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방학이 시작되었다. 학생들에게 방학은 학교 다니면서 시간제한으로 할 수 없었던 여러가지 활동을 하거나 실컷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여유로운 시간이면서, 동시에 학습에 있어서 부족한 영역이 있었다면, 실력을 보강하거나 다음 학년을 준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기도 하다. 방학 때 할 수 있고 해야 할 수 많은 활동 중에서, 오늘 칼럼에서는, 지난 번 ‘내 아이를 위한 독서계획표’ 짜기에 이어, ‘사고력을 키우는 독서 작문 활동’에 관해 이야기하겠다.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독서와 작문은 더욱 발전해야 할 학습목표이면서 동시에 사고력, 어휘력을 키우고 더 높은 수준의 배경지식을 쌓는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학습 수단으로서 큰 역할을 하게 된다. 다시말해, 독서와 작문의 능력이 어떤 수준에 이르지 않으면, 학년이 올라갈 수록 학업활동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이룰 수 있는 학습성취에 걸림돌이 된다는 말이다.
독서 작문 활동이 학습목표와 학습수단으로서의 독서와 작문 수준을 끌어올리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기초를 배우고 어느 정도 작문 능력이 생기면 담임 교사들과 독서지도 전문교사들은 학생들이 꾸준히 독서 작문 활동을 하도록 장려한다. 그 중 가장 손쉽게 널리 행해지는 독서작문 활동이 바로 독후감(Reading Response Journal)이다. 가장 일반적인 독후감의 형식은, 전체 책 내용을 요약하고, 책에 대한 내 의견을 말하고, 가장 좋았던 부분이 어디었는가를 말하는 정도이다. 늘 똑같은 형식, 질문에 답하는 진부한 Reading Response Journal을 작성하면서 아이들은 대충 쓰고도 그럴 듯해 보이는 작문요령을 키운다. 안타깝지만, 이런 식의 독서 활동은 사고력도 작문력도 제대로 키우지 못한다.
사고력을 키우는 독서 작문 활동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질문의 질(quality of questioning)’이다. 지난 <창의력 키우기> 시리즈 칼럼들을 통해, 창의력을 포함하는 고차사고력을 키우는데 있어 잘 디자인된 질문이 발휘하는 힘과 질문 디자인 요령에 대해 이야기 했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사고력을 키우는 질문들을 The Lemonade War (by Jacqueline Davies) 책의 독서 작문 활동에 적용한 것을 예로들어 보겠다.
우선 ‘레모네이드 전쟁’이라는 책에 대해 잠시 소개하겠다: 주인공인 4학년짜리 남자 아이, 에반은 대인관계 지능성향이 강해 사람들과 이야기를 잘 하고 사교성이 뛰어나다. 여동생 제스는 그만큼 사교성은 없지만 수학논리적 지능성향이 강해 셈이 빠르고 상술이 기발하다. 개학이 얼마 남지 않은 어느 날, 2학년인 제스가 4학년으로 월반을 한다는 내용의 편지가 도착한다. 남매가 함께 같은 학년에서 공부하게 된 것에 대해, 제스는 기뻤지만, 오빠인 에반은 자존심이 상한다. 사이 좋게 레모네이드를 팔던 두 아이의 사이는 틀어지고, 레모네이드를 누가 더 많이 파나 전쟁을 시작한다. 이 소설을 재미있게 읽으면서 아이들은 관계에 있어서 배려와 이해의 중요성을 깨닫고, 또한 중요한 경제 개념 및 돈과 노동의 소중함도 배우게 된다. 3학년 이상 초등 고학년에게 추천한다.
다음은 각 사고력 단계를 키우고 강화시키는 독서 작문활동을 위한 질문의 예이다:
•기억력: Summarize the story. List three facts about this book. (이야기를 요약해 보라. 이 책에 관한 사실 세 개를 나열해 보라)
•이해력: Why did Evan and Jess have “the lemonade war”? What does this book title mean? (왜 에반과 제스가 “레모네이드 전쟁”을 했나? 이 책 제목의 의미가 무엇인가?)
•응용력: Have you ever felt competitive with someone you are close to, like a sibling or a good friend? What happened? What did you do? How was it resolved? (형제나 가까운 친구에게 경쟁심을 느낀 적이 있는가?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너는 무엇을 했나? 어떻게 문제가 해결되었나? )
•분석력: Between people-skill and math-skill, which would you choose for yourself? Why? Who won the lemonade war eventually? What do you think the reason is? / Analyze how the characters’ feelings changed in the story. How did Evan and Jess finally resolve the conflict-both their lemonade war and their personal war? / Evan was so angry with his sister. Has Jess consciously done anything to harm her brother? Explain the root of Evan’s anger. (대인기술과, 수학 기술 두 가지 중, 무엇을 선택하겠나? 그 이유는? 누가 레모네이드 전쟁에서 승리했나?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이야기 안에서 주인공들의 감정 변화를 분석하라. 에반과 제스는 결국 어떻게 갈등을 해결했나? - 레모네이드 전쟁과 그들의 사적인 감정 싸움 둘 다의 관점에서 이야기 하라. / 에반은 여동생 때문에 아주 화가 났었다. 여동생이 오빠에게 일부러 나쁘게 한 것이 있는가? 에반의 분노의 감정의 근원에 대해 분석하라.)
•평가력: Who do you think the target audience is for this book? Would you recommend this book to other children? why or why not? Do you think this book is well written?(이 책의 주 독자층이 누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이 책을 다른 어린이들에게 추천하겠는가? 그 이유는? 이 책이 잘 쓰여졌다고 생각하는가?)
•창의력: If you have to change the ending (or beginning part) of the story, how would you change it? (만약, 이야기의 마지막 부분 (혹은 시작부분)을 바꿔야 한다면, 어떻게 바꾸겠는가?)
독서 작문 활동이란 쉽게 말해, 책을 읽은 후, 위와 같은 질문들을 던져주고, 질문에 대한 답을 작문하게 하는 것이다. 한꺼번에 수십개의 질문을 해서 부담감을 느끼게 하기보다, 각 책의 특성에 따라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질문 몇 가지를 선택하여 깊이 있는 생각을 글에 담아보게 하라. 특히 창의적 사고력을 위해서는 자신이 읽은 책에서 얻은 아이디어로 자신만의 창작 스토리를 만들어 보게 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문의 giantess@gmail.com
<
김영주 <메릴랜드주 ESOL 교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