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기 찌든 때 · 악취 제거
▶ 소파 · 가방 등 가죽제품, 윤기나고 깨끗이 닦인다
냉장고 한 구석을 차지하고 있는,언제 넣어뒀는지도 모르는 김빠진 맥주. 다시 마실 수도 없고 그렇다고 그냥 버리기에도 아깝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
작은 것 하나도 그냥 버릴 수 없는살림꾼들이라면 하나쯤은 알고 있을, 요리와 청소, 빨래까지 두루두루쓰이는 김빠진 맥주 활용법을 정리해봤다.
<요리할 때>
생선을 맥주에 담가두면 비린 내가 줄어든다.
▶생선 비린내: 아무리 맛있는 양념을 곁들인다 해도 생선요리의 관건은바로 비린내 제거다. 이 때 맥주가 요긴하게 쓰인다.
요리하기 전 생선을 맥주에 담가두면 비린내가 줄어든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매운탕이나 생선찜을 할 때에도 약간 넣고 끓이면 느끼한 맛을 꽉잡아준다. 단 너무 많이 사용하면 요리 본연의 맛을 잃기 때문에 1~2큰술 정도가 적당하다.
▶고기 요리: 돼지고기와 닭고기 요리에도 맥주를 이용하면 누린내 제거에 효과적이다.
1시간 정도 재워두면 냄새가 싹 가시는데, 고기를 삶을 때도 맥주를 넣어주면 여러 향신료를 넣은 것보다훨씬 깔끔하고 효과적인 누린내 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 고기를 구울때도 마지막에 맥주를 살짝 넣어주면 좋은데, 고기의 육질까지 부드럽게 해준다.
▶튀김옷을 바삭하게: 맥주와 물을1:1로 섞어서 튀김옷 반죽을 하면 튀김 요리가 훨씬 바삭바삭해진다.
차가운 반죽이 뜨거운 기름에 튀겨지면서 약간의 알코올 성분이 반죽의 습기를 빨리 배출하기 때문에 더욱더 바삭한 튀김을 만들 수 있다. 튀김옷도 잘 벗겨지지 않아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맥주의 알콜 성분은기름에 튀기는 동안 날아가기 때문에 아이들 간식에 활용한다고 해도걱정을 덜 수 있다. 이때에는 반드시맥주를 차게 해서 사용해야 한다.
▶딱딱한 오징어도 부드럽게: 맥주와 찰떡궁합인 구운 오징어는 맥주로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다. 딱딱하게굳은 오징어를 맥주에 담갔다가 구워주면 오징어가 부드러워지고 맛을 더욱 좋게 해 오징어의 풍미를 제대로느낄 수 있다.
<청소할 때>
맥주를 묻힌 헝겊으로 개스레인지 청소를 하면 깨끗해지는 효과가 있다.
▶찌든 때 제거: 가스렌지나 냉장고, 환기 팬 등 주방에 찌든 때가 많이 묵혀 있는 곳에도 김빠진 맥주가톡톡한 역할을 한다. 행주에 김빠진맥주를 적신 후 찌든 때를 닦아주면깨끗하게 지워질 뿐 아니라 윤기까지반짝이게 된다.
▶배수구 악취 제거: 싱크대 배수구올라오는 악취를 제거하는데도 맥주는 효과적인 청소 도구다.
특히 싱크대 냄새의 원인은 배수구에 있는 거름망에 때가 끼고, 세균이번식했기 때문인데, 이때에 음식물 찌꺼기는 제거하고 맥주를 약 5분간 담가두고 불려준 뒤 솔로 닦아주면 냄새도 말끔하게 제거되고, 깨끗해진다.
빠른 효과를 보고 싶다면 맥주를배수구에 꼼꼼히 뿌려주고 5~ 10분정도를 방치해둔다. 그 뒤 뜨거운 물을 뿌리는 것도 방법이다.
▶냉장고 청소: 맥주를 묻힌 헝겊으로 냉장고 청소를 하면 탈취와 세척,두 가지 효과가 있다. 냉장고 내부뿐만 아니라 고무 패킹도 맥주와 소금을 1:1로 섞어 칫솔로 닦아주면 구석구석 효과적으로 닦을 수 있다.
▶변기 악취 제거: 김빠진 맥주를변기에 붓고 5분 정도 기다린 후에물을 내리면 변기 속 찌든 때와 악취가 함께 제거된다.
▶가죽 닦기: 김빠진 맥주는 가죽제품을 윤기나고 깨끗하게 닦는데도 효과적이다.
부드러운 천에 김빠진 맥주를 묻혀소파나 가방과 같은 가죽제품을 닦아주면 깨끗하게 닦을 수 있다.
<빨래 할 때>
김빠진 맥주는 옷의 색감을 보다선명하게 살려주는 효과가 있다. 맥주 속의 ‘홉’ 성분이 섬유 조직을 강화하고 밀도를 조절해 얼룩덜룩한 부분을 고르게 해주기 때문. 섬유 속 색소를 자극해 본연의 색을 돌려주는데 효과적이다.
여러 번 입어 색이 바랜 검정 옷을세탁할 때 마지막 헹굼물에 맥주를살짝 넣고 그리고 깨끗한 물로 여러번 헹군 후 그늘에 말리면 처음의 색깔로 돌아온다
<기타 활용법>
마른 행주에 맥주를 묻혀 먼지 묻은 잎을 닦으면 반짝반짝 빛이 난다.
▶화초관리
김빠진 맥주와 물을 1:1로 섞어 화분에 뿌려주면 맥주안에 있는 성분이 비료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식물이더 잘 자란다.
또 시들어가는 화분에 김빠진 맥주를 주면 식물이 생기를 되찾게 된다. 탄산가스가 빠져나가도 영양분이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식물의 영양분역할을 하기 때문. 맥주의 알콜 성분이 삼투압 작용을 촉진해서 화초가물을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원리다.
이 외에도 마른 행주에 맥주를 묻혀 먼지 묻은 잎을 닦으면 반짝반짝빛이 난다.
▶날파리 제거
주방에 생기기 쉬운 날파리 제거에도 맥주를 활용할 수 있다. 컵에 김빠진 맥주를 따르고 컵 윗부분을 구멍 뚫은 비닐을 씌운 후, 주방에 두면그 구멍으로 날파리들이 들어가 빠져나오지 못해 죽게 된다.
<
박지혜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