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셰넌도어 약수터와 워든스빌 (Wardensville)
약수터에서 물 뜨는 사람들(왼쪽)과 가든 마켓 전경.
몇 년 전에는 3월에도 큰 눈이 오기도 했으니까 아직 안심할 때는 아니지만 그래도 수선화, 개나리꽃, 벚꽃이 핀 것을 보니 봄이 가까이 오기는 한 모양이다.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쫙 펴면서 가볍게 나서기는 약수터가 제격이 아닐까. 거기에 약수터 부근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기웃기웃한다면 봄날 하루 나들이로는 퍽 괜찮을 것 같다. 그래서 워싱턴 부근의 약수터로 가장 널리 알려진 속칭 ‘웨스트버지니아 약수터’와 그 부근에 있는 워든스빌(Wardensville)을 찾아보기로 한다.
-약수터 가는 길
먼저 웨스트버지니아 약수터. 사실 이 약수터는 웨스트버지니아 주(WV)에 있는 게 아니라 버지니아주(VA)에 있다. 웨스트버지니아주와 거의 맞닿는 곳인 버지니아주 서쪽 끝에 있다.
이 약수터는 조지 워싱턴/제퍼슨 국립 삼림(George Washington and Jefferson National Forest)이 시작되는 산자락에 두 개의 파이프를 박아서 거기서 흘러나오는 물을 받는 곳이다.
어떤 이는 수질검사 표도 부착되어 있지 않은 의심스러운 물로 치부하기도 하지만 만나본 많은 사람들의 증언이 빈말이 아닐 정도로 물맛이 좋은 약수터이다.
워싱턴 지역에서는 일단 I-66을 타고 서쪽으로 가다가 I-81을 만나면 거기서 남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I-81을 타고 남쪽으로 4마일 정도 내려간 후 출구번호 296번에서 나온다. 출구로 나오면 거기에 48번/55번 도로가 있는데 여기까지의 진행 방향에서 보아 오른쪽 즉 서쪽으로 계속 진행한다.
-산정 근처 길옆에 약수터가
이 296번 출구에서 약수터까지는 약 14마일 거리. 왕복 2차로의 길을 따라가다가 시더 크릭(Cedar Creek)이라는 작은 개천을 지나는 작은 다리를 건너면 점점 가까워졌다는 얘기다. 거기서 아주 잠깐 후에 덕 런(Duck Run)이라는 작은 개천을 지나는 아주 작은 다리를 건너면 정말 다 온 셈이다. 여기서부터는 속도를 줄이면서 몇 분만 더 가면 오른쪽에 트레일 엔드 드라이브(Trail End Dr)라는 경사가 심한 오르막 산길을 만난다. 다 왔다. 여기서 100m쯤 더 가면 왼쪽에 약수터가 있다. 약수터만 다녀올 생각이라면 반대 방향에서 오는 차량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여기서 유턴하여 주차를 한다.
약수터에는 별도의 주차장이 있는 것이 아니다. 주차할 수 있게 도로를 따라 기다랗게 여유 공간이 있을 뿐이다. 도로에서 30미터 가량 들어가는 곳에서 약수를 받는데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크기 물통을 자동차에 가득가득 담아 와서는 그 많은 물통에 물을 받아 간다. 하지만 흘러나오는 물의 양이 상당하기 때문에 금방 채워진다. 많은 물통을 가져오는 사람들은 약수가 나오는 파이프까지 차를 후진시켜 진입 후 주차를 하여 물을 받는다.
로스트 리버 트레이딩 포스트 전경(위). 옛 감리교회 건물(아래 왼쪽). 오래된 통나무집의 외벽.
-워든스빌 들르기
약수터 물맛 보는 것으로는 뭔가 아쉽다는 생각이 들면 오던 길을 더 가서 워던스빌이라는 작은 마을을 구경하면 된다. 약수터에서 서쪽 즉 웨스트버지니아주 방향으로 약 10마일을 더 가면 워든스빌이라는 작은 마을을 만난다. 이곳은 1700년대 중반에 윌리엄 워든(William Wallace Warden)과 그 가족이 살았었고, 남북전쟁 중에 접전이 있기도 했던 지역이다. 약수터는 버지니아주에 속하지만 이 마을은 웨스트버지니아주에 속한다.
마을 자체는 작다. 메인 스트리트(Main St)를 따라 늘어서 가게에 들르지 않고 그냥 옛날 건물들만 살펴보면서 한 바퀴 돌아보기만 한다면 한 시간이면 넉넉하다. 하지만 낯선 동네를 어슬렁거린다는 것은 무척 흥미로운 일이기에 한 시간이라는 시간은 절대 부족이다.
먼저 주차 문제부터 해결하자. 이 마을은 길을 따라서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가게의 경우 건물 앞이나 뒤편에 주차공간을 따로 확보하고 있기도 하다. 다른 방법으로는 마을 입구 왼쪽에 있는 방문객 센터(Visitors Center)에 주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마을에서는 어디에 주차를 하든 모두 무료이다. 유료주차장이라는 게 없다.
-처마 밑의 옥수수 대신에
방문객 센터, 월요일과 화요일은 열지 않는다. 방문객 센터가 닫혀있다고 하더라도 그 옆에 있는 로스트 리버 트레이딩 포스트(Lost River Trading Post) 안에 상당한 양의 안내서가 비치되어있어서 그다지 불편하지 않다.
