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연합뉴스]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한 중국의 경기 부양책 기대 등으로 큰 폭 올랐다.
4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407.82포인트(1.44%) 상승한 28,807.63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8.67포인트(1.5%) 오른 3,297.5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94.57포인트(2.1%) 급등한 9,467.97에 장을 마감했다.
나스닥은 장중 및 종가 기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시장은 신종 코로나 상황과 중국 경기 부양책, 주요 경제 지표 등을 주시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이틀 연속 대규모 유동성 공급에 나서면서 투자자들에게 안도감을 제공했다.
인민은행은 춘제(春節·설) 연휴가 끝난 전일부터 이날까지 이틀 동안 역환매조건부채권(역RP) 운영을 통해 총 1조7천억 위안의 유동성을 쏟아부었다.
인민은행이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란 기대도 강화됐다.
경제방송 CNBC에 따르면 로이터 통신은 인민은행이 대출우대금리(LPR)와 지급준비율(RRR·지준율) 인하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LPR은 오는 20일 인하될 것으로 예상되고, 지준율도 조만간 인하될 수 있다고 내부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전일 폭락했던 중국의 주요 주가지수도 이날 반등에 성공했다.
다만 신종 코로나 확산은 지속하는 중이다. 사망자 수는 420명을 넘었고, 공식 집계된 감염자는2만 명을 상회했다.
양호한 미국 경제 지표도 주가 상승을 거들었다.
전일 발표된 미국의 1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6개월 만에 확장 국면으로 전환됐고, 이날 나온 지난해 12월 공장재 수주도 시장 예상을 뛰어넘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긍정적인 경제 소식으로 시장이 큰 폭 오르고 있다며, 주가 상승을 자축하는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로 대중국 수출 증가가 지연될 수 있다면서도, 미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기업 실적은 다소 실망스러웠다.
전일 장 마감 후 발표된 구글 모기업 알파벳의 전 분기 매출은 예상보다 부진했다. 알파벳 주가는 2.5%가량 내렸다.
반면 테슬라 주가가 폭등한 점은 증시 전반에 활력을 제공했다.
테슬라 주가는 이날 약 13.7% 올랐다. 장중에는 23%가량 폭등하며 주가가 968달러를 넘어서기도 했다. 주요 배터리 공급사인 일본 파나소닉의 분기 실적 호조와 투자 기관의 목표가 상향 등이 주가를 끌어 올린 것으로 풀이된다.
시장 관심이 쏠린 미국 민주당의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는 혼란스러운 상태다.
민주당은 코커스 득표 집계 과정의 수치 불일치 등으로 개표 결과를 아직 발표하지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5시께 일부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날 장 마감 이후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연설도 예정되어 있다.
이날 유틸리티를 제외한 전 업종이 오른 가운데 기술주가 2.6% 급등했다. 산업주도1.84% 올랐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양호했다.
상무부는 12월 공장재 수주 실적이 전월보다 1.8%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2018년 8월 이후 최대 증가 폭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1.4% 증가를 상회했다.
공급관리협회(ISM)-뉴욕에 따르면 지난 1월 뉴욕시 비즈니스 여건 지수는 전월 39.1에서 45.8로 올랐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중국 부양책에 대한 기대를 내비치고 있다.
TS롬바르드의 래리 브레이너드 신흥시장 담당 대표는 "바이러스와 격리 조치 등에 따른 손실을 메우기 위해 디레버리징과 성장 부양 사이의 균형추가 부양 쪽으로 기울 것으로 보인다"면서 "1분기 성장률이 가파르게 떨어질 수 있는 만큼, 2분기에 이를 만회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재정과 통화 정책에서 공격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V자형의 가파른 반등을 도출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3월 25bp 기준 금리인하 가능성을 10.0%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0.68% 하락한 16.05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돈 마냥 찍어대다가 베네수엘라 짝 난다. 화폐가치가 백만분의 일로 줄어들었다. 위안화 보유자는 빨리 처분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