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오 박사
Summer Reading Challenge
수지 오
교육학박사. 교육컨설턴트
미국에서는 긴 여름이 독서의 계절입니다. 여행갈 때도 책을 가지고 가세요.
제가 좋아하는 독서 reading 에 대해서 수 십번 제가 얘기를 했지만 저는 독서가 모든 실력의 기본이라고 믿기때문에 또 얘기 합니다.
얼마전 The New York Times Sunday Review Edition 에서 “초중고 학생들이 요즘 어떤 책을 읽어야 하나?( What Should Students Read?)”이라는 기사를 관심있게 읽었습니다.
CCSS (Common Core State Standards)(공통학습기준)을 몇 년째 초중고 공립학교의 영어와 수학에서 실시하는 지금, 영어과목에서는 non-fiction에 비중을 많이 두어야 됩니다. 영어시간에 50%를 역사나 과학 texts를 읽어야 되고, 12학년에 가서는 영어책의 70%를 “informational reading” 즉 informational texts, non-fiction 을 읽으라고 합니다.
영어수업에 지금까지는 “self-expression”(학생의 느낌, 생각) 이 너무 많았다고 비평하면서, 이제부터는 Text-based evidence(읽은 내용에 의거한 증거)를 강조하는 커리큘럼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영어교사들은 영문학과 Shakespeare 는 언제 가르치느냐 라고 영어교사들이나 Diane Ravitch 같은 유명한 교수들은 염려합니다. 소설, 시, 단편소설 같은 문학작품을 읽어야 균형된 마음 (well-developed mind)과 풍부한 인생을 산다고 걱정합니다.
그러나 College Board 의 President David Coleman는 non-fiction 이 나중에 직장 (work force) 준비에 필요한 expository writing 에 더 도움이 되니 학생들이 non-fiction 을 많이 읽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문학 50%, non-fiction 50%를 읽으라고 합니다. Good non-fiction을 많이 읽히고 (exposure) 학생들이 글을 쓸때 도움이 되어야 된다고 강조합니다.
Non-fiction 책으로는 다음을 고등학교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에게 위의 기사에서 추천합니다.
1. College Knowledge
By David Conley
2. The Best American Science and Nature Writing
3. Newspaper articles 도 읽고 하면 학생들의 작문 (writing) 실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Google and Money
5. The Future of Advertising
읽기능력(literacy)은 모든 학과목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embedding literacy into all content areas)
학생 자기주도식 배움과 학생들이 배우는 책략을 능숙하게 알고 주인의식을 가지는 실력은 독서에서 시작합니다.
(Take ownership for their learning and become proficient with a range of learning strategies.)
초중고때 reading 을 다양하게 꾸준하게 한 학생들은 대학을 가서 공부할때도 성공적인 transition 을 합니다.
또 독서는 중요한 지성적 책략 (key cognitive strategies)을 학생들이 개발하도록 도와줍니다.
독서에서 강조하는 점
1. 풍부한 내용의 non-fiction 과 informational texts를 골고루 읽어 지식을 쌓으세요.
2. 읽기와 쓰기가 읽은 내용(texts)에서 증거를 기반으로 토의하고 생각해야 됩니다.
(Reading and writing grounded in evidence from text.)
3. 어렵고 복잡한 아카데믹 어휘력(academic vocabulary)을 개발해야 됩니다.
4. 읽은내용에 기반을 둔 질문 (text-dependent questions)을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야 됩니다. (Students generate their own questions based on reading.)
5. 높은 사고력 계발, 깊은 이해력을 요구하며 writing에는 opinion and argument 가 포함되어야 됩니다. 꾸준하고 다양한 genres의 독서와 지속적인 작문 연습을 요구합니다.
교육상담 drsuzieog@gmail.com
.
<
수지 오 교육학박사, 교육콘설턴트>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