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납세자 분이 개인 세금 보고를 준비하다가 확실치 않은 세금에 관한 질문이 있어서 특별히 물어볼 곳도 없어서 국세청에 가서 직접 해결을 하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어차피 국세청을 방문을 할 것이니 우표 값을 아낄 겸해서 직접 개인 세금보고서를 직접 국세청에 제출하려고 가지고 갔습니다.
상담을 해준 국세청 직원이 이 납세자의 세금 보고서를 리뷰 하더니 세금보고를 잘못했다고 말하며 자기가 잘못된 부분을 수정을 직접 해주겠다고 말합니다. 그 직원은 수정된 세금보고를 작성한 후에 인터넷으로 접수를 담당하는 두 번째 국세청 직원에게 서류를 넘겨주었습니다.
두 번째 국세청 직원이 다시 한번 세금 보고서를 리뷰 하더니 세금 보고서류가 잘못되었다며 첫 번째 직원이 실수를 한 것 같다고 애기를 했습니다. 친절한 두 번째 직원 역시 잘못된 부분을 수정을 해주겠다고 말하면서 무려 3시간에 걸쳐서 세금 보고서를 다시 작성해 주며 인터넷으로 세금보고서를 제출해주었습니다.
국세청을 통해서 이렇게 개인세금보고를 한 후 얼마가 지나서 이 납세지분은 한 통의 편지를 국세청에게서 받았습니다. 떨리는 마음으로 편지를 열어보고 그 편지의 내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국세청에서 이 납세자의 세금보고서를 처리하는 중에 오류가 발견이 되었고 그 실수를 정정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국세청 직원이 직접 수정해준 세금보고에도 오류가 있었던 것입니다.
아무리 잘못한 것이 없어서 국세청에서 오는 편지는 달갑지 않습니다. 세금 보고를 준비하다 보면 알게 모르게 작은 실수를 하게 되고 또 그러한 작은 실수로 인하여 국세청에서 편지를 받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많은 납세지분들이 이런 갑작스런 편지를 받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으시는데 그러실 필요가 없습니다. 요즘은 국세청이 많이 친절해져서 납세자에게 편지를 보내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국세청에서 편지를 받으면 걱정 때문에 편지조차 열어보지 않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편지를 꼭 읽어보셔야 합니다. 국세청은 관료제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납세자의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우리 납세자가 편지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주어진 시간 내에 적절히 대응한다면 대부분의 문제를 큰 무리 없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이 납세자에게 추가 적인 서류나 해명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국세청 편지에는 일반적으로 세금 보고 상에 있는 특정적인 문제를 꼬집어서 문제를 제기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특정한 해결 방안을 함께 제안합니다. 국세청이 납세자의 세금보고서를 일방적으로 수정했다는 편지를 받으면 가지고 계시는 세금 보고서와 수정사항을 꼼꼼히 비교해보셔야 합니다. 국세청이 세금 보고서를 납세자를 위해서 대신 작성하게 되면 세금이 최대한으로 나오는 쪽으로 작성을 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국세청의 수정에 동의를 하시고 추가 세금을 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답장을 하지 않으셔도 될지도 모릅니다. 반대로, 국세청의 수정에 동의를 하지 않는다면 답장을 주어진 시간 내에 꼭 보내야 합니다.
답장에는 왜 동의를 하지 않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야 하며 추가 서류를 보내야 한다면 국세청 편지 밑부분에 반송부분을 잘라서 함께 보내시면 됩니다. 답장과 함께 보내시는 모든 서류는 항상 나중을 위해서 복사본을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국세청 편지에 있는 주소로 답장을 보내면 보통 30일 안에 국세청이 다시 편지를 보내올 것입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국세청 편지에 적혀 있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시면 됩니다. 일반 국세청 전화번호로 하시면 담당자와 통화하기가 힘들고 다시 전화를 돌려주면 대기 시간만 길어집니다. 요즘은 국세청에 오후에 전화 한번 하려면 대기시간만 적어도 45분을 기다려야 하므로 아침 일찍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를 하실 때는 문제가 되는 해당 연도의 세금보고서와 국세청 편지를 함께 준비하시고 전화를 받는 국세청 직원의 아이디와 이름을 꼭 적어놓으시기 바랍니다.
문의: (510) 499-1224(925) 322-4507
www.kennyahncpa.com
<
안규태 CPA>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