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성의 15%,특히 미국여성의 20%에 해당하는 수가 자궁근종으로 고생하고 있으며,요즈음은 자궁근종의 한방치료에 접하는 외국인들의 방문도 종종 있다.일반적으로 자궁근종의 주요한 발병 원인은 장기간 사용하는 다량의 여성 호르몬의 지속적 자극으로 인해서 오는 경향이 많이 있다.
다시 말하면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과량 사용으로 에스트로겐의 작용만 있고 황체 호르몬의 작용이 없을 때 생기는 경향이 많으나,아직도 확실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고 있다.자궁근종은 완전히 성숙하지 않은 평활근의 세포가 증식하기 시작하여, 처음에는 자궁 근층에서 발생하여 커지기 시작하여 심하면 어린아이 머리만하게 커지기도 한다. 저희 한의원 경험으로는 임신 10개월의 태아보다 큰 근종을 가진 사람이 찿아 와서 치료한 경험이 있다.
38세된 처녀로서 외과적 수술을 요구하자 거절하고 한방 치료를 찿게 된 외국인의 예도 있다.자궁근종의 특이한 것은 상당히 커질 때까지 아무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어서 우연히 소노그램 검사에 의해 발견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경량이 많아져서 핏덩어리가 나오기도 하고,월경이 아닌 핏물이 조금씩 자주 비치고 냉이 있다. 또 위장의 불편함을 느끼고, 소변을 자주 보러 가게 되고,변비의 증상내지 허리가 시큰거리고 아픔을 호소하게 된다.
자궁근종이 장막하에 있으면 복진시에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자궁근종을 가진 환자의 1/3에 해당하는 여성은 아기를 갖지 못하게 된다.요즈음 어떤 양방병원에서는 한방과 양방약을 접목시킨 약물이 있어서 국소적 치료를 하고 있으나, 한방의 약물 치료 효과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특히 근종이 크지 않고 출혈만 과다하면 남성 호르몬도 사용 하지만 대부분 40대 이후에는 악성으로변할 가능성으로 인해 자궁 절제 수술을 권하고 있지만, 한방 의학에서는 약물치료와 온열치료.침구등을 병행해 탁월한 효능을 본다.
자궁근종을 한방에서는 ‘징가’라 하며, 기와 혈이 자유로이 흐르지 못하고 적체된 것을 의미하며, 간.비.신장등의 3장기의 기능실조와 밖으로는 한기가 자궁에 머물러 어혈이 응결되어 열로 화한 것이라 했다.초기에는 가감계지복령환을 쓰면 쉽게 치료 된다.
조금 근육층이 커지고 확대되면 신체적 여러 증상이 있어서 수술을 하는 수도 있다. 저희 한의원 비방으로는 가감화어견중탕을 한 달간 사용하면 쉽게 치료되고,특히 근종으로 인해 임신이 되지 않던 분도 임신하게 되며 아무런 부작용이 없어서 1석2조의 역할을 하는 것을 임상에서 많이 경험하게 된다.
일반적 예방 방법으로는 여성 호르몬의 남용을 금해야 하며,특히 냉하고 습한 곳에 앉는 것은 삼가야 한다.인체에는 9가지 구멍이 있는데 여성의 성기는 전음으로서 대기를 향해 열려 있어서 쉽게 풍한사가 침범함을 막아야 한다.자궁근종이나 난소낭종.자궁내막증 등은 양성종양에 속하므로 크게 염려할 것은 없으나 자궁육종.악성융모상피증.자궁암등은 악성에 속하므로 빨리 서둘러서 치료 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복진시 손으로 자주 덩어리를 만져 볼 수 있는 것은 자궁근종이나 난소 낭종이다.종양의 혹이 근육인 살갗속에 생겼으면 근내근종이라 부르고,장막하에 있으면 장막하 근종,자궁강내에 점막면이 튀어져 나와 있으면 점막하 근종이라고 부른다.가장 많은 것은 근내 근종이고,다음으로는 장막하 근종,다음이 점막하 근종이다.
이 자궁근종은 갱년기 또는 난소를 떼어 버리면 근종이 자라던 것이 중지 되거나 작아지므로 자궁근종과 난소는 깊은 관계가 있다고 보고 저희 한의원에서는 계속 더 신속한 치료와 원인 규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근종을 빨리 치료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여 두면 혈행장애를 일으키고 괴사에 빠지며,근종의 덩어리가 부패하든지 화농이 되든지 한다. 또 석회가 침착하든지 액화 하든지, 때로는 악성의 육종으로 변화해서 귀한 생명까지 잃는 불행을 초래함을 막아야 한다.일반적으로 자궁 경관이나 난관과 자궁주위에 근종이 있으면 불임증을 일으키며,임신을 하였다 하더라도 2-3개월내에 유산이 되며,유산이 될 때에는 꼭 많은 양의 하혈을 하게 된다.
어느병이나 마찬가지 이지만 이 자궁근종도 초기에 양성일 때 한방치료를 하면 약도 적게 먹고,경비도 덜 들지만, 말기나 악성으로 변하면 약을 오래 먹어야 하고 경비도 많이 들게 된다. (평강체질한의원 718-359-0980)
<
최병희 평강 체질 한의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