보급되고 있는지를 컨트롤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문> 그러면 프랜차이즈를 설립하기에 적합한 비즈니스는 어떤 특성을 가져야 하나. <답> 우선 새롭고 독특한 비즈니스 개념을 갖고 있어 전국적으로, 더 나아가서는 국제적으로 확장될 만한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둘째는 그러한 비즈니스 개념이 수익성이 있어야 하고 그 수익성의 정도가 예측 가능해야 한다.
셋째는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어 이 운영 체계와 절차가 운영지침서의 형식으로 만들어질 수 있어야만 한다.
넷째는 이러한 운영 시스템과 절차가 다른 사람을 훈련하기가 비교적 쉽게 만들어져야만 한다.
다섯째는 이익 마진이 좋아서 프랜차이저의 시스템을 그대로 따른 모든 프랜차이지는 투자에 대한 이익금을 많이 가져갈 수 있어야만 한다.
여섯째는 많은 프랜차이지를 모을 수 있게끔 프랜차이즈 투자액이 많아서는 안 된다. 전문가들은 프랜차이즈 투자액은 10만달러 이하로 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이 정도의 투자액이라면 프랜차이즈에 투자할 사람들이 미국 내에는 많기 때문이다.
<문> 비즈니스 성장의 한 방법으로 프랜차이즈를 설립할 경우 장점은 무엇인가.<답> 첫째, 사업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자본을 프랜차이지가 부담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돈을 이용해 비즈니스를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 기업성장에 꼭 필요한 훈련을 잘 받고 의욕이 넘치는 매니저를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해서 확보할 수가 있다. 다시 말해서 그러한 매니저들이 프랜차이지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프랜차이지는 프랜차이저를 통해 트레이닝을 받기 때문에 트레이닝은 걱정할 필요가 없고 또한 자신이 돈을 투자한 비즈니스를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잘 해 보겠다는 의욕이 넘치기 때문이다.
셋째, 훈련이 잘 되고 의욕이 넘치는 프랜차이지를 기업의 매니저로 두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이윤이 많이 남기는 기업이 될 수 있다.
넷째, 기업의 빠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다섯째, 기업확장의 규모가 아주 클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최대한의 이윤을 낼 수 있다. 빠른 기간에 전 세계적으로 1,000개의 업소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마도 프랜차이징 이외에는 다른 기업확장의 방법이 없을 것이다.
여섯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해서 많은 프랜차이지 유닛들이 공동 구매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대규모 구매력을 통해 프랜차이지들이 비즈니스 경비를 줄이고 이윤 마진을 올릴 수가 있다.
일곱째, 좋은 비즈니스 로케이션을 얻기가 용이해진다. 그 이유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성공하면 그 프랜차이즈의 이름과 이미지가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기 때문에 건물주는 그러한 프랜차이즈들을 자신의 샤핑센터로 끌어들이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여덟째, 프랜차이즈는 급속하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한 지역에 많은 프랜차이지를 만들어낼 수 있어 그 지역 내 경쟁업소를 쉽사리 물리칠 수가 있다. 또한 대대적인 광고를 통해 시장을 석권할 수가 있다. 더욱이 이 대대적인 광고비용은 많은 프랜차이지들이 나누어 부담하기 때문에 한 프랜차이지에게 돌아오는 부담이 그리 크지 않다.
아홉째, 프랜차이저가 되면 프랜차이지 경비, 프랜차이지 로열티, 장비 세일즈, 서플라이즈와 재료 세일즈, 서비스 세일즈, 프러퍼티 렌트, 장비와 서플라이즈를 파는 벤더로부터 받는 리베이트에서 오는 인컴으로 기업의 최대한의 이윤을 기대할 수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