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세대가 바뀌면서 교육에도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새로이 생기는 전공이 있는가 하면 폐강이 되는 수업들도 있다. STEMA라는 어휘가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Big Data를 몰라서는 어떤 산업도 성공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변화와 흐름속에서 학생들은 물론이고 부모들도 눈을 떠야 한다. 학생들을 지도하고 사고를 돕기 위해 흔히 ‘Think outside the box~~’라는 표현을 많이 하는데 그 의미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서 좀 더 창의적으로 접근하여 답을 구해 내라는 의미이며 대학 전공을 고려하고 선택함에 있어서도 학생은 물론 부모도 더 멀리 크게 보는 독창적인 시각을 가져 보셨으면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아직도 대학 지원과 준비에 대한 컨설팅 상담을 위해 내원하시는 학부모님들의 대부분은 고정관념 속의 전공들을 염두에 두고 계시는 것을 보게 된다. 공대, 의대 혹은 법대 라던가 미술 = 예술, 게임 = 놀이 라는 단순 개념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못한 상태에서 학생의 진로, 그리고 지원 전공을 논하게 된다. 솔직히 지금 현재 고등학생들이 대학을 나와서 사회인이 되는 시대에는 직업 환경이 어떻게 변하여 있을지 모를 일이다.
자유 전공 혹은 융합 전공으로 해석되는 Interdisciplinary Studies 에 대해서 알아 보자.
수학, 컴퓨터 과학, 경영과 같은 전형적인 전공은 특정 연구 분야에 중점을 두는 반면 학제간 연구가 가능한 Interdisciplinary Studies는 위의 모든 내용이 포함될 수 있으며 ,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무엇을 얻고자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매력적인 부분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전공을 디자인하고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심있는 두 분야를(혹은 그 이상) 선택하고 전문화 할 1개의 학위 프로그램 으로 결합시켜 자신의 전공을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다 . 쉽게 말해서 심리학에 관심이 있고 미술을 좋아한다고(혹은 재능이 있다고) 보자. 미술 프로그램과 심리학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자신 만의 미술 치료 학위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Interdisciplinary Studies는 전통적인 학위 프로그램을 통해 결코 충족되지 못하는 특정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에게 아주 좋은 옵션이 된다. 예를 들어, 언어학과 생물학의 두 분야가 서로 연계되는 방식에 깊은 관심이있을 수 있다. 고전적 방식에서 가능했던 것은 언어학 전공과 생물학 전공을 전공, 부전공으로 한다거나 dual degree로 도전해 보는 것이고, 전통적 학위 프로그램에서는 그 두 전공이 어떤 연계성을 가지고 교류하는 것은 아니다. Interdisciplinary Studies는 학생이 관심 있는 분야를 개인적으로 선택 한다는 것을 의미 하며 그 두 분야를 연구하고 각 전공 분야 사이의 상관 관계를 이해하게 된다.
물론 누구에게나 다 맞고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는 없으며 Interdisciplinary Studies는 특별한 분야이자 concept이므로 이 선택으로 benefit을 볼만한 그룹의 학생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과 성향을 가진다. 기존의 고정적 개념에서 벗어나는 시도를 하는 창조적이고 독창력을 가진 학생. 그리고 주어진 것에 따라 하기 보다는 자기 주도적으로 코스 일정과 학업, 연구 계획을 세우게 되므로 명확한 동기 부여가 되어 있는 학생. 다른 학과와 담당 교수, 수퍼바이저등과 교류가 빈번하고 필수가 되므로 공동작업에 두려움과 어려움이 없는 학생, 비판적 사고를 지닌 학생이라면 고려해 볼만하다.
Interdisciplinary Studies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들은 Brown U, William and Mary, Duke U, George Washington U, NYU, Tufts U, Purdue U, UCLA, UCB, UIUC, LeTourneau U 등이 있다. 자녀들이 살아가야 할 미래 사회에서는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와 현상에 필요하고 적절한 학문적 소양이 요구될 것이 자명하다. Interdisciplinary Studies는 이러한 사회적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하여 해당 분야에 있어 학업의 전문성을 준비 가능하게 하는 선택이 될 수 있다.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