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셀 정 뉴스타부동산 LA 명예부사장
집을 살 때 중요한 과정 중에 하나인 홈 인스펙션에 대하여 알아보자.
현재 직접 팔고자 하는 부동산에 거주하는 경우이거나, 누군가에게 렌트를 준 투자용의 경우에도 주인들이 건물의 상태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들이 많이 있다.
많은 셀러의 경우 우리집을 As-is로 팔겠다고 바이어에게 당당하게 요구한다. 바이어가 이를 수용하는 경우, 인스펙션 후에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있음을 바이어가 알게 되고, 바이어는 이를 이유로 거래를 취소하게 된다. 이때 셀러는 As-is 로 사겠다고 해 놓고, 거래를 취소한다며 부르르 떨며 화를 낸다. 바이어는 현재 상태 그대로 부동산을 사기로 하고 오퍼를 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셀러가 말하는 현재 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얼마나 좋은지, 나쁜지는 미리 알 수가 없다. 이와 같은 오퍼는 인스펙션 후에 어느 정도 수용할만한 컨디션이면 사겠다는 이야기이지 무조건 산다는 것은 아니다.
바이어들은 이런 건물을 상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스펙션을 하게 된다. 부동산 거래를 함께 하는 부동산 전문인의 경우에는 눈에 보이는 것들에 대하여 의견을 낼 수 있지만, 의견은 말 그대로 의견일 뿐이다. 부동산을 거래함에 있어서 인스펙터를 고용하여 부동산에 대한 전반적인 상태를 확인하고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
부동산 인스펙터가 평가는 것들은 많이 있지만, 크게 몇 가지로 나누어 보자.
하나, 수영장이나 정화조의 상태를 평가한다. LA 인근의 경우에는 시 개발이 1900년 초에 시작되었기 때문에 많은 경우 부동산이 100년 가량이 되었다. 문제가 없던 매물들도 물과 관련된 문제들로 인해 골치를 썩는 경우들이 생기기 때문에 검사 중에 고려할 점이 있다면 Sewer Inspector를 다시 고용하여 더 자세한 사항들을 알아볼 수 있다. 사람이 위내시경을 하듯 카메라를 통하여 플러밍 등에 문제가 없는지를 빠른 시간 내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들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둘, 터마이트나 곰팡이들이 있는지 확인해 준다. 전반적인 것들은 General Inspector를 통하여 문제들이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조금이라도 의심점이 있다면 이를 전문적으로 확인하는 회사와 연락하여 자세한 조언을 들어야 한다. 터마이트나 쥐, 해충의 문제들은 터마이트 회사를 통하여 확인하게 된다. 부동산 전문인들은 눈에 보이는 것을 기준으로 나무가 낡았다 거나, 벽이 검게 보이거나, 천장에 자국이 있거나, 배설물 등이 보인다면 이를 토대로 문제가 있음을 의심할 수는 있지만, 정확한 답을 줄 수는 없다.
셋, 크고 작은 숨겨진 결함들을 찾는다.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것을 꼼꼼히 확인한다. 손잡이가 부서지거나 전기 코드가 안 되는 경우, 문이 잘 열리고 잠기는지도 확인하게 된다. 사람이 하는 일이라서 한 두 개 놓칠 수는 있지만 길지 않은 몇 시간 동안 바이어가 지나칠 수 있는 사소한 것들을 찾아준다.
넷, 어떤 경우 너무 사소하게 벽에 낙서, 창문이 긁힌 것까지 문제 삼는 인스펙터들이 있다. 인스펙션 리포트가 길고 페이지가 많다고 무조건 일 잘하는 사람은 아니다. 문제의 포인트를 잘 잡아내고, 이에 대한 간단한 소견을 주면 더 좋다. 인스펙션을 꼼꼼하게 하는 이유는 부동산을 구입할 경우 예상치 못한 큰 문제들이 생겨서 시간과 돈을 낭비하지 않고, 만약 문제가 있는 경우 셀러와 의논하여 문제를 고치거나 크레딧을 받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 미리 알고 대처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집을 다시 지어달라는 뜻은 아니다. 살면서 생기는 스크레치나 더러움은 부동산의 거래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음을 잊지 말자. 100달러면 고칠수 있는 작은 문제들만 신경 쓰다가 좋은 거래를 놓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자.
문의 (213)500-8954
<
미셀 정 뉴스타부동산 LA 명예부사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