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연성 변동이자
▶ 김희영 (김희영 융자/부동산 대표)
고정 이자든 변동이자든 월부금 지불 액수는 고정되어 있다. 그러나 유연성 변동 이자는 자기 경제사정에 맞추어서 정상적인 월부금보다 적게 지불할 수도 있고 많이 지불할 수도 있는 이자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왜냐하면 정상적인 월부금보다도 약 40%나 적게 지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저 월부금은 아파트 비와 엇비슷하거나 더욱 헐하기 때문에 쉽게 주택을 구입할 수 있다. 이 융자는 워싱턴 뮤추얼 은행과 몇몇 주택융자 회사에서 유연성 변동이자를 제공하고 있다.
1. 유연성 변동이자: 주택 구입시 10% 다운페이먼트, 30년 기간, 15만달러 융자, 8.80% 이자일 때 정상적 월부금은 매월 1,185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이 유연성 변동이자는 자기 경제 사정에 맞추어서 (1)월 1,185달러 대신에 5.50%의 이자로 적용하여 월 856달러만 지불하거나 (2)원금이 포함 안된 이자만 1,084달러 지불 (3)원금과 이자가 포함된 정상적인 월부금인 1,185달러로도 지불할 수 있고 (4)정상적인 월부금보다 많이 지불하고 싶으면 15년 융자 기간인 월 1,503달러로도 지불할 수 있다. 매월 상기의 4가지중 어느 하나를 선정해서 월부금을 지불할 수 있다. 유연성 변동이자는 정상적인 월부금보다도 적은 액수를 지불할 수도 있고 많이 지불할 수 있도록 된 것이다. 특히 첫달 월부금은 원금과 이자를 포함해서 3.95%을 적용하여 시작한 후 다음달부터는 자기의 선택에 따라서 월부금을 지불할 수 있다.
만약에 경제사정이 나쁜 때는 1년 내내 계속해서 856달러만 지불할 수 있다. 2년째는 920달러, 3년째는 984달러 그리고 4년째는 1,048달러 또 5년째는 1,112달러씩만 지불하면 된다.
일반 변동이자는 일년에도 몇번씩 변경된 월부금을 지불하지만 유연성 변동이자는 매년 한해에 한번은 꼭 같은 월부금으로도 지불할 수 있다.
2. 6년째 되는 해의 월부금: 상기의 예문처럼 5년 동안 정상적인 월부금보다도 1만3,000달러 적게 지불되었다면 그 차액은 원금으로 추가된다. 6 년째 되는 해에는 융자 액수가 16만3,000달러가 되므로 이 원금 액수에 대해서 25년의 잔여 융자기간, 그리고 6년째 되는 해의 이자율을 감안해서 다시 최저 월부금 지불 액수를 책정하게 된다. 물론 5년 사이에 돈을 적게 지불했다면 6년째부터는 월부금 액수가 증가된다.
3. 유연성 변동이자 장·단점: 이 융자는 지난 5년간 정상적인 월부금보다도 적게 지불했을 때는 6년째는 월부금이 높아지고 많이 지불했을 때는 줄어든다. 단점이라면 정상적인 월부금을 지불하고자 했을 때는 일반 변동이자보다도 이자가 줄어들지만 최저 액수로 지불해야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장점은 (1)개인 경제사정에 맞추어서 월부금을 지불할 수 있다. 특히 자영업을 하는 사람은 자기 수입에 따라서 지출을 조정할 수 있다. (2)새 사업을 시작했으므로 현재는 수입이 적지만 미래에는 수입이 증가될 것이므로 몇년 후에는 현재 월부금보다 높더라도 상관없는 경우 (3)이자율이 매년 몇번씩 변경되지 않고 고정적이다. (4) 자를 받을 때 은행에서 받는 융자제공 수수료(point)가 융자 액수의 1% 정도 되는데 이 수수료가 없다.
(4)이자만 지불하게 되므로 전체 월부금은 세금 공제가 된다. (5)보통 융자 신청에서는 융자 신청 자격이 안되는 사람이나 월부금 액수가 워낙 저렴하므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만약에 헐한 집으로서 융자 액수가 10만달러이고 10% 다운페이먼트를 했으면 첫해의 최저 월부금 액수는 매월 570달러밖에 안되므로 아파트에 살고 있는 것보다도 헐한 돈이다. 예로써 월부금 지불 액수인 1,185달러를 지불할 능력이 안되므로 융자를 받을 수 없었지만 매월 이자율이 5.5%네 해당되는 856달러를 지불할 수 있는 능력에 해당되므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다. (6)만약에 20% down payment를 하게 되면 융자 신청시 세금 보고서도 필요 없다. (7)한 장소에서 5~7년 정도 거주할 때는 월부금을 적게 지불하므로 경제적으로 이익이다. (8)비록 경제적 여유가 있다 하더라도 매월 최저 월부금만 지불하고 정상적으로 지불될 월부금의 차액은 뮤추얼펀드나 주식에 투자하므로 은행의 이자보다도 월등히 높은 이익을 볼 수 있다. 이 융자는 점진적으로 월부금이 증가되는 월부금(Negative amortization)과도 많은 차이가 있으며 5% 다운페이먼트로도 구입할 수 있다. 다운 페이먼트 5%와 20%에는 최저 월부금 이자율의 차이가 2.75%나 된다.
(323)462-8766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