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너무 늦었습니다!”는 말이 이 세상에서 가장 싫다. 안타깝게도 나는 이 싫은 말을 자녀를 너무 늦게 데려온 부모님께 할 수 밖에 없을 때가 종종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중요한 일을 너무 늦게까지 미루는 버릇을 가진 사람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가계 재정 계획을 미루고, 건강관리 계획을 미룬다. 자동차 고치는 일을 미루고, 자녀의 장래 교육과 경력에 대한 계획을 미룬다. 문제는 미루기만 하다 너무 늦어져 버릴 수가 있다는 것이다. 어떤 인생의 기회들은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너무 늦어버릴 때까지 미룬 것 때문에 참담한 댓가를 치뤄야 할 수도 있다.
고대의 어느 지혜로운 왕이 이런 말을 했다: 비젼이 없으면 사람은 죽는다. 비젼이라는 말을 들을 때, 많은 경우 사람들은 이루기 힘든 거대한 꿈같은 것을 떠올린다. 그러나 비젼은 사실 그것보다 훨씬 더 많이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것이다. 비젼은 단순히 미래를 떠올려보는 일에서 시작한다. 어떤 미래를 원하는지 깨닫는 것이 비젼이며, 꿈꾸는 세상을 이루어 내기 위해 실천하는 것이 비젼있는 자의 삶이다. 계획과 실천이 없는 비젼은 그냥 말 그대로 꿈에 지나지 않는다.
자녀가 11학년을 막 시작했다며, 나의 지도를 받으며 SAT 시험공부를 시작했으면 좋겠다는 학부모들의 문의를 수 없이 받는다. 자리가 날 때까지 몇 달정도 기다려야 한다는 말을 듣는 순간, 학부모들은 후회하고 실망한다.
자녀가 9학년이나 10학년이었을 때 왜 느긋하게 기다리기만 했는가? 왜 미리 도움을 구하고 계획하지 않았나? 왜 문의하면 당장 자리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나? 어리석은 추측과 지혜롭지 못한 계획 뒤에는 후회와 실망이라는 댓가가 기다리고 있는 법이다. 대입 준비를 계획하는 것은 11학년에 시작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그건 너무 늦다! 대입 준비는 초등학교 때 시작되어야 하고, 시간이 가면서 조금씩 더 준비과정이 더 구체화되는 것이다.
대입 준비 과정은 다음과 같은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1) Discovery phase(초등 과정); 2)Discipline phase(중등 과정); 3)Details phase(고등 과정)
Phase 1: Discovery
아이가 초등학생일 때는, 아이 스스로 주변의 세상을 탐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는 수많은 질문을 가지고 있고, 호기심이 가득하다. 아이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호기심을 충족시키려고 동분서주한다. 예를 들어, 남자 아이들은 공, 우주, 레고, 포키몬 카드, 자동차, 총, 뛰어 놀기, 벌레, 나무, 돌, 조개껍질, 계곡이나 바다에서 물고기 잡이 같은 것들을 좋아한다. 자연과 더불어 만들고, 모으고, 잡고, 뛰어 노는 이러한 활동들은 그들이 자신의 주변을 탐구하고 발견해가는 방법이다.
이 단계에서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을 “학원”에 앉아 있게 하고, “학교에서 뒤쳐지지 말라고” 과외교사들을 붙여 공부를 강요하게 하는 실수를 한다. 그 결과, 아이들은 배움이란 지루하고 재미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학문에 대한 반감의 씨앗이 이렇게 뿌려지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결과를 초래하지 않기 위해서, 부모들은 가까이 아이를 관찰하고, 아이가 타고난 재능과 능력을 잘 살펴보아 주고, 아이의 관심을 지지해 주어야 한다. 그것이 discovery phase를 성공적으로 보내는 요령이다.
Phase 2: Discipline
자녀가 중학교에 진학하는 나이가 되면, discipline 이 매우 중요해진다. 여기서 discipline은 징계나 체벌의 의미가 아니라 책임감을 가지고 자기 행동의 주체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은 자녀로 하여금, 계획과 목표를 세우는 일, 실천 강령을 계획하는 것, 더 긴 시간 동안 앉아서 공부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기본적인 훈육은 아주 어린 나이에 시작되어야 하는 것이 마땅하나, 독립적으로 자신의 일과를 계획해서 실천하는 것과,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은 성공적인 고등학교 생활을 준비하는 중학생이 갖출 수 있도록 부모가 특별히 신경써야 할 중요한 소양이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부모가 자녀의 의사를 무시하고, 부모가 원하는 일만 심하게 강요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명심하라, 부모인 우리의 역할은 자녀를 빚는 것이 아니라 이미 빚어져 나온 자녀가 타고난 모습 그대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일이다.
Phase 3: Details
자녀가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부모들은 대입준비 과정을 잘 아는 믿을 수 있고 경험 많은 전문가를 찾아 상담을 받아야 한다.
너무나 많은 학부모들이 저지르는 실수는, 전문가 대신, 주변의 더 큰 자녀가 있는 학부모들의 조언을 듣는 것이다. 전체 그림을 보는 것이 아니라, 특정 아이들의 일화들만 듣고, 그것이 모든 아이에게 적용될 수 있는 진리인 양 소문을 만든다.
이러한 소문들은 많은 경우 옳은 교육정보를 구하는 사람들에게 치명적인 해가 될 수 있다. 주변사람들이 흘리는 소문을 따라다니지 말고, 분명하고 객관적인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하라. 학부모들이 상담을 요청하면, 나는 그들에게 자녀를 데리고 내 사무실로 오도록 초대한다.
부모보다 아이 스스로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을 깨닫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명심하라. 아이들은 이것이 자신의, 자신을 위한 교육이지 부모를 위한 것이 아님을 깨달아야 한다. 아이의 미래는 결국 아이 자신이 만들어 나가야 하는 것이다.
칼럼에 할당된 지면이 제한된 관계로, 곧 이 글을 마쳐야만 한다. 대입준비를 위한 연령별 세 단계에 대해 나누고 싶은 사항들이 너무나 많지만, 간단히 위에서 언급한 것으로 만족하고 여기에서 이만 줄이겠다. 정보가 더 필요하다면, 주저하지 말고 문의하라. 이메일이나 문자가 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만 덧붙이겠다. 너무 이른 계획이란 없으나, 너무 늦어버린 상황은 쉽게 찾아온다.
문의 (410)279-5150
www.ckeducation.org
<
찰스 김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