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의 가치를 평가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건물과 땅의 가치를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같은 지역 상권에 위치한 비슷한 부동산을 찾아서 비교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부동산에서 창출되는 임대 수입으로 부동산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부동산 가치를 평가한 다면 Capitalization Rate (이하 Cap Rate) 이라는 개념을 사용하게 됩니다.
부동산 임대 수입에서 부동산을 유지하기 위해서 들어가는 비용을 공제하면 순영업 이익 (Net Operating Income 이하 NOI) 에 도달하게 됩니다. 부동산 유지 비용에는 모기지 관련 비용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산출된 NOI 를 부동산 매매가격으로 나누게 되면 Cap Rate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Cap Rate 을 산출하는 방법이 간단하게 보일지라도 부동산을 매매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부동산 전문가들은 Cap Rate을 이용하여 매매가 되는 부동산의 가치를 비교 평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낮은 Cap Rate 은 수요가 많고 위험부담이 작은 부동산을 의미하고 높은 Cap Rate 은 위험 부담이 높은 부동산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구입하려는 부동산에 거주하고 있는 세입자 또는 사업을 하고 있는 세입자의 크레딧에 따라서 Cap Rate 이 달라지게 됩니다.
쉬운 예로, 구입하고자 하는 부동산에 스타벅스 커피숍 같은 건실한 사업체가 있다면 Cap Rate 은 내려가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같은 부동산에 사업 전망이 확실치 않고 고객이 별로 없는 동네 커피숍이 자리를 잡고 있다면 건물주로서는 그 만큼 높은 위험 부담을 감수해야 하기에 Cap Rate 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게 됩니다.
Cap Rate은 세입자의 크레딧, 건물의 위치, 그리고 지역 상권과 같은 다른 여러 가지 조건들에 의해서 변동이 되기도 합니다.
비슷한 조건의 두 개의 부동산이 있다고 해서 두 개의 부동산 매매가격이 같지는 않고 어느 한쪽의 가격이 더 높거나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매매가격이 더 높은 부동산의 임대 수입이 더 많거나 건물 유지비용이 더 낮습니다.
임대 수입과 건물 유지비용에 따라서 Cap Rate 이 달라지고 부동산을 구매할 것인지 판매할 것인지에 따라서 Cap Rate 의 사용 방법도 조금 달라지게 됩니다.
부동산을 판매할 때에는 같은 지역 상권에서 최근 3-4개월 안에 매매가 된 비슷한 조건의 3개의 부동산을 찾습니다. 이렇게 찾은 3개의 부동산의 Cap Rate 평균을 구해서 NOI 을 이용하여 부동산의 매매 가격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예로, 3개의 부동산의 평균 Cap Rate 이 10%이고 NOI 가 6만 불이라고 하면 부동산 가치는 60만불이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부동산을 구매하려는 구매자의 입장에서 Cap Rate 을 이용해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논리로 매물로 나온 부동산의 가격, NOI, Cap Rate을 이용하여 매입 가격을 예상 할 수 있습니다. 65만 불에 나온 임대 부동산이 적당한 가격인지 알아볼까요? 위에서 언급한 예를 사용하여 Cap Rate 이 10%이고 NOI 가 6만 불이라면 적정 가격은 60만불이 됩니다. 따라서, 65만 불은 비싸게 책정이 됐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의 구입자나 판매자 모두 Cap Rate 중요시합니다. 하지만 임대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의 가치를 단지 Cap Rate과 NOI만 가지고 결정을 하시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Cap Rate을 이용한 계산 방법은 복잡하지 않고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Cap Rate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부동산의 세입자, 건물 위치와 상태, 그리고 지역 상권의 경제도 함께 고려하셔야 합니다.
www.kennyahncpa.com
문의: (510) 499-1224 (925) 322-450
<
안규태 CPA>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