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 돈이 생겼는데 어디에다가 투자를 해야 하느냐? 은행 이자나 인플레이션보다는 높아야겠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질문을 한다. 여기에 대한 정답은 돈을 이곳 저곳 나누어서 투자해야 한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쌓아두지 말라고 한다. 즉 분산투자를 하라고 한다.
분산투자를 안 했다가 망한 사람들이 많다. 부동산 경기가 한참 좋았던 1980년대에는 남들로부터 돈을 빌려서라도 부동산 투자를 안 하면 바보 취급을 당할 정도였고 무능한 가장으로 통했다. 부동산 투자로써 많은 돈을 벌어 보았기 때문에 다른 투자에는 눈을 돌리지 못했고 오직 부동산에만 투자를 했었다. 그러나 1990년 중동전쟁을 시작으로 부동산 경기는 하락하기 시작하여 1997년 12월에서야 바닥을 친 후 1998년부터 다시 회복하기 시작했다. 꼬박 7년간의 부동산 불경기 동안에 곶감을 쌓아두지 못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파산신청을 하거나 빚잔치를 했다. 부동산에만 투자했던 많은 사람들이 손실을 보았고 부동산 투자를 할 마음과 경제력도 상실해 버렸다.
1. 부동산과 주식 분산투자 비교: 부동산 불경기가 극심했던 사이에 주식 투자는 상승 일변도에 있었다. 1972년부터 1998년 사이에 500개 회사의 주식인 S&P 500은 같은 기간에 연간 13.83% 상승했지만 부동산은 8.3%였다.
1990년과 1997년 사이의 주식은 연간 17% 상승했었지만 부동산은 -6.5%였다. 이 때 어떤 지역에서는 -30%가 된 곳도 있었다. 1998년 부동산 위탁투자(Real Estate Investment Truss) 경우에는 -17%였다. 그러나 위탁투자는 1972년부터 1998년 사이를 본다면 연평균 12.67% 상승했다.
당시에 부동산에만 투자하지 말고 주식에도 분산투자를 했더라면 좋았을 것이다. 주식에 투자를 할 수 있는 종류는 상당히 많다. 금융, 소매, 채권, 항공, 통신, 전자, 의료, 제품 생산, 농산물 등 여러 유형의 업종들이 있다. 무조건 아무 주식을 구입해도 안 되고 한 종류의 업종만 구입했을 때는 안전한 투자를 할 수 없다. 부동산 종류는 약 150여 가지로 분류를 하고 있다. 부동산이 침체되었을 때는 부동산 종류 어느 것 하나도 상승되지 않았었다. 토지와 주택가격도 하락했고 상가나 아파트 가격도 하락했다. 심지어 헐값에 팔려고 해도 구입할 사람이 없었고 은행이 차압을 해 갔다.
주식도 폭락 시세를 만나게 되면 건실한 회사이건 불량 회사이건 모두가 동반 폭락을 당한다. 주식이 73년과 74년 2년간 지속적으로 오랜 침체기간이 있었다. 주식도 2년이란 장기 침체기간이 있었지만 부동산이 지난 7 년간 침체한 기간보다는 짧았다. 그러므로 재산을 분산 투자해 두어야 재난을 면할 수 있다.
2. 성경과 분산투자: 성경에서 보면, "돈이 있으면 무역에 투자하여라. 여러 날 뒤에 너는 이윤을 남길 것이다. 이 세상에서 네가 무슨 재난을 만날지 모르니, 투자할 때에는 일곱이나 여덟으로 나누어 하여라(전도서 11:1-2/공동번역 성경은 대 여섯). "바람이 그치기를 기다리다가는, 씨를 뿌리지 못한다. 구름이 걷히기를 기다리다가는, 거두어들이지 못한다"(전도서 11: 4)고 했다. 즉 오늘날에도 투자는 분산투자를 하라고 한 말이다. 그럼, 이 때의 분산투자 대상은 무엇일까? 성경에서 부자라고 말하는 사람들 그리고 재산이 많다는 사람들, 당시에 재산을 모으기 위해서 투자를 한 목록과 돈을 주고 구입한 것을 보면; 주택, 땅, 귀금속(금, 은), 가축, 곡식, 종, 무역이었다.
당시에도 상업용 부동산도 있었지만 돈을 주고서 구입했던 성경상 기록에는 주택과 포도원, 묘지, 밭, 정원(과수원) , 타작마당, 산을 구입한 것을 볼 수 있다. 부동산 중에서도 투기가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집을 연달아 차지하고 땅을 차례로 사들이는 자들아! 너희에게 재앙이 닥친다"고 하면서 경고를 하고 있다. 많은 집들이 흉가가 되어 제아무리 크고 좋아도 인기척이 없게 되리라"(이사야 5:8-9) 했다.
주식이나 부동산 가격이 계속 상승할 줄 알았지만 자기 희망과는 반대방향으로 움직일 때가 있다. 그리고 현재 생활과 투자한 재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현찰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부동산이건 주식이건 투자는 장기간으로 계획을 잡아야 하며 단기간에 큰 이익을 본다는 것은 쉽지 않다. 성경에서 분산투자에 대한 방법을 말한 것이 오늘날에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다시금 일깨워주고 있다.
(323)462-8766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