로스트 리버 트레이딩 포스트는 다소 복잡한 성격을 가진 가게이다. 여기서 식사와 커피를 할 수 있고, 기념품을 살 수도 있다. 매장 옆방에는 예술작품이 전시되어있는 갤러리가 있고, 뒤편에는 앤티크에 해당하는 물건들을 판매한다.
이 가게에서 옥수수를 보존하는 기구를 보았다. 수확한 옥수수를 다음 해에 뿌릴 때까지 보존하는 기구인데 잠시 그런 생각을 했다. ‘왜 이런 게 필요하지? 그냥 처마 밑에 걸어두면 되는데?...’ 그러다 아차 했다. 여기는 처마가 없다는 것이 생각났기 때문이다. 주거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종자를 보존하는 방법도 달라지는 것이다. 깜빡했다.
싱거워 미싱(윗줄 왼쪽). 옥수수 보존 기구(윗줄 오른쪽). 성 베드로 루터교회(아래줄 왼쪽). 옛 유치장 건물.
-남부연합기와 90년 된 가게
이 가게의 길 건너편은 공동묘지인데 거기에는 성조기뿐만 아니라 남북전쟁 당시의 남부연합기가 게양되어있다. 남부연합기의 특색은 별이 일곱 개라는 점인데 일곱 주가 연합하였기 때문이다. 작은 마을로 갈수록 남부연합기가 자주 보인다.
길을 따라 조금 더 가다 보면 스타 머컨틸(Star Mercantile)이라는 가게를 만난다. 1935년부터 영업한 이 가게는 식사와 음료를 제공하고 안에 앤티크 물건들도 있다. 앞에 본 로스트 리버 트레이딩 포스트보다는 덜 세련된, 그래서 더 푸근한 느낌이 드는 가게이다. 금/토/일요일에 영업하는데 연방 공휴일인 월요일도 영업한다. 1906년에 지어진 건물.
스타 머컨틸 길 건너편에 모어(More)라는 이름의 앤티크 가게가 있는데, 이 건물은 예전에 감리교회가 있던 건물이다. 건물은 1881년에, 종탑은 1898년에 각 건축.
이 스타 머컨틸 오른쪽에 오래된 통나무집(Log House)이 하나 있는데 1832년에 지었다고 한다. 외벽이 이 건물의 역사를 말해주고 있다.
-대장간과 유치장, 호텔
통나무집을 지나면 자그마한 교회가 하나 있다. 성 베드로 루터교회(St. Peter’s Lutheran Church)인데, 1840년 부터 예배를 드려온 유서 깊은 교회이다. 원래 교회 건물은 1870년에 완공하였는데, 이 건물의 벽이 1934년에 무너져서 다시 지은 것이 현재의 건물이다.
스타 머컨틸을 지나 서쪽으로 조금 더 가면 오른쪽에 하얀 건물이 있는데 1830년대에 대장간으로 지었다가 1895년부터 1930년 까지는 유치장(Jail)으로 사용하게 대여해준 건물이다. 지금 유치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고 유적지로 남아있다.
유치장 건물을 지나면 길이 두 갈래로 나뉘는데 그 나뉘는 곳에 조금 색다른 분위기의 건물이 한 채 서있다. 1875년에 지어진 이 건물은 주변의 건물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지금은 개인 소유이지만 오래전에는 호텔로 사용되었던 건물이다. 호텔. 그래서 건물 자체가 오밀조밀하고 뭔가 상업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특이한 가든 마켓
이 마을을 떠나 돌아오는 길에 한 군데 더 들러볼 데가 있다. 마을을 떠나 돌아오면서 길이 두 갈래로 나뉘는데 거기 왼쪽에 농장 하나가 있다. 가든 마켓(Garden Market). 가게 안에 들어서면 실망할 수도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상품 구색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곳의 특징을 알면 실내 매장의 상품들을 이해할 수 있고 그래서 실망하지 않게 된다.
여기는 비영리 농장이다. 지역 학생들에게 농장에 관한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해주는 시설인 것이다. 학생들은 여기에서 빵을 만들기도 하고, 손님 접대의 노하우도 배우고, 농장 일을 하면서 자신의 소질을 찾아가는 것이다. 상품 판매가 주목적이 아니라 청소년 교육이 우선인 시설인 것이다. 그래서 일반인에게 공개하는 것도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다. 뜰에 야외 매장이 있는데 여름이 되면 거기에 채소 등 다양한 상품들이 자리하게 될 것이므로 무척 흥미로운 장소가 될 듯하다.
자, 이제는 마무리. 약수도 뜨고 그 부근의 작은 마을도 거닐어보는 봄날의 한나절 나들이, 기지개 켜는 기분으로 한번 나서보시길.
방문정보
●약수터 위치 좌표 : 북위 39.099357, 서경 78.473641
●방문객 센터(Visitors Center)
주소: 25 Warrior Way, Wardensville, WV 26851
개관: 수-토 오전 10시-오후 4시, 일 낮 12시-오후 4시
●로스트 리버 트레이딩 포스트(Lost River Trading Post)
주소: 295 E Main St, Wardensville, WV 26851
인터넷: lostrivertradingpost.com
●스타 머컨틸(Star Mercantile)
주소: 80 W Main St, Wardensville, WV 26851
●가든 마켓(Wardensville Garden Market)
주소: 28813 SR 55, Wardensville, WV 26851
인터넷: Wardensvillegardenmarket.org
●개점: 목-일 오전 10시-오후 4시
<
글/사진 김성식 (VA, 스프링필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