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치아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 9, 설탕 든 소다나 스포츠음료, 충치 유발·치아 법랑질 손상
▶ 얼음 씹어먹으면 이 상하기도
평소 먹고 마시는 음식에 따라 충치가 생기거나 혹은 충치의 진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단 음식이나 산성 식품을 자주 먹게 되면 치아 건강에도 좋지 않다. 또한 위식도 역류질환이나 섭식 장애 역시 치아를 약하게 만들거나 충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미국 치과의사 협회(American Dental Association)에서는 치아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 9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딱딱한 캔디류 = 단단한 사탕을 너무 많이 먹으면 설탕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충치 위험을 증가시킨다. 또한 딱딱한 캔디로 인해 치아가 부러진다거나 캔디를 씹어 먹다가 치아가 깨지는 등의 갑작스런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미국 치과의사 협회에서는 ‘ADA seal’이 부착된 무가당 껌을 캔디 대신 씹을 것을 권하고 있다.
▦얼음 = 얼음 자체는 물이며, 설탕이나 다른 기타 첨가제가 들어 있지 않아 안심할 수 있지만, 딱딱한 얼음을 씹어 먹게 되면 치아 법랑질(애나멜)을 손상시킬 뿐 아니라, 치아가 깨지거나 금이 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어서 씹어 먹기 보다는 천천히 녹여 먹는 것이 좋다.
▦산성 식품에 주의해야 = 산성 식품에 자주 노출되면 치아 법랑질이 침식돼 시간이 지나면 치아가 부식될 위험이 있다. 또한 신 음식은 구강점막 질환(구강 궤양)이 생겼을 때 구강 내 헐은 부위를 자극할 수도 있다.
▦커피 = 커피와 차 자체는 건강에 좋은 음료라고 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커피에는 설탕을 곁들인다. 또한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는 커피와 차는 구강 건조증을 심화시킬 수도 있다. 치아 변색을 야기해 치아가 누렇게 될 가능성도 남아 있다. 물을 좀더 많이 마시며, 설탕이나 우유는 조금만 넣는다.
▦끈적끈적한 쫀득한 음식들 = 말린 과일이나 카라멜, ‘스타버스트’, 젤리 등은 쫀득한 식감은 좋지만 치아 건강에는 좋지 않다. 말린 과일도 건강 스낵 범주에 들어가지만 입안 치아에 달라붙어 오래 남아 치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말린 과일이나 혹은 말린 과일이 들어간 스낵류를 자주 먹는다면 물로 입안을 헹궈주고 양치질과 치실 사용을 꼼꼼하게 한다.
▦크런치 스낵 = 아작아작 씹히는 감자칩에는 전분 성분이 많아 치아에 달라붙어 구강 건강을 해칠 수 있다. 감자칩 잔여물이 남아 있으면 플라크(치태)을 생성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이런 류의 음식을 먹고 나서는 치실을 더 주의깊게 해야 한다.
▦탄산음료 = 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면 입속 세균이 당을 먹이로 이용해 산을 생성하면서 치아 법랑질을 부식시키게 된다. 또한 탄산음료는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다이어트 음료라고 해도 대개 산성으로 치아에 좋지 않다. 또한 콜라같은 카페인 음료는 구강 상태를 더욱 건조하게 만든다. 탄산음료를 마시고 싶을 때는 물 한잔을 대신 마셔본다.
▦술 = 알코올은 탈수 및 구강 건조증의 원인이다. 특히 자주 과음하는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침 분비가 감소되며, 충치나 잇몸 질환 같은 문제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잦은 음주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포츠 음료를 마실 때에도 주의를 = 스포츠 음료는 필요한 음료처럼 생각되지만, 영양 분석표를 자세히 살펴보면 상당한 양의 설탕이 들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 소아과 학회에서는 청소년기 격렬한 운동을 장기간 하는 젊은 운동선수들에게 스포츠 음료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은 필요치 않다고 지적한 바 있다. 스포츠 음료를 마실 때에도 영양분석표에서 설탕 양을 확인하며, 스포츠 음료보다는 물을 마시도록 한다.
■치아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들치즈, 우유, 플레인 요거트, 칼슘이 강화된 두부, 녹색잎 채소, 아몬드 등에는 칼슘이나 다른 영양소가 풍부해 치아 건강에 도움된다. 육류, 닭고기류, 생선, 우유 및 달걀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인이 풍부하다. 칼슘이나 인은 치아 법랑질을 보호하며 재생성을 돕는 미네랄 성분들로 치아 건강에 중요하다.
또한 과일과 채소는 수분 및 식이섬유가 풍부해 치아에 당과 균형을 이루는 역할을 하며, 침 생성을 촉진해 해로운 산이나 음식 잔여물을 씻어내고, 산을 중화시키며 충치로부터 치아를 보호한다. 또 대개는 비타민 C가 풍부해 건강한 잇몸 관리에 도움되며, 비타민 A 역시 치아 법랑질 생성을 돕는다.
<
정이온 객원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