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은 재충전의 기회
수지 오
교육학 박사·CSULA 객원교수
초중고 학생들은 이제 여름방학을 맞이했습니다. 건전하고 알찬 계획으로 여름방학이 초중고 자녀들에게 재충전(recharge your battery)하는 기회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너무 거창하고 지나치게 의욕적인 계획을 세워 방학 끝날 때 실망하지 말고, 꼭 하고싶은 일 3 개쯤 자녀와 부모가 같이 적어 실천하는데 보람감과 자신감을 느끼도록하세요.
그 다음은 시간이 있으면 하고 싶은 일, 그러나 실천 안해도 죄의식이나 실망감을 느끼지 않을 일도 몇개 적어보세요. 남이 하는 액티비티가 아니라 자녀가 좋아하고 가족이 현실적으로 지원할수있는 플랜을 세우세요.
■재충전하는 기회
평소에 자녀들이 학교에 다니면서 선생님들에게 인정받고 친구들과 사귀고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여 열심히 공부하느라 쌓인 나름대로의 스트레스를 풀고, 이제 여름방학동안 일상의 스케줄을 떠나 재충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즐거운 시간으로 학교생활의 긴장감을 풀고, 평소에 계발되지 않은 숨은 재주나 흥미를 찾아내는 기회도 되도록, 부모의 생각과 자녀의 의견을 서로 절충한 일정(compromised activities)으로 방학동안의 생활 계획을 짜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인격 성장의 기회
여름방학은 자녀의 인격적 성장발달의 좋은 기회입니다. 커뮤니티 봉사 활동이나 서머 잡(summer job), 또는 캠핑이나 스포츠 활동 등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면서 인격 양성을 위한 귀중한 경험을 얻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활동들은 팀워크(teamwork)와 팀 구축 능력(team building skills)을 배우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자녀와 양질의 시간(quality time) 보내기
여름방학은 부모가 자녀를 진정한 의미로 더 잘 알게 되는 기회를 얻는 때이기도 합니다. 함께 여행을 하거나 스포츠 활동을 한다거나 서점, 박물관, 도서관 등을 함께 다니면서, 또는 차분히 앉아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녀와 좋은 시간(quality time)을 함께 보내도록 하여, 머지않아 부모를 떠나갈 자녀들에게 인생의 교훈과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시간적, 정신적 여유를 가지고 자녀와 깊이 있게 대화하는 시간을 좀 더 자주 가짐으로써, 자녀의 감성지수(emotional IQ)를 높여주고 비판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주시게 됩니다.
■학교 사회생활,역사 커리큘럼에 맞춘 여행 및 탐방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학교의 사회과목 커리큘럼에 맞는 여행이나 박물관 탐방을 해보는 일은 산지식과 경험을 얻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자녀가 학년별로 학교에서 다음 학년에 올라가서 배우게 될 ―도시(city), 주(state), 미국의 역사와 지리, 그리고 세계 역사와 세계 지리― 공부에 맞는 여행을 온 가족이 함께 한다든가, 경비가 많이 드는 먼 여행이 아니더라도 근교 박물관 탐방, 도서관 등을 통하여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닫는 기회로 만들 수 있습니다.
■서머 리딩(summer reading)과 글쓰기
많은 자유시간을 가질 수 있는 여름은 독서에 적절한 시기입니다. 자녀에게만 독서를 강요하지 말고, 독서가 가족 활동(family activity)이 되도록 권장하고 싶습니다. 자녀나 부모 모두가 배우는 학생이며 동시에 서로를 가르치는 교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장르의 독서를 골고루 밸런스를 이루어 자녀들이 읽을 책들을 반드시 자녀가 직접 선택할 기회를 주십시오. 여러 장르의 다양한 독서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삶을 배우고 자녀가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초중고 추천도서 리스트는 www.cde.ca.gov 에서 찾아보거나 도서관 직원에게 문의하면 됩니다. 학년 수준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말고 학년보다 수준이 조금 높거나 낮은 책들도 편하게 읽을 수 있으면 됩니다.
추천 책 리스트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니고 또한 단순히 몇 권 읽었는가가 문제가 아니고, 독서를 한 다음 어떻게 생각(thinking)하며 자신의 말과 글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communication)하는 점이 중요합니다. 독서와 병행하여 글을 쓸 기회도 많이 갖도록 하여, 독후감과 일기 쓰기를 비롯해서 여름방학의 경험, 미래의 꿈과 희망 등에 관하여 글을 쓰고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문의: drsuzieoh@gmail.com
<
수지 오 교육학 박사,교육컨설턴트>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