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홍 HUB 천하 대표
많은 기업들이 트럭 운전자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물건을 운송할 운전자를 구하기가 여전히 힘든 것도 문제지만, 각종 사고로 인해 보험료 프리미엄이 크게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원인과 대책을 알아보자.
1. 보험료 상승 원인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사고다.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차량 수리 비용이 들어가게 되는데, 수리하는데 필요한 부품들이 여전히 부족하고 가격도 많이 올라 있다. 또 사고에 따라서는 적지 않은 의료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사고는 대부분 운전자의 주의 부족이다. 운전에만 집중해야 하는데, 운전 중 스마트폰을 보거나 주변을 제대로 살피지 않는 것이다.
게다가 각종 소송으로 인한 배상금도 보험료를 오르게 하는 중요 원인으로 트럭과 연관된 사고 소송의 평균 배상 규모는 2010년부터 2018년 사이에 무려 1,00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트럭 운전사 부족이다. 미 트럭 협회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16만명의 상업용 차량 운전사가 부족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물건을 실어 날라야 하는 업체들의 입장에서 사람을 구할 수 없으니 제대로 검증되지도 않은 운전자들을 고용했다가 사고 위험을 높이는 것이다.
2. 얼마나 오르나?
단일 사고 만을 갖고 상업용 차량 보험 프리미엄이 얼마나 인상되는지 정확히 진단할 수 없다. 하지만 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의 분석에 따르면 보험사들의 손실률이 늘어나면서 올해 2분기 프리미엄 증가는 전년 동기 대비 10%를 기록했다. 이는 전체 평균인데다 보험에 가입한 업체들마다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사고가 많다면 이보다 훨씬 더 높은 보험료 인상을 감수했을 것으로 보인다.
3. 대책은?
보험사들의 손실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사고 기록이 있는 업체들의 상업용 차량 보험 가입을 환영하지는 않을 것이다.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에이전시를 통해 최대한 많은 보험사로부터 보험료 견적을 받아 비교해 보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기본적인 대응법에 속하는 것이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 노력이 더 중요하다.
비록 구인난이라고 해도 운전자를 구할 때 충분한 경험과 좋은 운전기록을 가진 사람을 직원으로 채용하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최소한 DMV를 통해 MVR(Motor Vehicle Records)를 받아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정기적인 안전 교육을 통해 운전자가 항상 경각심을 차량을 운전하도록 해야 하며, 무리한 운전 일정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중간 중간 휴식을 취하도록 해 운전 피로를 낮춰주는 것도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텔레매틱스(telematics)같은 장치를 자동차에 설치해 차량 이동과 운전자의 습관 등을 분석해 필요한 안전 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운전사들을 대상으로 보험사의 안전교육 전문가들이 나와 교육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4. 향후 전망은?
그동안 상업용 자동차 보험 갱신 프리미엄은 43 분기 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 이유는 보험사의 손실이 계속 자신들이 받는 프리미엄 보다 많았기 때문이다. 즉 적자가 지속됐다는 의미다.
하지만 2021년에는 10년여 만에 처음으로 손해와 지출(loss and expense)을 합한 비율이 프리미엄 밑으로 내려갔다. 보험사들이 만성적인 적자 상황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이를 단적으로 볼 수 있는 게 보험 요율 증가 폭으로 2021년 1분기 9%에서 올해 동기에는 5.9%로 확연하게 증가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따라 2023년 상업용 자동차 보험은 현재 보다 인상 폭이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돼 그만큼 비즈니스 오너들의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 같은 전망은 상업용 자동차 보험 시장의 일반적인 흐름일 뿐, 각 사업체 마다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면 결국 보험료 인상을 피할 수 없다. 결국 보험료 부담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고 위험을 줄이는 위한 노력이다. 운전사 고용 시 철저한 검증을 통해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는 사람을 골라야 하고, 정기적인 평가와 안전 교육을 통해 운전자가 항상 경각심을 갖고 업무에 임하도록 해야 한다.
문의 (800)943-4555, www.chunha.com
<
박기홍 HUB 천하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