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준 엄 Secure Tax & Accounting 대표
여러분은 평생 열심히 일하며 은퇴를 위한 자산을 축적해 왔습니다. 재정 전문가로서 우리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고객의 은퇴 소득 필요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출금 전략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자산을 파악하지 못하면 종합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어렵습니다. 여기에는 여러분이 잊고 있던 “잃어버린” 401(k) 계좌도 포함됩니다.
놀랍게도, 오래된 401(k) 계좌를 잃어버리는 일은 생각보다 흔합니다. 2023년 5월 기준, 미국에는 약 2,900만 개 이상의 “방치되거나 잊혀진” 401(k) 계좌가 있으며, 이 계좌에는 약 1조 6,500억 달러의 자산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계좌 잔액이 크든 작든, 아무도 자신이 힘들게 번 돈을 그냥 놓아두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여러 직장을 다녔다면, 여러 개의 은퇴 계좌가 있을 수 있습니다
2,900만 개의 계좌가 방치된 이유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미국 노동통계국(BLS)에 따르면, 1957년~1964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는 평균적으로 54세 이전에 12.4개의 직업을 가졌습니다. 401(k) 프로그램이 처음 도입된 것은 1981년이며, 2000년까지 미국 근로자의 75% 이상이 401(k)에 가입했습니다. 은퇴 연령에 도달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계좌의 초기 가입자였습니다.
일하면서 여러 개의 계좌를 개설했다면 이를 모두 관리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차례 이사를 했다면 플랜 관리자가 여러분을 찾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일정 기간 계좌를 사용하지 않으면, 해당 자산이 주정부의 미청구 재산으로 이관될 수도 있습니다.
■잃어버린 401(k)를 찾는 방법
만약 자신이 잊어버린 401(k) 계좌가 있을 것 같다면, 다음 방법을 활용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전 고용주에게 문의 ▲이전 직장의 인사부 또는 복리후생 부서에 연락하면 401(k) 계좌 정보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플랜 관리자에게 문의 ▲고용주가 폐업한 경우에도 계좌를 관리했던 금융기관에 연락해 계좌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 금융 서류 검토 ▲이전 직장에서 받은 금융 문서를 찾아보면, 계좌 번호와 플랜 관리자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미 노동부(DOL) 문의 ▲미국 노동부 직원복지보장국(EBSA)에는 ERISA 혜택 상담사가 있으며, 이들은 이전 직장의 은퇴 계좌를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활용 ▲여러 온라인 리소스를 통해 잃어버린 401(k) 계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국가 미청구 은퇴 혜택 등록소(National Registry of Unclaimed Retirement Benefits) ▲노동부 방치된 플랜 데이터베이스(Department of Labor’s Abandoned Plan Database)▲FreeERISA -직원 혜택 및 은퇴 플랜 신고 정보를 검색할 수 있음 ▲미국 연금보증공사(U.S. Pension Guaranty Corp.) 미청구 연금 데이터베이스 ▲MissingMoney.com - 주정부 및 미청구 재산 관리자 협회(NAUPA)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주정부 미청구 재산 데이터베이스 확인 ▲401(k) 자산이 주정부로 이관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해당 주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 SECURE 2.0 ‘잃어버린 계좌 찾기’ 서비스 곧 시행- SECURE 2.0 법안은 은퇴 준비를 더 쉽고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여러 개혁 조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회는 잦은 직장 이동과 401(k) 계좌 증가로 인해 많은 계좌가 방치되고 있는 현실을 인식했습니다. 이에 따라 SECURE 2.0 법안은 미 노동부(DOL)에 은퇴 플랜 검색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이 새로운 데이터베이스가 완성되면, 개인들은 이전 직장에서 개설한 계좌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현재 개별 기업들이 데이터를 입력 중이므로, 곧 이 서비스를 통해 잃어버린 401(k) 계좌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문의 jum@jumoffice.com
<
준 엄 Secure Tax & Accounting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