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슬링을 할 때 personalized and customized( 개인화와 차별화) 프로그램을 지향하며 학생에 따라 학년에 따라 어느 정도 내용이 다르지만 시즌에 따라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사안이 있다. 이른 경우에는 11월부터 시작되기도 하는 카운슬링의 주요 부분중 하나인 여름 방학 계획하기가 그 중 하나이다. ‘무슨 여름 방학 계획을 벌써 부터?’ 하시는 경우도 있는가 하면 일부 가정은 벌써 나름대로 여름 방학 계획에 본격적인 행동 개시에 들어간 경우도 있음을 안다. 학생들마다 각 가정마다 그야말로 다채로운 방학 계획들을 가지고 있게 될 터인데 오늘은 여름 방학 계획 세우기에 대한 기본적인 이야기를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답을 해보며 나누어 보도록 하겠다.
Q1: 여름방학 활동의 목적은 무엇인가?‘여름 방학 활동의 목적’은 ‘대학이 원하는 여름 방학 활동’과 동일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여름 방학 활동에 대해 더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학에 어떤 모습으로 활동 내역이 전달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사이트에 Common Application ‘Activities’ 섹션은 학생들의 활동을 나열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지원서에는 일주일에 투자하는 시간의 양, 일년에 투자하는 주일 수, 여름방학 또는 학기 중 활동 등의 내용을 기입하여야 한다.
이 부분의 가장 큰 포인트는 학생이 어떤 사람인지를 더 잘 이해시키고 전달하기 위함이다. 여러 활동들이 무작위로 의미 없이 나열되어 있다면 학생의 열정이나 관심사를 알아보지 못 할 수 있다. 다른 여타 활동들과 전혀 관계가 없는 여름을 지낸다면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니 대학 지원시기가 가까워지면 학생 자신의 프로필 전략을 잘 수립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Activity Triangle’을 통해 전략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아직 고등학교 입학을 기다리고 있는 어린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재능을 확인 하기 위해 가능한 많은 활동을 해보는 것이 좋다. 이 나이 때에는 아직 무슨 전공을 할 것인지 어떤 대학을 갈 것인지 결정을 내릴 수 없는 나이다. 나중에 이 결정을 현명하게 할 수 있게 여러 가지 탐구를 해보는 시간이 오히려 맞다. 운동, 미술 등 예체능은 물론 봉사와 여러 학업적 활동도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10학년을 준비하는 현 9학년 학생들에게도 아직 여러 가지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하지만 서서히 다음 단계를 준비해야 한다. 이 시점에서는 여름이후 다음 학년에도 학교 안에서 계속할 활동에 집중하기를 권한다. 이 시점에는 나중 리더십 기회를 바라보면서 준비해야겠다. 10학년이 끝나면서 부터는 활동의 모습을 전략적으로 준비하며 프로필 전략을 따라야 한다. 많은 리더십 기회가 11학년부터 시작하기도 한다. 그러니 11학년 전 여름부터는 이런 기회들을 어떻게 잡을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여기서 명심해야 할 것은 11학년 전 여름은 12학년 전 여름과 함께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12학년 전 여름의 활동은 학생의 프로필 완성에 큰 부분을 차지 할 것인데 그런 기회들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 전 해부터의 치밀한 준비가 필요할 수 있으니 더 멀리보고 준비하여야 하겠다.
Q2. 학생의 활동이 학생의 미래 전공과 관련있어야 하는가?대다수의 학생들이 자신의 학구적 관심사나 강점에 맞춰 전공을 선택한다. 그러니 활동을 할 것이라면 자신의 전공 관련 활동을 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할 수 있다. 대학에 학구적인 모습을 보이며 자신의 전공에 대한 열정을 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Common Application의 “Activities” 섹션은 자신의 학구적인 취향만이 아니라 개인적인 여러 관심사와 흥미도 또한 보여줄 수 있다. 바로 이 섹션을 통해 지원자 자신이 누구인지, 어떻게 다른 학생들과 구분되는지, 학교 커뮤니티에는 어떤 모습을 가지고 기여하게 될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서니 오
플렉스샌디에고 센터원장
문의 (714)-656-5868
www.FlexCollegePrep.com
<
서니 오 / 플렉스 샌디에고 센터 원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