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AM" hath sent me unto you.
스스로 계신 이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느니라.
"여호와의 천사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모세가 이르되, 이제 내가 옆으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가, 하였더라." [출애굽기 3장 2-3절]바야흐로 이스라엘 자손들의 역사적인 '출(出)애굽' 여정을 이끌게 될 모세가 드디어 여호와 하나님과 맞닥뜨리는 장면.
And the angel of the LORD appeared unto him in a flame of fire out of the midst of a bush: and he looked, and, behold, the bush burned with fire, and the bush was not consumed. 이토록 신묘한 장면을 어찌 킹제임스 영어로 음송해마지 않을 수 있을런가! Behold! 보라! 불 붙은 덤불이 계속 타는데 어찌 덤불은 다 타버리지 않고 게속 불타고 있는가? Behold! 눈길을 떼지 말고 유심히 목도(目睹)할지어다. Behold! 정말 이상하지 않은가!
모세가 이르되, 내가 옆으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가, 하였더라. [3:3] 바로 그때! "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모세야 모세야 하시매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And when the LORD saw that he turned aside to see, God called unto him out of the midst of the bush, and said, Moses, Moses. And he said, Here am I.
흔히 킹제임스 영어성경이 어렵다는 오해를 하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 고어체 몇 가지만 숙지하고 나면 여타 다른 영어성경보다 가장 쉬운 성경이 바로 킹제임스 버전. 다만 6500 정도의 단어와 중학생 수준의 영문법만으로 아주 쉽게 읽히기에, "King James for kids"라 하지 않던가요. 가독성(可讀性, readability) 으뜸을 판명하는 별명!
"I AM" hath sent me unto you.
스스로 계신 이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느니라.
살인자 신세로 40년 광야 생활 끝에 이젠 80세의 평범하기 그지없는 노인 모세. 여차저차 스스로의 무력함과 어눌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모세. 이스라엘 자손들을 이끌게 될 모세의 주눅 든 장면이 이어집니다. “내가 과연 누구이기에 파라오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출(出)애굽'시킬 수 있단 말씀이니이까?”
그러자, 좀처럼 당신 이름을 밝히시지 않는 여호와께서 손수 이렇게 명하심니다. "And God said unto Moses, I AM THAT I AM: and he said, Thus shalt thou say unto the children of Israel, I AM hath sent me unto you." [Exodus 3:14]진짜 아찔한 장면이죠. "출애굽기 3장 14절," 미상불 명장면 중의 명장면이요, 명언 중의 명언이라! "I AM THAT I AM"이 나오고 "I AM"이 나옵니다. "나는 곧 스스로 있는 자니라" 하시고 "스스로 계신 이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느니라, 하라."고 명하십니다. 바로 이 말씀이 신약성경의 예수님께서 "아브라함이 있기 전에 내가 있느니라!"로 이어지게 되죠. "Verily, verily, I say unto you, Before Abraham was, I AM!" [요한복음 8:58]
"I AM" hath sent me unto you.
스스로 계신 이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느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I AM THAT I AM"[자존자, 自存者]임은 분명하거니와, 딱히 이름을 거명하시며 "I AM"이 너를 보냈노라 전하라는 말씀 안에는 다름아닌 당신의 이름이 곧 'I AM'이란 걸 새삼 명시하고 계십니다. 자존할 뿐 아니라, 이름 또한 분명히 'I AM'이라시네요. 영어 단어 단 두마디, 'I AM' 안에 모든 게 들어 있답니다. 쉽죠? King James Version, 절대 어렵지 않아요. Try it.
Shalom!
<
최정화 [커뮤니케이션 학 박사/영어서원 백운재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