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홍 천하보험 대표
자동차나 주택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에이전트와 충분한 대화를 나누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아주 제한적인 정보만 제공하거나, 심지어 에이전트가 묻는 질문에 짜증을 내는 경우도 있다. 에이전트의 질문과 정확한 대답이 왜 중요한 지를 설명하기 앞서 자동차 및 주택보험 추세를 살펴보자.
자동차 보험료는 3-4년전부터 오름세를 보였지만 코로나 팬데믹이 발생하면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반면 주택보험료는 올해 큰 폭의 인상을 이어가고 있다. 보험사에 따라 20% 정도 인상됐지만, 어떤 보험사는 무려 50%이상을 올리기도 했다. 이처럼 주택보험 보험료가 크게 오르는 이유는 단연 산불이다. 매년 대형산불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보험사들의 손실이 커진 탓이다. 이를 만회하려니 결국 보험료 인상이나 산불위험 지역 주택에 대한 보험가입 거부로 나타나고 있다.
이 때문에 에이전트는 보다 나은 조건의 보험상품을 찾기 위해 많은 질문을 하게 되는 것이다.
주택보험의 경우 에이전트는 현재 가입된 보험 팔러시(policy)를 요구하고, 소유주가 누구인지, 구조변경이나 집안내부 업그레이드 내용 등을 물어본다. 또 집에서 애완견을 기르고 있을 경우 어떤 종류인지에 대해서도 질문하게 되는데, 핏불과 같이 공격적인 견종인 경우 보험사에게 가입을 거부할 수 있다.
자동차 보험은 가정에 운전면허증 소지자 정보, 차량등록증, 운전자의 직업, 현재 보험 팔러시 등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것들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고기록과 차량소유주에 대해서도 함께 질문한다.
보험 팔러시는 현재의 커버리지와 보험료를 분석하고, 이보다 나은 커버리지 및 낮은 보험료를 찾아보기 위해 꼭 필요하다.
또 하나는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는 할인 조건에 부합되는 지도 찾아보기 위함이다.
자동차 보험의 경우 직업이 의사나 간호사, 교사, 군인 등 특정직업에 대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고, 어떤 보험사들은 4년제 대학 졸업생, 크레딧 유니온 멤버, 휴대폰 가게 직원 등 여러 추가 할인혜택을 제공하기도 한다.
만약 집과 주택을 같은 보험사에 가입하면 각 보험마다 약 15%에서 20% 할인된다. 또 3년동안 1 포인트 미만이면 굿 드라이버(Good Driver)로 분류돼 할인을 받는데, 5년동안 무사고 무티켓인 경우에는 수퍼리얼 굿 드라이버(Superior Good Driver)로 추가 할인을 받고, 2대 이상 가입하게 되면 멀티 카(Multi-Car)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학생인 자녀가 운전을 한다면 풀타임 등록생으로 GPA가 3.0 이상인 경우 굿 스튜던트 드라이버(Good Student Driver)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런 내용들을 정확히 알려주지 않으면 결국 가입자 손해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사실이 아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옳지 않다.
간혹 자신의 사고 기록을 숨기거나 직업과 집안의 운전자 및 15세 이상의 자녀 거주 여부 등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보험사들은 차량과 운전면허 만으로도 사고기록을 모두 찾아낼 수 있고, 집주소를 통해 추가 운전자들이 있는지도 알아낼 수 있다. 그래서 만약 15세 이상 자녀 거주 사실을 숨겼다가 나중에 무면허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하면 보상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사실을 숨겼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따금 자신 거주지 보험료로 높아 보험료가 낮은 지역 거주 친척이나 친구 주소를 사용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사고 시 이런 사실이 발견하게 되면 보험사에서는 당연히 보상을 안해줄 뿐더러 어느 보험사들은 그동안 지불했던 보험료를 돌려주고 보험자체를 무효로 처리하는 경우도 있다.
결국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때 에이전트는 최상의 조건에 부합하는 보험을 찾아낼 수 있으며, 메이저 보험사를 비롯해 거래하는 보험사가 많은 에이전시일수록 가입자에게는 더 나은 보험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커진다.
즉 대학입시 때 많은 부모들이 명문대를 아이비리그로 한정짓는 경우들이 적지 않지만, 실제로는 이에 버금가는 유명한 대학들이 수없이 많듯이 보험사들도 일반인들에게는 덜 알려진 상당한 규모의 글로벌 회사들이 많아 더 많은 견적을 요청할 수 있어 그만큼 폭넓은 보험료 비교가 가능해 진다는 뜻이다.
문의 (800)943-4555, www.chunha.com
<
박기홍 천하보험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