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 박 A1 칼리지프랩 대표
모든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어떤 스트레스는 신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도전들에 대처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기도 한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너무 오래 지속되거나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수면, 사고, 학습에 지장을 줄 수 있으며 삶을 즐기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십대 청소년들은 어떨때 스트레스를 느끼며, 심한경우 어떤 증세를 느끼며, 어떻게 이에 대응 할 수 있을까?
■십대 스트레스의 원인
십대들이 시달리는 스트레스의 원인들을 꼽자면 학업 성적 부진, 공부에 대한 관심 상실 이와같은 학업적 부담감 이외에도 친구 혹은 교사와의 관계문제등 학교 또는 공부 문제, 외모에 불만 , 걱정되고 우울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지 못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불분명하게 다가오고있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들 수 있는데, 주변으로 부터 미래에 어떤 전공이나 직업을 가질 것인지 등의 질문에 확실한 대답을 할 수 없을 때 더욱 불안감과 압박감을 느께게 된다. 이외에도 자신감이 없거나, 의사소통 기술이 없어 고립감을 느끼는 등의 다양한 원인들이 있다.
■행동징후
만약 아이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다면 행동에 변화를 보인다. 예를 들어 예전에 즐기던 활동에 참여하고 싶지 않거나, 학교에 가는 것을 거부하거나, 학교에서 잘 하고 싶어하지 않고, 초조해 하거나 불안해 보이기도 하며, 잠을 너무 적게 자거나, 음식을 적게 먹거나, 더 많은 카페인 제품을 마시거나,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를 먹거나, 알코올이나 다른 약물을 사용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공격적으로 행동하다.
■감정징후
만약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다음과 같은 아이의 감정의 변화를 볼 수 있다. 짜증이 나거나, 침울하거나, 울거나 슬프거나, 우울하거나, 절망하거나, ‘아무것도 제대로 되는 것이 없다’고 느끼거나, 뚜렷한 이유 없이 감정적인 ‘기복’을 겪는다. 또래 사이에서 어울리지 못하고 빠지게 될지 걱정하고, 특히 소셜 미디어에서 긴장을 풀거나 신경을 끄기가 어렵습니다.
■신체적 징후
가장 많이 호소하는 신체적 징후로는 두통, 어깨 통증, 복통 또는 턱 통증을 들 수 있으며, 감기나 감염이 자주 일어나고, 체중이 눈에 띄이게 늘거나 줄어들기도 하고, 공황 발작, 현기증, 빠른 호흡 또는 바늘이 찌르는것 같은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며, 생리에 변화가 있는 경우도 많다.
■생각의 징후
집중하기 힘들고 집중하기 힘들어하며, 무언가를 기억하거나, 조직하거나, 계획을 세우거나, 결정을 내리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 즉석에서 결정하거나 판단 착오를 범할 수 있다.
■청소년 스트레스의 원인
학교, 특히 숙제, 시험 그리고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 동성및 이성친구와의 관계, 고등학교를 그만두고 커뮤니티 대학에 진학하려고 하거나, 고등학교를 중단하고 직장을 구하는 것과 같이 변한다.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고 느끼고, 미래를 위한 자신의 삶이 준비되지 않았다고 느끼며, 해야할 일에 압도당했다고 느낀다.
■가족간의 갈등
가장 중요한것은 자녀가 말하고 싶을 때 부모가 적극적으로 그들이 하고 싶은 말을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추천하는데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함께 요리하고, 어떤 영화를 볼지 골라 함께 보는 일은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 부모의 사랑과 지지 그리고 면밀한 강한 가족 관계는 아이의 스트레스 수준을 포함하여 아이의 정신 건강에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 변화
건강한 가족 생활습관 선택과 변화는 당신의 아이가 스트레스를 줄이고 그 일이 일어났을 때 그것을 더 잘 다루도록 도울 수 있다.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을 연소시켜 몸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다. 아이와 함께 운동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그리고 음식 섭취에도 몸과 뇌에 좋은 영양을 줄 수 있는 음식을 먹도록 신경쓰면 좋다. 가급적 신선한 과일과 채소, 살코기, 유제품과 통곡물을 많이 포함한 가족 식단을 목표로 하라. 이외에도 산책, 독서, 편안한 목욕, 음악 감상 등으로 수면 전 긴장을 풀므로써 십대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 불충분한 수면 문제를 해결하고 하루에 8-10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게 하라.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생각
‘사람들은 내가 바보라고 생각한다’, ‘선생님은 내가 아무것도 잘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엄마는 항상 나를 반대한다’, ‘나는 절대 할 수 없을 것이다…’,’내 하루는 망했다’와 같은등의 부정적 생각보다는 ‘인생은 기복이 있다,’ ‘어쨌든 나는 나갈 수 있다’ , ‘나는 실망스럽지만 나는 대처할 수 있다’,와 같은 말을 사용하므로 자녀들이 자신의 생각에 도전하도록 도와 주면 좋다. 그래도 자녀의 스트레스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전문가를 만나보는 것이 좋다.
(323)938-0300 A1educate.com
<
세라 박 A1 칼리지프랩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