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중순부터 3월까지 메이플시럽 수액 채취 시즌이다.
아메리칸 스타일 아침을 먹을 때 상에 함께 올라오는 ‘메이플 시럽’ 수확시즌이다. 메이플 시럽을 만드는 수액은 주로 2월부터 3월 사이 캐나다와 미 동북부 지역의 설탕단풍 나무(Maple Tree)에서 채취한다. 채취된 수액은 끈적거리는 무맛으로 가공을 거쳐 맛있는 단맛의 시럽으로 거듭난다.
주로 팬케익이나 와플 등과 함께 먹는 ‘메이플 시럽’은 단맛을 내는 자연 음식으로 3대 필수 미네랄인 칼슘,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하며 암세포의 성장을 더디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설탕 대용 식품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물에 설탕을 넣고 졸여 만든 일반 시럽에 비해 가격이 약간 비싸지만 일반 시럽보다 칼로리가 낮고 당뇨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건강식품으로 꼽힌다. 단풍나무 수액으로 만드는 메이플 시럽은 캐나다산이 가장 많지만 뉴욕 등 미동북부지역에서도 생산되고 있다. 메이플 시럽의 채취하고 생산되는 가정을 볼 수 있는 뉴욕일원의 농장 및 자연센터를 소개한다.
*메이플 시럽이란?
일반적으로 250년 이상 된 설탕단풍나무에서 1년에 한번 채취하는 수액을 정제하여 만들어지는 시럽으로 40L의 수액에서 1L의 메이플 시럽이 만들어진다고 한다. 어떠한 첨가제나 방부제도 포함되어 있지 않은 천연100%순수 원액으로 만들어진다.
메이플 시럽은 칼슘, 철분, 티아민(비타민 B1)의 필수 미네랄 성분 요소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하다. 메이플 시럽은 꿀과 설탕에 들어있지 않는 나트륨, 칼륨, 칼슘, 마그네슘, 유기농산이 함유되어 있다. 이외에도 메이플 시럽은 피부미용과 피로회복 및 숙취제거 등에 효능이 좋으며,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촉진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포도당, 자당 등의 함유로 원기회복과 기력강화에도 좋은 건강식품으로 소개되고 있다. 설탕의 경우 100g당 380칼로리를 내는데 비해 메이플 시럽의 경우 100g당 252칼로리를 낸다고 한다.
-티타운 레이크 보호지(Teatown Lake Reservation)
웨체스터 오씽(Ossining)에 위치한 티타운 레이크 보호는 메이플 트리로 둘러 쌓여있다. 이번 일요일부터 3월 중순까지 3일에 거쳐 이곳에 세워진 와렌의 설탕 집(Warren’s Sugar House)에서 메이플 시럽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는 현장학습이 이뤄진다. 날짜는 2월24일 3월3일과 10일로 시간은 오후 1시, 2시, 3시 등 하루 3차례 실시된다. 참가비는 5달러. 관찰하면서 맛을 볼 수 있는 기회도 열린다. 또한 팬케익 프랙퍼스트란 곳에서는 3월16일 오전 이곳에서 생산된 메이플 시럽으로 만든 아침을 맛볼 수 있다. 아침 가격은 일반 12달러, 12세 미만은 7달러이다.
주소: 1600 Spring Valley Road Ossining NY
-웨스트모어랜드 야생보호 및 안식 자연센터(Westmoreland Sanctuary Nature Center and Wildlife Preserve)
웨체스터 마운트 키스코에 있는 이 센터는 3월9일과 10일 양일관 ‘수가페스트(Sugarfest) 2013’을 연다. 640에이커의 방대한 보호 자연 센터인 이곳은 메이플 시럽 수액 채취 시즌을 기념해 메이플 시럽의 가공 가정이 공개되며 신선한 메이플시럽과 팬케익을 먹을 수 있다. 참가하기 위해서는 예약이 필수다. 행사 시간은 양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참가비는 일반 10달러, 3~10세는 4달러, 3세 미만은 무료다.
주소: 260 Chestnut Ridge Road Mount Kisco, NY
-허드슨 하이랜드 내츄어 뮤지엄(Hudson Highlands Nature Museum)
웨체스터 콘웰에 위치한 이 뮤지엄은 3월 첫 4주간의 토요일과 일요일(3월2,3,9,10,16,17,23,24일) 메이플 시럽 수액 채취 현장 투어를 실시한다. 투어 시작 시간은 오전 10시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30분 간격이다. 참가비는 일반 12달러 3~11세는 6달러 3세 미만은 무료이다. 투어 기간은 1시간으로 수액을 나무에서 채취하는 것부터 가공가정을 배울 수 있다. 이 기간동안 뮤지엄에서는 매플 수가 페스티벌이 열리기도 한다.
주소: 100 Muser Drive Cornwall NY
-포레스트 밸리(Frost Valley) YMCA
뉴욕 업스테이트 설리반(Sullivan)카운티의 크레리빌에 위치한 포레스트 밸리 YMCA는 오는 3월16일과 17일 또 23일과 24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사이 30분 간격으로 메이플 시럽 투어를 무료로 실시한다. 이곳은 캐스킬 지역에서 생산되는 메이플 시럽을 볼 수 있는 곳으로 봄 하이킹 코스로도 좋다.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주소: 2000 Frost Valley Road Claryville, NY
-호이트 팜 내츄어 센터(Hoyt Farm Nature Center)
롱아일랜드 코맥에 위치한 호이트 팜 내츄어 센터는 2월24, 3월3일과 10일 메이플 슈가링 클래스가 열린다. 뒷마당에 있는 메이플 트리에서 수액을 채취하는 방법과 필요한 도구가 소개된다. 특히 이곳에서는 인디언들이 사용했던 방법이 사용된다. 시간은 오후 1시30분부터 3시까지로 참가비는 개인 3달러, 가족당 8달러이다. 야외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따뜻한 복장을 하고 가는 것이 추천된다.
주소: 200 New Highway Commack, NY
-티나플라이 내츄어 센터(Tenafly Nature Center)
뉴저지 버겐카운티 티나플라이에 위치한 티나플라이 내츄어 센터는 2월23일부터 3월17일까지 매주 일요일 오후 12시30분과 2시에 매이플 시럽 가공과정이 실연된다. 이곳은 400에이커의 센터로 메이플트리를 확인하는 방법과 수액 채취 그리고 가공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사전 예약을 해야한다. 참가비는 1인당 10달러이며 2세 미만은 무료다.
주소 : 313 Hudson Avenue Tenafly, NJ <이민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