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언 주 리웨이 펀딩 대표
올해도 어김없이 연말이 다가오고 많은 사람들이 한 해 동안 도와주었던 분들이나 친구들에게 선물을 주고 받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Black Friday, Christmas, 그리고 새해가 다가오면서 어느 때 보다 지출이 많은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아쉬운 한 해를 보내면서 즐거운 추억을 돌아보고 올해가 가기 전에 한 번 만나야 할 사람도 많을 것이다. 당연히 크레딧 카드를 많이 쓰게 되면서 잘못하면 크레딧 사기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크레딧 도용과 사기로 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는지 아래 크게 다섯 가지로 알아본다.
■크레딧에 항상 신경쓰고 안전 장치들을 고안한다- 항상 자신의 크레딧만 들여다 보고 있을 수 없으므로 현재 실존하는 서비스를 이용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Credit monitoring : 이 서비스에 가입하면 새로운 크레딧 신청이나 무슨 중대한 일이 크레딧에 발생했을 경우 자동으로 인포메이션을 받아볼 수 있다. 그리고 원하면 매일 자신의 크레딧을 Check up 할 수 있다.
Fraud Alerts: 이미 많은 크레딧 카드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누군가가 새로 어카운트를 열려고 한다면 Creditor들이 이를 승인하기 전에 본인에게 직접 전화하여 확인하는 방법이다. 만약 본인이 승인 하면 크레딧을 열어준다.
Security Freezes: 만약 당분간 크레딧을 오픈할 계획이 없다면 본인의 크레딧을 열지 못하도록 잠궈 놓는 것도 크레딧 도용을 막을 수 있는 최상의 방법중에 하나이다. 요즘은 컴퓨터 프로그램이 잘 발달되어 있어 본인이 원하면 바로 풀었다가 다시 Freeze가 가능하다. 물론 위의 프로그램들을 등록하여 사용하려면 소정의 비용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크레딧 도용의 위험에서 자신을 지키는데 그 정도의 대가는 지불하는 것이 나쁘지 않을 것이다.
■Online이든 샤핑센터이든 안전하게 샤핑한다- Online으로 물건을 구입할 경우 믿을 만한 Website인지 미리 잘 확인 해 보고 카드 번호를 입력한다. 주위의 평가가 어떤 지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샤핑 센터에 갈 경우 항상 자신의 소지품에서 눈을 떼지 않고 잘 관리한다. 잠시 한눈을 파는 사이 도둑이 바로 채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은행 구좌나 Credit Card Statement를 적어도 몇 일에 한 번은 Review 한다- 만약 본인이 모르는 의심스러운 거래 내역이 발견되면 즉시 크레딧 카드 회사나 은행에 연락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크레딧 카드 일 경우 본인이 쓰지 않고 사기당한 경우라면 police report 등을 보내면 보호해 준다. 하지만 Debt카드일 경우 보호를 거의 받지 못하므로 물건을 사려 한다면 현금이나 Debt Card 보다는 Credit Card를 쓰는 편이 안전하다.
■크레딧 리포트를 받아 확인한다- 우리는 모두 자신의 크레딧 리포트를 받아볼 권리가 있다. 1년에 한 번에 한하여 3credit bureau로 부터 무료도 크레딧 리포트를 받아 볼 수 있다. 아마도 연말 샤핑이 다 끝난 2월 쯤 Experian, Equifax, and Transunion 등의 Major 크레딧 회사에서 무료로 크레딧을 조사하여 지난 Holidays 동안 뭐 잘 못 올라간 것은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바람직 하다.(www.annualcreditreport.com)
■Retail credit Card신청을 주의한다- Retail Store에서 물건을 사고 계산할 때 어김 없이 직원이 자신의 백화점 카드를 오픈 하지 않겠느냐고 제안한다. 처음 거래 하는 날은 전 구매 품목에 20% Discount적용 이라는 달콤한 조언도 잊지 않는다. 이 경우 본인의 쇼셜 넘버를 흘리게 될 수 있어 상당히 위험하다. 그리고 이런 카드는 이자가 매우 높다. 차라리 은행에 일정한 액수를 deposit하고 Security Credit Card를 신청함이 바람직하다. 몇 달 전 파산으로 크레딧이 많이 망가졌다고 하더라도 은행에 3,000달러를 넣고 CD(security Deposit)를 만들면 은행에서 3,000달러 Limit의 비자나 매스터 카드를 신청해 주는데 이는 크레딧을 쌓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한국 속담이 있다. 영어에는 “Mend the barn after the horse is stolen”. 이란 말이 같은 뜻이라고 한다. 연말 연시 즐겁고 들떠 있는 마음에 자칫 잘못하면 크레딧 도용의 피해자가 될 수 있으니 각자 조심하고 즐거운 연말을 맞았으면 하는 마음이다.
전화: (213)219-9988
이메일: brianjoo@aol.com
<
브라이언 주 리웨이 펀딩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