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디스트릭트마다 봄방학이 다른데, Los Angles Unified School District (LAUSD)는 3월21일부터 3월25일까지 봄방학이고, 3월27일 일요일 부활절 (Easter)을 지나, 3월 28일 월요일도 Cesar Chavez Day로 학교 휴일입니다.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에게 늘 독서를 하도록 권하는 사람으로서 제 자신도 바쁜 생활에 틈만 나면 책의 세계로 도피하곤 합니다. 일주일간의 봄방학에는 주로 여행과 독서로 시간을 보냅니다. 힘든 교장 일에서 잠시나마 책 속에 파묻히면 책은 스트레스를 푸는 정신적 요법이요 일상의 분출구이자 도피처가 됩니다.
언어, 리딩, 작문에 줄곧 특별한 열정과 에너지를 느껴온 저는 spring break때 Palm Springs에서 열리는 Book Club에 가서 저의 학교 옛날 학부모인 Julia Johnson이 최근에 쓴 책 “Be Frank with Me”를 읽고 독후감을 나누고자 합니다. 그래서 글이 생활 수단인 작가, 시인, 언론인들에 대해 저는 각별한 존경심과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 작가나 시인들의 모임에 몇 번 가본 적이 있고, 몇몇 친구들과 읽은 책을 서로 토론하는 Book Club 모임에는 꼭 참석하도록 노력합니다. 오는 4월9일과 10일에 USC에서 개최되는 Los Angeles Times Festival of Books에도 꼭 가볼 예정입니다. 이번 칼럼에는 봄방학 동안 읽어볼 책 몇 권을 추천할까 합니다.
①작문 교수이며 작가인 내털리 골드버그(Natalie Goldberg)는 그의 책 Writing Down the Bones: Freeing the Writer Within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쓰기(Writing)는 지리적, 사회 계층적, 성별, 인종적 구별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들을 평등하게 만든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는 우리들의 얘기를 하고 싶은 꿈이 있으니까. 우리가 죽기 전에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본 것에 대한 깨달음을 표현하고 싶은 꿈이 있으니까. 쓰는 일은 인간만이 가진 독특한 활동인 것이다. 나는 독서와 문학에 대한 애정을 갖고 있다.”
②TV 저널리스트로 PBS TV에 오랫동안 나온 빌 모이어즈(Bill Moyers)는 작가이기도 한데 우리 인생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세계 각국의 유명한 시인들을 인터뷰하여 쓴 그의 책 The Language of Life: A Festival of Poets를 저는 매우 감명깊게 읽고 있습니다. 인터뷰 내용 중 시인들의 말을 들어보면,
▲뉴욕 출신인 90세이상의 노장 시인 스탠리 쿠니츠(Stanley Kunitz): “시는 가장 어렵고 가장 혼자 하는 일이며 세상에서 가장 삶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이다.”
▲UC Davis의 교수이며 시인인 샌드라 맥퍼슨(Sandra McPherson): “인생은 고통스러울 수 있으나 매일 힘든 일이 닥치더라도 writing에는 즐거움과 파워가 있다. 당신은 글과 이미지의 도구, 언어 내부의 아름다움을 통해 당신의 삶을 이해하려고 노력할 수 있다.” “시는 세계와의 대화이며 시는 당신 자신과의 대화이다.”
③미국 시인이며 대학 교수였던 콜만 바크스(Coleman Barks)가 번역한 옛날 13세기 터키의 시인 루미(Jelaluddin Rumi)의 The Glance Songs of Soul-Meeting은 먼 옛날의 시이지만 현대인에게도 가슴에 와 닿는 시라고 극찬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공통적인 애정, 우정, 부모와 자식간의 연계성 등 Rumi 시인의 르네상스(renaissance)가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뉴욕 타임즈는 칭찬했습니다.
④미국 작가의 한 사람인 제이 디 샐린저(J. D. Salinger)가 몇년 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의 대표작 The Catcher in the Rye를 어린 시절 영어공부 모임이었던 English Club에서 읽었는데 이번에 다시 읽어보았습니다. J. D. Salinger는 아들이 영화배우이며 영화 제작자이지만 The Catcher in the Rye를 포함하여 자신의 소설들을 영화화하는 것을 일체 반대했다고 합니다.
⑤The Four Agreements: A Practical Guide to Personal Freedom을 써서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 리스트에 7년 이상 포함된 작가 단 미겔 루이스(Don Miguel Ruiz)는 멕시코 출신의 미국인 작가로서 이 책은 수천 년 멕시코 문명 Toltec legacy 지혜를 엮은 책입니다.
교육상담 문의 drsuzieoh@gmail.com
<
수지 오, LAUSD 교장·교육학 박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