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이든 동물도 가입 가능
▶ 보험 보장 대상 제한 없어
한인타운 내 동물병원에서 수의사가 강아지를 살펴보고 있다.
■애완동물 보험·병원비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이들이 늘면서애완동물 보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애완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고 돈을 아끼지 않는 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고, 그에 따른 소비도 늘면서 애완동물 보험도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개나 고양이에 국한돼있던 것에서최근에는 뱀과 고슴도치 등 기상천외한 다양한 동물들까지 범위도 넓어졌을 정도. 동물의 평균 수명이 길어지고,다양한 치료법이 적용되면서 치료비도수천달러까지 올라가기도 한다.
애완동물 보험은 갑작스럽게 생기는 애완동물의 질병과, 사고시 발생하는 비용을 대비하는 것으로 혜택 범위에 따라월 페이먼트 10~11달러짜리 상품부터100달러가 넘는 고가 플랜까지 종류가다양하다. 보통 가장 저렴한 상품은 응급상황(사고)만 커버되며 고가 플랜의경우 응급상황, 만성질환, 수술 등이 모두 커버된다. 컨수머리포트가 애완동물 보험을 고려하는 이들을 위해 보험 가입 팁및 애완동물 병원비를 줄일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했다.
<박지혜 기자>
-------------------------------------
★회사 베네핏을 확인해본다.
포춘 500대 기업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직원 베네핏 중하나가 ‘애완동물 보험 제공’이다.
3,800여개 이상의 기업과 기관에서 애완동물 보험을 혜택에 추가했다. 현재 치폴레, 델타항공, 휴렛펙커드, 마이크로소프트, 티모빌, UPS, 제록스 등을 포함한 3,800여개 이상의기업과 기관에서 애완동물 보험까지제공하고 있는데, 전액 제공 및 직원에게 일정금액 부담금을 제공하는등 형태도 다양하다.
개와 고양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새는 물론 각종 이국적인 애완동물도 보험 보장 대상이 된다. 예를들면토끼, 염소, 햄스터, 거북이 등은 물론양서류, 카멜레온, 친칠라, 페릿, 기니어피그, 이구아나, 고슴도치, 뱀까지기상천외한 애완동물도 보험 보장 대상이 된다. 일부 보험회사의 경우 다양한 애완동물을 보상 범위에 포함시켰지만, 대신 세부 조항이 많으니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할인도 가능하다
할인 방법도 다양하다. AAA를 비롯한 여러곳에서 회원들에게 애완동물 보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들어 ‘Healthy Paws’는 AAA멤버에게 10% 할인해주고, ‘PetPlan’은온라인으로 가입하는 고객에 한해AARP 회원과 은퇴군인에게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전화로 가입하면 5% 할인받을 수 있다. 그러나할인혜택만 보고 무작정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보험료와혜택 등을 잘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컨수머리포트의 조언이다.
나이든 반려동물도 보장받을 수 있다.
상당수의 보험회사들은 나이든 반려동물도 보험가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 몇 살’인지에 대한 기준은 보험회사마다 차이가 있다. 예를들어 ‘ASPCA’ 애완동물 보험회사의경우 개는 12살 이상, 고양이는 14살 이상은 보험 커버가 불가능하다.
‘Healthy Paws’와‘ Trupanion’는 고양이는 평생 커버해주지만 대신 14번째 생일 전에는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Figo’는 보험 커버에 연령 제한이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나이든동물일수록 보험료가 비싸진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제한 연령이 넘었어도 일부 보험 커버가 가능할 때도 있다. 예를 들어,‘ASPCA’는 나이든 동물의 경우 질병에 대한 보상은받을 수 없지만 사고로 인한 치료 보상은 받을 수 있다.
★일반 케어를 위한 추가 혜택은 가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많은 보험회사들이 ‘웰니스’(Wellness) 커버리지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애완동물이 평소에 받는 정기점검과 예방주사들을 보장해주는 내용이다. 컨수머리포트는 이는 상당수가제 값을 못하고 있다며 굳이 추가비용을 내면서 까지 가입할 필요가 없다고 조언한다.
-------------------------------------
■추가로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
★꼭 필요하지 않은 예방주사도 있다.
수의사에게 반드시 접종하지 않아도 되는 예방주사를 물어본다. 물론 심각한 질병을 막기 위해서는 예방접종이 필수지만, 예를 들어 ‘링웜’ (ringworm) 같은 경우 예방접종이 크게 효과적이지 않다.
★벼룩을 주의한다.
벼룩 등 애완동물에게 생길 수 있는 벌레는 때로는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치명적이다. 피해가 커질수록 병원비가 많이 드는것도 사실이다.
★중성화
난소적출, 또는 중성화 수술을 통해 애완동물이 걸릴 수 있는 자궁암과 난소암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미국동물애호협회(ASPCA)에서 제공하는 지역 셸터 등에서 저렴한 가격, 또는 무료로 시술해주고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