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주택보험에서 다 커버해 주는 것이 아니므로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주택보험은 뜻하지 않은 재난 피해로부터 주택 소유주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도둑을 맞았다거나 물 피해를 당하는 등등 우리 주변에 매일 발생할 지도 모르는 예기치 않은 좋지 못한일들 말이다. 하지만 주택보험이 모든 재해를 다 보상해 주는 것은 아니다. 전국 주보험국장협회회장을 지낸 수잔 보스 아이오와주 보험국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험에서 커버가 되지 않은 부분들이 많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트램펄린에 의한 부상
트램펄린은 스프링으로 연결된 천 위에서 뛰면서 공중으로 도약하는 기구를 말한다. 재미있는 놀이기구지만 너무 위험해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부상은 대부분의 보험에서 커버해 주지 않는다.
미국 소비자 상품 안전위원회에 따르면 2011년에만 8만3,000명이 부상을 당해 응급실을찾았다.
트램펄린 보상을 받으려면 이를 보상약관이추가된 보험을 구입해야 하며 보험약관에서 지적하는 안전대책도 함께 갖춰야 한다.
▲수영장 부상 또는 사망
한여름 뒷마당 수영장은 주택소유주들의 꿈같은 수채화이지만 수영장은 뜻하지 않은 사고가 다발하는 위험요인이다. 질병통제국(CDC)에따르면 2005~2009년 미국에서 매년 3,533명이 물에 빠져 숨진다고 밝혔다. 특히 주택 수영장 사망자의 대부분이 1~4세 어린이다.
보험정보연구소(III)는 웹사이트를 통해 “수영장은 매력적인 상품이므로 별도의 책임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III의 마이클 배리 대변인은 보충보험을 들어놓아야 풀에서 발생하는 부상으로 소송을 당해도 재산을 보호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특히 시정부에서 요구하지 않더라도 펜스를 꼭설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개 공격 피해
인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사람들과 가장 가까운 반려동물인 개가 언제나 사람들과 친숙하게 지내지는 않는다. 특히 공격성이 강한 종자일수록 보험회사는 꺼려한다. CDC는 매년450만건의 개 공격이 보고되고 있고 이로 인해 88만5,000명이 병원치료를 받는다고 지적했다.
배리 대변인은 “보험사 별로 어떤 개를 주택보험에 포함시키고 있는지를 결정한다”면서“핏불이나 도벨만 핀처 같은 종자는 보험 커버를 꺼려한다”고 조언했다. 키우는 개가 사람을문 적이 있다면 보험회사는 보험료를 올리거나개를 보험에서 제외시킨다.
▲지진
지진 피해는 심대하지만 불행하게도 일반 주택보험에서는 커버해 주지 않는다. 대신 지진보험을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그런데 캘리포니아주 같은 지진대에 있는 지역에서는 보험 디덕터블이 매우 높다.
예를 들어 30만달러의 주택인데 지진피해를당했다면 보험사는 15% 디덕터블(4만5,000달러)을 제외한 금액부터 보상을 해준다. 물론 보험 없이 전액 본인 부담으로 주택을 수리하는것 보다 훨씬 낫다.
▲현금 분실 또는 파손
매트리스 밑에 현금을 보관하고 있다면주의해야 할 것이다. 보통 주택보험은 최대1,000달러 현금까지만 커버해 준다. 보험회사가 첵 스텁과 같은 증거물 없이 4,000달러를분실했다고 하면 쉽게 믿어줄 수 있겠는가 말이다. 집에 거액의 현금을 보관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다.
▲보석, 미술품, 희귀수집품
베이스볼 카드, 다이아몬드 보석, 책 희귀본등 수집품들은 추억이 깃들고 재정적으로도의미가 클 수 있다. 하지만 1,000~2,000달러 이상 가치가 있는 것이라면 일반 주택보험으로는보상을 받지 못한다. 또 대부분 보험이 보석과같은 귀중품 보상한계를 두고 있다.
따라서 이들 귀중품이나 희귀품들은 별도의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이런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소장품들의 실제 가치를감정해 두는 것이 좋다.
▲공사 중 피해 또는 부상
주택 개축은 기분 좋은 일이다. 하지만 일반보험은 공사 중 발생하는 주택피해를 보상해 주지않는다. 주택 리모델링 계획이 있다면 ‘공사 중보험’으로 알려진 ‘건축위험 보험’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바람이나 비, 절도 등을 포함한 공사 중 발생하는 모든 피해를 보상해 준다. 컨트랙터를 고용할 경우에는 유효한 주정부 라이선스를 소지하고 있는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
배리 대변인은 “컨트랙터가 가지고 있는 보험증서를 복사해 둬야 한다”면서 “공사 중 발생하는 주택피해나 부상은 주택 소유주가 아니라 컨트랙터 보험에서 보상해 준다”고 말했다. 중요한 것은보험 에이전트에게 어떤공사를 했는지를 꼭 알려줘야나중에 발생할지 모르는 소송사태 때 보험 커버를받을 수 있다.
▲몰드
벽이나 바닥에 생기는 검은색 몰드 피해가발생했지만 보험회사에서 고쳐 주리라고는 생각하지 말아라..
일반적으로 보험에서 몰드나 곰팡이, 물에썩은 부분에 의한 피해를 보상은 최고 1만달러까지로 한정돼 있다. 그런데 이것 또한 보험회사마다 처리방법이 다르다. 어떤 보험에서는 몰드 피해 보상을 해주지 않는다. 예를 들어 파이프가 터진 경우에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발생하는 몰드 청소비용만 제공하는 것도 있다. 따라서 몰드 피해가 의심된다면 별도의 추가보험을 들어두는 것이 좋다.
▲물 피해
별도의 홍수보험이 없으면 비, 강 또는 호수범람 등의 홍수로 인한 주택 피해를 보상 받을수 없다. 만약 가구 등 10만달러 이상 가재도구에 25만달러 이상 주택 소유주라면 전국 홍수보험 프로그램을 통해 별도의 홍수보험을 구입할 수 있다. 더 비싼 집을 소유하고 있다면개별 보험사를 통해 보험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정부에서 보조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말아라.
▲하수 역류 피해
도둑이나 화재로 인한 것은 아니지만 하수역류로 인한 피해는 상당히 크다. 하수 역류는마루와 벽, 가구, 전기 시스템에 심대한 피해를줄 수 있다. 보험약관을 잘 살펴보고 내용이 없다면 별도의 추가보험을 들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정섭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