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칼럼들을 통해 생명보험의 추가 옵션조항들 가운데 추진 혜택조항(accelerated benefits rider)과 사고사 혜택조항(accidental death benefits)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또 다른 옵션들을 살펴보자.
보험에 가입할 때는 다양한 옵션과 혜택조항들이 있어 전문가들의 자문을 토대로 자신의 건강과 재정상태에 맞춘 보험상품을 들어야 한다. 그래서 보험에 가입할 때 전문가들의 조언은 필수적이다. 보험업 자체가 전문 분야여서 전문가들은 정부가 요구하는 시험이나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고 오랜 기간 전문지식을 배워야 한다.
또한 보험사들이 제공하는 보험상품도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도움 없이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돈과 시간낭비가 될 수 있다. 미국에 살면서 마음을 터놓고 애기하고 신뢰할 수 있는 능력 있는 보험 에이전트를 확보하는 것 또한 미국생활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 보험도 워낙 종류가 많아 요즘에는 특정 분야를 담당하는 에이전트들로 세분화되는 추세가 강해지고 있다.
만일 생명보험 가입자가 불의의 사고나 질병으로 불구가 되었을 경우 보험료 면제조항(waiver of premium rider)이 있으면 불구가 계속되는 한 생명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보험이 계속 지속된다.
여기에는 보통 3~6개월의 대기기간(waiting period)이 있어 불구가 시작돼도 대기기간 중에는 보험료를 내야 하지만 영구적인 불구로 인정되면 대기기간에 납부한 보험료는 돌려받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 조항 또한 보험회사에 따라 무료로 제공되기도 하고 소액의 보험료가 추가되기도 한다.
또 보험회사들은 40세 미만의 피보험자가 기존의 생명보험 이외에 추가로 생명보험을 들기 원할 경우 별도의 심사 없이 보험가입을 허가하는 조항을 제공하기도 하는 데 이를 보험자격 보장조항(Guaranteed Insurability Rider)라고 부른다.
이 조항에 해당되는 시기는 피보험자가 25세, 28세, 31세, 34세, 37세, 그리고 40세가 되는 생일로 보험 가입자는 자신의 기존 생명보험액에 한 해 별도의 심사 절차 없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존 보험이 20만달러 생명보험이라면 추가로 가입하는 보험도 20만달러를 초과할 수 없는 것이다.
요즘 기간성(term) 생명보험에 자주 등장하는 라이더로 보험료 환불 조항(return of premium)이 있다. 이는 말 그대로 10~30년의 정해진 기간이 지나 보험이 만료되는 시점에서 그동안 낸 보험료를 모두 돌려받는 조항이다.
기간성 보험의 단점은 정해진 기간이 지나면 보험이 없어진다는 것과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없다는 것인데 보험료 환불조항을 선택하면 이자는 없어도 최소한 보험료 원금은 돌려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조항은 다른 라이더들에 비해 비싼 편이어서 예를 들면 월 보험료가 40달러인 기간성 보험에 보험료 환불조항을 추가시키면 보험료가 70~90달러로 비싸진다. 그러나 비록 이자는 없어도 보험기간이 만료되면 목돈이 보장된다는 점과 저축성 생명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점 때문에 근래 들어 보험료 환불조항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최근에 나온 보험상품 가운데는 유동적(flexible) 보험료 환불조항을 가진 것도 있는데 이는 기간성 생명보험에 가입하고 보험기간에 자신이 원하는 기간만큼의 보험료만 돌려받고 나머지 기간은 일반 기간성 보험료만 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예를 들어 20년짜리 기간성 보험에 가입하고 보험료 환불기간을 15년으로 정해 놓으면 15년까지의 보험료는 모두 돌려받은 후 나머지 5년은 저렴한 보통 기간성 보험료가 지속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특정 나이에 목돈을 마련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유용한 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문의 (714)537-3535
www.chunha.com
<
박기홍 / 천하보험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