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은 ‘소통과 책임 리더십’을 주제로 지난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나흘간 열렸다. 포럼 참석자들은 세계 경제성장 추진과 시장경제 체제의 포용성, 제 4차 산업혁명과 국제협력 강화라는 굵직굵직한 의제부터, 국가안보와 기후변화, 난민과 고용문제 등 다양한 의제들을 다루었다.
일명 ‘다보스 포럼’은 21세기 초입 현재 제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인류는 18세기 후반에 증기 발명으로 기계·교통·운송사회를 열었고, 19세기 후반에 전기 발명으로 대량생산의 대변혁을 낳은 공업사회를 열어 인류를 기아와 빈곤으로 부터 탈출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그리고 20세기 후반 1980년에 들어와서는 컴퓨터와 인터넷 발명으로 정보통신 사회를 열어 새로운 의사소통 공간인 사이버 공간, 전자상거래, 정보수집·처리·분석 빅데이터, 지리적 공간 축소 등 정보 혁명이 사회 전반에 영향을 끼쳤다.
21세기 초입인 현재는 기술융합 혁신으로 사물 인터넷(IoT), 가상 물리시스템(CPS), 인공지능(AI)등이 주도하는 로봇, 바이오, 나노,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도로, 드론, 3D 프린팅, 자동번역기 등 정보융합 사회가 열리고 있다. 지금까지 1차에서 3차 산업혁명에서 전혀 경험하지 못한 방식으로 파괴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지식과 기술혁신을 통한 기술결정론 사회는 노동과 자본의 대립되는 구조결정론 사회보다 훨씬 심각한 구조화된 불평등을 강화시킬 가능성이 높고 윤리적 약화까지 우려된다.
소비자로서는 행복할지 모르지만 노동자로서는 불행할 가능성이 높다. 일자리는 기계가 대체하고 소수 재능이 뛰어난 이들이 부를 독점할 가능성이 높다. 기술혁신이 중산층을 붕괴시키고 결국 민주주의를 훼손할 가능성도 농후하다. 더욱 심화될 빈부격차와 일자리 부족, 그리고 테크놀로지가 윤리적인 문제와 한판 분쟁을 예고하고 있는 이때 우리 사회는 어떤 대안을 준비하고 있는가? 기업의 사업과 정부의 공공 정책은 혁신적인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다보스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가장 급속한 시스템 재편이 이루어지는 분야로 ‘교육’을 선정했으며 이는 노동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기인한다.
조직의 공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일정한 방향으로 이끌어 성과를 창출하는 능력을 흔히 우리는 리더십이라 한다. 정치적 리더십 유형은 일반적으로 의사결정과정, 문제해결 능력, 그리고 비전을 중심으로 분류한다. 리더십에는 조직의 의사나 정책을 리더 스스로 결정하고 구성원들이 일방적으 로 따라 오게 하는 ‘권위적 리더십’과 토론과 여론을 통해 자발적으로 따라오게 하는 ‘민주적 리더십’이 있다. 그리고 처해진 상황을 수습하고 관리하는 ‘상황적 리더십’과 현재의 상황과 미래의 변화를 예측 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발휘한 ‘변혁적 리더십’이 있다. 대한민국은 19대 대통령으로 어떤 자질의 리더가 필요할까? 정답은 민주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
늙은 보수와 진보는 기득권 지키기에 몰두했고 모두 부패했다. 우리는 다른 길을 선택해야 한다. 영국의 도덕 철학자 버나드 윌리엄스는 '정치와 도덕적인 성격'에 관해 그는 이렇게 질문하고 답한다. “우리는 어떤 종류의 사람이 필요하고 필요로 하는가?” 답은 도덕적 천박함과 불쾌감을 주는 정치인부터 골라내야 한다는 것이다. “도덕적으로 모호한 활동의 유형인, 뇌물수수·허위공약·밀실정치와 비도덕적인 행위 유형인, 은폐·조작·호도·거짓말을 하는 정치인을 우선 배제해야 한다” 고 말한다.
요즘 공적인 인물들은 윤리 및 도덕문제를 의도적으로 외면하고 있다. 도덕성 결여는 정치를 심하게 파괴하고 왜곡한다. 인간이 이익만을 추구할 때 도덕은 팽겨쳐진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올 바른 길을 찾는데 가장 가깝다고 믿는 것은 도덕성이다” 이라고 했다. 욕망·신념에 따라 도덕성이 달라지는 것은 도덕이라 할 수 없다. 도덕적 행위는 당연한 의무이며 옳은 것과 선을 선택하는 결정이다. 매우 수치스럽고 부끄러운 행동은 우리의 삶과 함께 할 수 없다. 진짜 사람과 가짜 사람의 구분은 도덕적인 잣대가 기준이다.
민주주의는 주권자인 국민이 대리자에게 권력을 위임한 제도이기에 책임정치와 협력정치를 강제한다. 광화문 촛불의 시대정신은 중도정치를 갈망하고 있고 민주적인 협치의 정치를 요구하고 있다. 배제의 정치가 아닌 포용의 정치를 해야 한다. 시대가 사람을 필요로 하지 사람이 시대를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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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국 정치 철학자, 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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