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언 주 리웨이 펀딩 대표
요즘같이 집 가격이 비쌀 때 주택구입을 하려면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이 다운페이먼트 마련이다. 집 가격이 70만 이라면 적어도 20% 즉 14만 불의 목돈을 마련해야 하는데 이것은 돈 많은 부모님이 도와주지 않는다면 사실상 쉽지 않다.
2023년 켈리포니아 뉴섬 주지사의 서명으로 Dream for all 이라는 다운페이 융자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3억불의 예산이 주어졌었는데 불과 11일만에 소진되었고 2024년 4월 초 Dream for all program이 2억 5천 만불의 예산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올해는 신청자중 추첨을 통해 혜택을 받을 홈 오너들을 뽑을 작정인데 약 1700명에서 2000명 정도가 행운의 주인공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래 Dream For All Program의 개요와 자격조건 그리고 신청방법등을 간단히 알아본다.
■개요:
이 프로그램은 California Housing Finance Agency(1975년 만들어짐)가 주도한다. 주택 가격의 20% 혹은 15만 불 까지 이자 없이 가주 정부가 다운페이를 융자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만약 융자를 받았던 홈 오너가 집을 팔 경우 빌렸던 20%의 다운페이를 갚고 만약 집 가격이 올랐다면 오른 금액의 20%를 추가로 가주 정부에 갚아야 한다.
■자격조건:
1. 융자 받는 사람이 1명 일 경우 제 일세대 주택 구입자 이어야 한다 (First generation Homebuyer). 이는 이프로그램을 신청하는 사람이 지난 7년 간 다른 부동산에 이름이 올라갔거나 모기지융자를 받았었거나 했다면 자격이 안된다는 뜻이다.
2. First-time Homeowner - 이는 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영원히 주택을 소유하지 말았어야 한다는 말은 아니고 지난 3년간 주택을 소유한 적이 없었다면 First-time Homeowner로 간주한다. 하지만 지난 3년간 wife 명의로 된 집에 같이 살았었다면 이는 자격조건이 되지 않는다.
3. 수입(Income) - 물론 수입이 모기지, 재산세, 화재보험을 지불 하기 충분해야 하지만 이 프로그램 자체가 중산층을 돕기위한 것이므로 인컴이 너무 높으면 자격조건이 되지 않는다. 주로 주택을 구입하려하는 지역의 중간 수입보다 120%를 초과 하지 않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예를들어 Los Angeles:$155,000, Orange: $202,000, San Diego: $18,5000, 그리고 샌프란 시스코: $277,000등이 이 지역의 중간 수입으로 되어 있다. 위의 지역에 주택을 구입하려 한다면 수입이 위 한도액의 120%를 초과 한다면 자격조건을 상실한다.
4. Credit - 이 프로그램을 신청하려면 적어도 중간 크레딧 점수가 660점 이상 이어야 한다.
■신청방법:
1. California Housing Finance Agency(Cal HFA)에서 승인된 랜더를 찾는다.
2. Dream For All Program을 담당할 수 있는 은행의 Loan Officer를 찾는다
3. 본인의 모든 서류를 보여주고 자격조건이 되는지 상의 한다.
4. 모든 준비를 완료한 후 4월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프로그램에 신청한다.
5. Dream For All Program Education을 이수 한다.
지난 해에 이 프로그램이 오픈되었을 때 수 많은 사람들이 신청하며 뜨거운 관심을 보였었다. 그당시에는 First come First serve (선착순) 으로 신청서를 받아 준비되어 있던 극소수의 사람들만 혜택을 받았고 프로그램 시작11일 후 Fund가 고갈되어 프로르램이 종료 되었다.
이번에는 미리 준비된 사람들을 상대로 추첨으로 뽑는다고 하니 지난 번 보다 공평하게 신청자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혜택을 받기 힘들다. 적어도 3월 에는 자신의 크레딧, 수입 등을 점검하여 자신의 자격조건을 확인하고 프로그램이 시작 되었을 때 당황함 없이 자신이 추첨에 당첨되는 행운을 한 번 시험해 봄이 바람직 할 것이다.
전화: (213)219-9988
이메일: brianjoo@aol.com
<
브라이언 주 리웨이 펀딩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