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굿 하우스키핑지 소개-텃밭 가꾸기
▶ 일조량 많은 양지바른 곳 원형, 사각형등 모양정해 넝쿨장미로 울타리
부엌 옆에 붙은 텃밭(kitchen garden)은 16세기와 17세기 영국 튜더 시대부터 유행했다가 프랑스로 건너가 모양과 종류가 발달된 역사 깊은 생활양식의 하나이다. 미국에서는 3대 대통령 토마스 제퍼슨이 그의 사저 몬티셀로에 8만스퀘어피트의 키친 가든을 만들어 250여종류의 식용 식물을 재배한 것으로 유명하다.
실용적이면서도 장식도 겸할 수 있는 텃밭은 과일, 야채, 약초, 식용 꽃들을 제공해 줄뿐만 아니라 기르는 이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기도 한다. ‘굿 하우스키핑’지가 소개한 텃밭 가꾸는 요령을 소개한다.
1.
크기 정하기
토머스 제퍼슨 대통령은 초대형 8만스퀘어피트 키친 가든을 소유하기도 했지만 땅값이 금싸라기 같은 현대인들에게는 꿈같은 예기다. 뒤뜰이나 터의 공간을 봐야 하겠지만 아주 작게는 10×10피트, 즉 100스퀘어피트 공간만 있어도 된다. 그러나 공간을 많이 요하는 옥수수 등을 기르려면 400스퀘어피트 정도는 있어야 하고 토마토, 콩, 호박 등을 기르려면 벽이나 울타리, 트렐리스 등이 필요하다. 이들은 넝쿨로 뻗어 올라가기 때문에. 또 북쪽으로 약간 언덕이 진 곳도 괜찮은 곳이다. 크기와 위치를 정할 때는 일조량도 고려해야 한다. 대부분 여름 야채는 하루 8시간의 햇빛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양지바른 곳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2.
모양 정하기디자인과 모양은 정원의 품위를 더해 준다. 중세기에는 키친 가든의 모양이 그 집안 사람들의 성정을 대표한다고까지 생각했다. 실용위주의 현대에는 필요에 따라 다이아몬드형이 될 수도 있고 원형, 삼각형, 사각형, 줄밭이 될 수도 있고 심지어 한쪽 구석을 차지하는 쪽밭이 될 수도 있다. 텃밭을 가꿀 수 있는 시간과 집 주인의 형편에 맞게 모양을 정하되 뒤뜰의 전체적인 조화를 망가뜨려서는 안 된다.
그리고 땅 밑으로 꺼진 야채 밭보다는 베드를 만들어 위로 솟아오른 야채 밭이 햇빛 받기에도 좋고 모양도 좋아 보인다. 모양을 정할 때는 밀가루나 석회석 가루, 줄, 긴 고무호스로 모양을 만들어보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3.
울타리 만들기울타리는 돌이나 나무로 만들어도 되지만 허니서클이나 넝쿨장미, 그레이프 바인 등 식물로 만들어도 정겹다. 또 낮게 자라는 울타리용 식물인 라벤더나 로즈메리 등의 향내나는 헷지를 심어도 된다. 울타리를 만든 다음에는 야채 밭으로 이어지는 길도 내고 벽돌, 돌, 장식용 그라나이트, 자갈, 나무 조각, 잔디 등으로 깔고 새 물먹이 분수, 해시계, 정원 조각상 등으로 꾸민다. 텃밭을 가꾸다가 쉴 수 있는 벤치나 의자 등을 배치하는 것도 잊지 말도록.
■
오개닉 야채 밭 관리 요령
◇새로 밭을 만들 때는 100스퀘어피트마다 30파운드의 썩힌 닭똥, 75파운드의 컴포스트를 섞어준다. 흙은 완전히 일구어 닭똥과 컴포스트를 섞은 다음 열기가 빠지려면 며칠 간 기다렸다가 모종을 심거나 씨를 뿌려야 한다.
◇매년 봄마다 야채 밭에는 2인치 정도의 컴포스트를 얇게 깔아주고 흙과 함께 섞어줘야 한다.
◇4∼7%의 질산이 함유된 오개닉 비료를 사용하도록 한다. 오개닉 컴포스트는 부엌에서 나오는 음식찌꺼기나 잔디 깎은 것 낙엽 등 정원 쓰레기를 모았다가 썩혀서 집에서 만들 수도 있다.
◇여름이나 가을에는 오개닉 멀치를 깔아준다. 오개닉 멀치로는 소나무 잎, 갈은 나뭇잎, 갈은 나무껍질, 잔디 깎은 것 등이 있다.
◇항상 흙이 약간 젖어 있을 정도로 물을 준다. 여름 태양에는
매일 물을 줘야하고 봄과 가을에는 1주일에 1∼2번은 줘야 한다.
◇여름 야채인 토마토, 콩, 옥수수, 수박 등은 적어도 하루 8시간씩 햇빛이 필요하고 시원한 계절에 잘 자라는 레터스, 당근, 시금치 등은 햇빛 양이 좀 적어도 된다.
◇농약은 절대로 사용하지 말자. 대부분의 농약이 이로운 곤충까지도 죽여버려 오히려 작물에 방해가 된다.
■
야채 밭에 심을 수 있는 꽃의 종류◇
먹을 수 있는 꽃종류애니스, 하이섭, 아루굴라, 비밤, 칼렌둘라, 차모마일, 클로브 핑크, 데이릴리, 할리학스, 내스터티움, 장미, 로즈매리, 세이지, 센티드 제라늄, 시그넷 매리골드
◇
해충을 멀리 하는 꽃차모마일, 시바스, 제라늄, 골든로드, 매리골드, 내스터티움, 패튜니아.
◇
이로운 곤충을 불러들이는 꽃아프리칸 데이지, 애실럼, 비밤, 보레이지, 칼렌듈라, 코롭시스, 크로커스, 골든로드, 하이섭, 민트, 로즈매리, 세이지, 해바라기, 스윗 우드러프, 다임, 야로우, 지니아 등.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