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기계다.
그래서 연식이 오래됐거나, 부품 또는 시스템 이상 등 어떤 요인으로 인해 운행해 불가능한 상황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상황을 상상해보자.
아침 출근길 혼잡한 프리웨이에서 자동차가 멈춰 섰다면 여간 당혹스러운 일이 아니다. 본의 아니게 차선을 막아 뒤에 자동차 행렬이 길게 늘어서 있는 것을 보게 되면 식은땀을 흘릴 수밖에 없다.
이럴 때 가장 시급한 것은 차를 빼내 차량통행을 원활히 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차량을 견인하는 토잉 서비스(towing service)가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
그런데 급하게 부른 토잉 카를 통해 고장 난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옮겨 놓거나, 아니면 가까운 정비소로 가져갔을 경우 생각 보다 훨씬 많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시간과 장소, 그리고 거리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심한 경우 수백 달러를 주머니에서 내줘야 한다. 이럴 때를 대비해 자동차 보험에 추가해 놓는 것이 roadside assistance 커버리지다.
일년에 20달러 내외의 비용으로 이 옵션을 추가해 놓으면 정해진 거리 내에서 보험으로 토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비용도 일반 토잉 회사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
이 뿐 만이 아니다. 타이어가 펑크가 났을 때, 자동차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자동차 열쇠를 차안에 놓은 채 차문이 잠겨 문을 열 수 없을 때, 자동차 개스가 떨어졌을 때 등 여러 비상상황에서도 이 커버리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자동차 보험 외에 이같은 roadside assistance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 가장 흔한 게 남가주 오토클럽(AAA) 회원으로 가입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멤버십 종류에 따라 토잉해 주는 거리가 다르고 장거리 토잉 옵션을 선택할 경우 보험 보다 비싼 회비를 부담해야 한다. 게다가 일년에 한 번도 이런 서비스를 받을 일이 없는 경우도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자신의 크레딧 카드 회사에서 이같은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미리 확인해 봐야 한다. 이는 크레딧 카드 회사마다 서비스의 내용이 차이가 있어 어떤 회사는 한 번 이용할 때마다 60달러 내외의 비용을 부담해야 하고, 또 어떤 회사는 발급한 크레딧 카드의 레벨에 따라 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회사들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다. 이는 자동차 회사마다 달라 길게는 5년 또는 6만마일에서 3년에 3만6,000 마일 등 다양하다.
자동차 보험을 통해 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이 하나 있다.
차에 문제가 생겨 움직이지 않을 경우 직접 보험사에 연락해 도움을 청한 뒤 보험사가 도착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급한 마음에 다른 토잉 회사를 통해 차를 옮기고 비용을 지불한 뒤 나중에 이를 보험사에 청구할 경우 자신이 부담한 돈을 돌려받을 수 없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실제로 한 고객은 7마일 정도 토잉하기 위해 다른 토잉 회사들에 먼저 연락했을 때 최소 140달러에서 300달러까지 요구해 결국 보험사를 통해 65달러에 해결하고 아주 간단한 서류 서명 절차만으로 일을 매듭지었다.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토잉은 일반적으로 10-15마일까지 커버되는데, 비용은 75-100달러 정도다. 그런데 만약 이 고객이 급한 마음에 다른 토잉 회사를 불렀다면 차액을 돌려받지 못했을 것이다.
잦은 토잉 서비스 클레임은 프리미엄을 올리는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응급상황에서 한 두 번 이 서비스를 받는 것은 별다른 영향이 없다. 일반적으로 보험사의 roadside assistance 서비스는 일년에 5회 정도 가능한데,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이 같은 서비스가 보험료 인상과는 무관하다.
그리고 한 가지 덧붙이고 싶은 게 하나 있다. 자동차에 문제가 생겨 수리 때문에 긴 시간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일부 보험 가입자들은 자동차 보험의 렌터카 옵션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해 가끔 보험사와 논쟁을 벌이는 일이 벌어지곤 한다.
보험사의 렌터카 제공은 고장이 아닌 사고가 발생해 자신의 차를 사용할 수 없을 때 사고 리포트 후 보험사의 승인을 받아 일정 기간 한도 내에서 제공하는 보험 커버리지다. 즉 충돌이나 접촉 등 사고로 인해 차체나 기계적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만 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문의 (800)943-4555, www.chunha.com
<
박기홍 HUB 천하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