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T 추진 재개발 프로젝트· 하버드스퀘어 씨어터 부지 재개발 등
▶ 기존 교통 인프라 부담이 관건
보스턴의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 케임브리지 켄달 스퀘어 등 7개 지역이 떠오르고 있다. 활발한 빌딩 건축 붐이 불고 있는 이들 지역은 켄달 스퀘어와 하버드 스퀘어, 보스턴 다운타운, 이스트 보스턴, 서포크 다운, 올스톤 등이다.
먼저 켄달 스퀘어는 메사추세츠공대(MIT)를 끼고 있는 최고로 각광받는 테크놀러지 기업들이 모여있는 곳이다. 여기에 두 개의 큰 빌딩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켄달 이스트라고 불리는 상용 빌딩이고 다른 하나는 구글이 입주하게될 건물이다. 또한 인접한 볼프 트랜스포테이션 센터(Volpe Transportation Center) 부지는 MIT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재개발 프로젝트이다. 물론 이렇게 늘어나는 건물들이 기존 켄달 스퀘어 지하철 역과 도로 등 교통 인프라에 얼마의 부담을 줄지에 대해서는 아직 모른다.
켄달 스퀘어에서 지하철 레드라인으로 두 정거장을 서쪽으로 더 가면 하버드 스퀘어 역이다. 하버드 스퀘어 역시 많은 건설 프로젝트들이 스카이라인을 바꾸고 있다. 먼저 오랫동안 문을 닫았던 처치 스트릿 선상의 하버드 스퀘어 씨어터 부지에 대한 재개발 프로젝트와 존 F. 케네디 스트릿 선상의 일련의 건물들에 대한 재개발 계획이 있다. 이들 프로젝트는 하버드 스퀘어의 기존 교통 인프라를 바꿔야 하게 만들 것이고 하버드 대학교 소유 건물들에 대한 개축도 함께 가져오게 될 것이다.
보스턴 시내에서 가장 다이내믹한 지역으로 꼽히는 다운타운의 프로젝트들은 먼저 불핀치 크로싱 소재 여러 개 빌딩들에 대한 재개발과 거번먼트 센터 거라지 부지에 들어서게 될 모두 100만 스퀘어피트를 초과하는 오피스 공간과 800세대 분의 콘도미니엄, 그리고 보행자를 위한 광장 개발 계획이 있다. 또한 유서깊은 명소, 패뉴일 홀 옆에 있는 독 스퀘어 거라지 부지에 세워질 209세대 분량의 콘도건물 프로젝트도 있다. 이외에도 파이낸셜 디스트릭트의 윈뜨롭 센터에 2022년 완공 예정으로 짓고 있는 690피트 높이의 오피스 타워는 뉴욕시 북쪽에서 다섯 번째 안에 드는 고층건물이 될 것이다.
이스트 보스턴에서는 단연 161에이커 짜리 대형 부지인 지금은 문을 닫은 서포크 다운 경마장 부지에 대한 개발 계획이 가장 큰 프로젝트이다. 한때 아마존의 제2 본사 후보지로 꼽혀왔던 이 부지에는 리비어 쪽 블루라인 비치몬트 정거장 쪽으로 140만 스퀘어피트 짜리 대형 주상복합 프로젝트를 필두로 모두 1,650만 스퀘어피트 규모의 거대한 주거, 소매, 오피스, 호텔, 연구소 등을 포함하는 복합 프로젝트가 세워지게 된다. 올스톤에는 하버드대 경영대학원과 이노베이션 연구소 건너편 쪽으로 역시 이 학교가 소유한 사이언스와 엔지니어링 관련 대형 건물들이 세워지게 된다.
또한 보스턴에서 신축이 가능한 가장 큰 부지 중 하나로 꼽히는 웨스턴애비뉴 선상의 14에이커 부지에 대한 개발도 올해 안에 시공사가 선정되어 추진되게 된다. 또한 여러 중소형 프로젝트들도 지역의 스카이라인을 바꾸게 될 전망이다. 그들 중 브라이튼과의 경계선 근처에 올스톤 야드 프로젝트로 명명된 10.6에이커 부지에 대한 개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프로젝트이다. 사우스 엔드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로젝트는 매스 파이크와 93번 고속도로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한 대형 부지에 지어질 수백만 스퀘어피트 규모의 주상복합 시설이다. 또한 익스체인지 사우스 엔드 부지에 지어질 160만스퀘어피트 규모, 모두 4개의 건물에 위치할 테크놀러지와 생명공학 허브 프로젝트도 있으며, 과거 보스턴 꽃시장 부지인 이스트 데담 스트릿 선상에 지어질 3개 동으로 구성된 스미스 아파트먼트 컴플렉스와 가구당 시작가 80만달러 짜리 101 유닛의 콘도미니엄이 들어설 해리슨 애비뉴의 퀸 콘도 개발 프로젝트도 있다.
섬머빌 소재 유니온스퀘어에는 15.7 에이커 부지에 모두 240만 스퀘어피트 규모로 지어질 섬머빌 다운타운 프로젝트가 가장 주목받는 프로젝트이다. 총 사업비 15억달러짜리 이 프로젝트는 60%의 상업용 공간과 40%의 주거용 공간으로 지어지는데 여기에는 3.5에이커 규모의 광장도 포함된다. 이 옆에는 17만 5,000스퀘어피트 규모의 연구 목적 건물 신축 프로젝트도 들어서게 된다.
<
박성준 지국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