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사이버 보안 분야의 전망은 수년 전 예측했던 것보다 더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모든 데이타가 온라인을 통하여 전달되고 저장되고 기관, 업무, 생활이 모두 온라인으로 연결됨에 따라 정부 차원만이 아니라 사이버 보안은 일반 기업과 일반인에게도 묵과할수 없는 부분임에 분명하다.
특히 지난 1년여를 통하여 생활의 모든 것을 변화시킨 코로나 상황으로 야기된 산업적, 사회적 동향을 볼때 사이버 시큐리티 관련 기술 개발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며 그 성공의 핵심요소인 우수 인력의 확보및 육성은 더 말할 나위가 없음을 알수 있다.
또한 최근의 Colonial Pipeline, JBS Foods 및 기타 주요 조직에 대한 랜섬웨어 공격은 2021년에 이미 수차례 헤드라인을 장식했으며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Touro대학이 올해 6월에 정리하여 발표한 미국내 2021년도 대형 10대 사이버 랜섬웨어 공격의 대상인 주요 기관과 기업리스트를 보면 다음과 같다. Colonial Pipeline(미국내 유류 수급의 지장과 개솔린 요금 인상으로 이어졌다), 고기 값 인상의 주범이 된 JBS Foods, 그 외에 ACER, QANTA, NBA, AXA, KIA Motors등 우리 에게도 익숙한 이름들이다.
사이버 보안 관련 직종에서 일하려면 어떤 전공을 필요로 할까? 통계에 의하면 44%는 Computer Science, Mathematics 또는 전기공학을 전공했으며 34%는 해당 분야 석사학위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타 전문 분야보다 박사등의 고학력은 현저히 낮은 수치를 보이는 반면 전문 자격증 소지자들이 눈에 뜨인다.
이러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한 사람은 무려 85%였으며 자격증으로는 Security Administration, Forensics, Audit, Management, Legal, Software Security and GSE의 카테고리로 분류되고 CISSP(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Professional), CCNIP(Cisco Certified Network Professional Security), CEH(Certified Ethical Hacker), GIAC (Global Information Assurance Certification), ISACA Certifications, CompTIA Security + 등이 있다.
사이버 보안 전문가가 일하는 지역은 캘리포니아나 워싱턴DC, 북부 버지니아, 매릴랜드 등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공공기관, 방위산업체, 항공산업, Third party 회사들이 밀집해 있는 곳이다. 해당 관련 업체로는 구글을 선두로, 연방정부, Cisco, 시만텍, 맥아피등이 알려져 있다.
사이버 보안 전문직은 크게 보면 컴퓨터 사이언스 분야의 극히 일부분에 속하고 있으며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을 하고 COMPUTER AND INFORMATION RESEARCH SCIENTIST, COMPUTER AND INFORMATION SYSTEMS MANAGER, COMPUTER NETWORK ARCHITECT, SOFTWARE DEVELOPER등 분야의 경험을 거쳐 사이버 보안쪽으로 진출을 고려해 볼수도 있다. 관련 직종 관련하여 최근 동향, 기술등에 대해 알고 싶으면 아래 웹싸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https://niccs.us-cert.gov/
https://www.us-cert.gov/
https://www.justice.gov/criminal-ccips
https://securityboulevard.com/
https://www.issa.org/
https://www.cyberstudents.org/
사이버 보안 기술이 강조되고 활용되는 분야는 다음과 같으며 컴퓨터사이언스 전공에 관심을 보이는 학생이라면 좀 더 깊이 파고들어 미리 전문적 정보를 탐색하고 공부해 보는 것도 좋겠다.
Access Management, Cloud-Based Security, Data Leak Prevention, Intrusion Protection, Next Generation Firewall, Botnet Protection, Data Encryption, Endpoint Protection, Malware/Virus Security, Wireless Security.
학부에서 사이버 보안 전공을 제공하는 대학은 죠지아텍, 퍼듀, UIUC, 로체스터 공대, UCDavis, 버지니아텍, Boston Univ, 존스홉킨즈, 시라큐즈대학등이 있으며 https://www.cyberdegrees.org/listings/top-schools/ 에서 대학 리스트의 확인이 가능하다.
한편, 최근 UCI에서도 18세 이상을 대상으로 단기certification프로그램을( https://bootcamp.ce.uci.edu/cybersecurity/)제공하고 있으니 기존 타 전공 대학생들이나 이직을 원하는 성인들도 검토해 볼만 하다.
대학원 프로그램까지 완료하는 것이 관련 업계에서 요구하는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출 수 있고 또한 책임자가 되기 위한 필요 요건 중 하나이지만 다른 STEM 분야와 달리 사이버 보안 부트캠프와 인증만 있으면 현장으로 취업이 용이한 부분이 이 직업의 특이한 경우이다.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