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라이언 주 리웨이 펀딩 대표
작년 3월 팬데믹이 시작 되고부터 모기지를 내기 힘든 실직자나 자영업자들을 도와 주기 위해 실시 되었던 모기지 유예 프로그램이 다음달인 3월 부터 끝나게 된다. 언제 이 프로그램을 시작했는지에 따라 끝나는 시가가 다르지만 보통 일반 은행일 경우 처음에 6개월 페이먼트 유예를 해 주었고 한 번 더 연장하여 총 12개월의 유예를 제공해 왔다. 이제 더 이상의 연장은 없다. 은행은 Social service agency가 아니므로 이들도 페이먼트를 영원히 받지 않을 수는 없는 것이다.
페이먼트는 어떤 방법으로든 다시 해야 할 것인데 어떤 옵션들이 있는 것인가? 아래 5가지 유형이 있다. 어떤 것이 본인의 실정에 맞는지 고려하고 적어도 모기지 유예가 끝나기 한 달 전에 은행과 연락하여 상의함이 바람직하다.
1. Full repayment : 이것은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그간 밀린 것을 한 번에 은행에 다 지불하는 방식이다. 그간 팬대믹에 비지니스가 잘 되었던 특수한 경우라면 오히려 이방법이 좋을 수 있다. 어짜피 나중에 밀린 이자와 페이먼트를 내는 것이지 빚을 탕감해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2. Intermittent payments : 이는 한 번에 내는 것이 아니고 3달, 6달 혹은 12달에 나누어 현재 내야 하는 페이먼트와 같이 지불 하는 방식이다. 이방식은 그간 안하던 페이먼트를 2배이상 하는 방법이다.
3. Lengthen your loan term : 이 방법은 융자기간을 늘려 페이먼트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현재 1년 안낸 페이먼트를 30년 모기지에 더해 31년을 지불하여 완납하는 방식이다.
4. Defer your repayment - 이 방법은 지난 번 내던 페이먼트로 새로이 페이먼트를 시작하여 내고 그간 밀린 것은 모아 놓았다가 집을 팔거나, 재융자 하거나 아니면 모기지기간이 끝날 때 한 번에 지불하는 방식이다.
5. Pursue a loan modification - 이 방법은 현재도 수입이 없고 어려워 모기지 페이먼트를 다시 시작 할 수 없을 경우에 고려해야 할 방법이다. 주로 은행에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을 설명하고 이자를 낮추어 달라고 하거나 론 기간을 줄여달라고 하거나 혹은 매달 페이먼트를 줄여 달라고 할 수 있다. 옛날 서브 프라임 시절에는 집에 에쿼티가 없고 집을 Foreclosure 하는 것 보다 누군가 살고 있는 것이 은행에 유리했던 으므로 많이 통하던 방법이나 요즘 같이 하루가 다르게 집이 오르는 시점에는 은행이 호락호락 홈오너의 사정을 봐 주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이는 결국 페이먼트 체납으로 크레딧을 버리거 집을 빼앗기는 결과로 어어지는 것이 대 부분이다.
위의 가능한 모든 옵션중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이 무엇인지 심사숙고 한 다음 은행에 모기지 유예가 끝나기 전 미리 연락 하여 실질적으로 가능한 플랜으로 갈아 탈 준비를 함이 바람직하다. 특히 요즘은 이자가 많이 저렴하므로 현재 내는 이자와 요즘 마켓의 이자를 비교하고 또 페이먼트도 현재 내야 하는 액수와 비교하여 페이먼트가 많이 줄어든다면 재 융자도 하나의 옵션일 수 있다. 또한 현재 집 가격이 매우 높으므로 집를 파는 옵션도 물론 생각해 불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세가 62세가 넘었고 집에 충분한 에쿼티가 남아 있다면 죽을때 까지 페이먼트 없이 살 수 있는 Reverse Mortgage(역 모기지)를 고려 해 봄도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전화: (213)219-9988
이메일: brianjoo@aol.com
<
브라이언 주 리웨이 펀딩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