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드스롬, 영수증 없어도 가능
▶ 포에버21, 환불 가장 까다로워
업소별 환불 규정을 미리 알고 가야 헛 걸음하고 돌아 오는 것을 막 을 수 있다.
연말 샤핑시즌이 지나면 돌아오는 것이 바로 ‘리턴시즌’이다.
많은 소매업체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 선물을 들고환불하러 오는 고객들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에 나서고 있다. 환불기간을 늘린다거나 영수증이 없어도 교환을 해주는 등 유동적으로 대처해 오고 있으며 특히 ‘할러데이 특별기간’을 정하고 소비자들의 환불을 돕고 있다.
그러나 모든 업체들이 환불에 관대한 것은 아니다. 까다로운 규정을 갖고 있는 곳도 적지 않다. 환불이나 교환을 하러 가기 전 미리 스토어 규정을 확인해야 헛걸음을 하고 돌아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고뱅킹레이트닷컴이 31개 대형 소매업소들을 대상으로 환불규정이 비교적 까다로운 곳과 수월한 곳을골라 소개했다.
▶ 환불이 쉬운 곳
[노드스롬]
노드스롬 백화점은 “상황에 따라 고객들의 만족이 최우선이 될 수 있도록 한 환불규정”을 갖고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특히 노드스롬 멤버의 경우에는 더욱 환불규정이 유동적으로 적용된다. 환불과 교환에 제한이없고, 영수증이 없어도 가능하며 입은 뒤에도 가능할 때도 있다. (특별한 경우에 입는드레스도 마찬가지다)온라인 샵도 비슷한 규정을 갖고 있는데,심지어 리턴 십핑 비용도 무료다. 단 할인매장인 노드스롬 렉의 경우는 다르다는 것은유념할 필요가 있다. 교환 및 환불은 90일 이내에 가능하고, 영수증이나 오리지널 텍이붙어 있어야 한다.
[베드 앤 배쓰 비욘드]환불 때 매장방문은 물론 우편으로도가능하다. 심지어 십핑 비용까지 부담한다. 일부 아이템을 제외하고는 시간제한이 없어 구입 후 언제든 환불이 가능하다.
영수증을 지참하면 구입 때 계산했던 방식으로 환불 받을 수 있고, 선물 영수증의 경우스토어 크레딧으로 받을 수 있다. 영수증이없으면 직원들이 지난 1년간 구매내역을 살펴본 뒤 환불해 준다. 만약 구매내역이 확인되지 않아도, 스토어 크레딧이나 20% 감한뒤 환불해 준다.
[코스트코]
코스코 역시 구입이후 언제든 환불이가능하다. 단 전자기기는 90일 이내로 제외된다. 멤버십으로 구입이 제한되기 때문에 환불 때 구입을 증명할수 있는 영수증을 반드시 지참할 필요는 없다. 리턴은 우편으로는 원칙상 불가능하지만,웨어하우스에서 픽업 날짜를 지정해야 하는대형 아이템의 경우는 제외다.
[JC페니]
영수증 없이 환불 또는교환이 가능하며, 시간 제약 없이 언제든 전액 환불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가구, 보석류, 전자기구 등은 영수증을 지참해야 한다. 특별할 때입는 드레스나 전자기기 등 일부 아이템을 제외하고는 환불 때 원래 패키지로 재포장이 요구되지도 않는다.
[스테이플스]
매장 또는 온라인에서 무료 리턴이 가능하다. 어떤 경우, 언제든 환불이 가능하다. 단 가구 또는 전자기기는 14일 이내로 제외된다. 이는 할러데이 특별규정에서는 달라질 수 있다.
환불 아이템은 영수증이 없어도 가능하지만반드시‘ 재판매 가능한’ 상태여야 한다.
[그 외에 환불이 비교적 쉬운 곳들]
L.L. Bean, 자포스, REI, 메이시스, 콜스
▶ 환불이 까다로운 곳
[포에버21]
현존하는 소매업소 중 가장 까다로운 환불규정을 갖고 있다. 한 번 구입하면 돈을 다시 돌려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리턴은 무조건 21일 내에 해야 하며, 교환 또는스토어 크레딧으로 환불만이 가능하다. 세일상품이 아니라 정가를 구입해도 마찬가지다.
이마저도 한 번도 입지 않았다는 점이 명백해야 하고, 텍도 그대로 부착돼있어야 한다.
단 포에버21은 올해 연말에 환불규정을 확대한다고 밝힌 바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구입 전 캐시어에게 다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온라인몰 규정은 오프라인보다는 관대한 편. 30일 내에 리턴할 수 있으며,사용한 크레딧카드로 환불 받을 수 있다. 단파이널 세일 아이템이나 화장품류, 기프트카드의 경우에는 제품의 분명한 하자가 있지않는 이상 환불 또는 교환 불가다.
[K마트]
30일 내 리턴을 원칙으로 한다. 영수증 없이는 환불 불가다.
선물 영수증의 경우 교환 또는스토어 크레딧으로만 환불이 가능하다. 음악, 영화,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 등은 오픈된 상품은 무조건 환불 불가다.
올해 연말 샤핑시즌을 위한 특별 환불규정은 따로 없다.
게임스탑영수증 없이 환불이 불가하며, 30일 내를원칙으로 한다.
선물용 영수증을 가져가면 교환 또는 스토어 크레딧 환불만 가능하다. 게임스탑의 환불 규정은 ‘재판매 가능한 상태’여야 하며,때문에 이미 개봉한 제품의 경우 영수증을지참했다 해도 환불 받지 못할 수도 잇다.
[반스앤노블]
환불규정이 14일이내로 조사대상 업체들 중 가장 짧다.
반드시 오픈되지 않은, 원 상태를 유지하고있어야 한다. 영수증 없이 환불이 안 되며, 선물 영수증의 경우 스토어 크레딧으로 환불만이 가능하다.
시어스영수증 또는 구입을 증명할 수 있는 것과 함께30일 내에 환불이 가능하다. 선물 영수증은 교환 또는 기프트 카드로만 가능하다. 그러나 시어스는 올해 12월24일부터 1월24일까지 ‘애프터 크리스마스’환불규정을 확대할 것임을 밝혔다. 제품의원래 박스에 담겨 있다면 리턴이 가능하고,몇몇 아이템의 경우 리스탁 비용 15%를 제외하고 환불해 준다. 그러나 크리스마스 시즌아이템의 경우 25일 이후 환불되지 않는다.
<
박지혜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