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대학 탐방 ③-1 ‘SMAF’와 터프츠 대학
최욱(우기아트 원장)
미술대학 탐방 세 번째 이야기로 터프츠 대학의 SMAF 학교를 두 회에 나눠 소개하고자 한다. 1876년 설립 후 인상주의 콜렉션뿐만 아니라 미국, 아시아, 유럽의 미술 작품 450,000개의 컬렉션을 자랑하고 있고 미국에서 뮤지엄을 찾는 최다 방문객 5위를 자랑하는 보스턴뮤지엄(The Boston Museum of Fine Arts)과 조나단 보로프스키의 ‘하늘로 걷기’의 작품을 사이에 두고 서로 옆으로 나란히 마주하고 있는 주차장 바로 건너편에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는 건물이 바로 SMAF(School of Museum of Fine Arts)다. 보스턴뮤지엄의 설립자는 보스턴이 교육의 도시뿐만 아니라 미술의 도시로도 거듭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같은 해에 뮤지엄 지하실에 미술대학도 함께 설립했다.
이렇게 지하실에서 출발한 SMAF는 뮤지엄과 학생에 대한 배려 깊은 프로그램으로 함께 성장을 해오다가 1945년 명문대학 터프츠(Tufts)와 파트너십 관계를 맺으면서 그 명성을 더욱 굳건히 다졌다. 현재 SMAF에서 대학이나 대학원을 졸업하면 터프츠 대학 이름으로 졸업장을 수여받게 된다.
학교는 2012년 US 뉴스 선정 대학 순위에서 페인팅, 드로잉 순수예술 분야에서 20위에 올라있다. 터프츠 대학은 ‘작은 아이비리그’ 또는 ‘신 아이비리그’로 알려지면서 지난해 입학자는 미국에서 톱 10%안에 드는 우수학생이 합격됐었고 합격률은 평균 18.8%였다. 이외 작업요법 학과는 6위에, 수의학과는 13위에 올라있는 우수 종합대학이다.
지리적으로 터프츠 대학과 걸어서 15분 거리인 6마일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고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하면서 교양필수 이수과목의 14학점을 수강하고 도서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물론 76학점의 미술 실기과목(Studio Art)은 SMAF에서 진행한다. 또한 터프츠 대학과 SMAF에서 복수학위 프로그램(Combined Degree Program)을 지원하면 5년안에B.A. 와 B.F.A. 두 학위를 받을 수 있는데 반드시 각각의 대학에 지원하여 양쪽 두 모두대학에서 합격이 되어야 한다.
SMAF는 무엇보다 순수예술(Fine Art)이 아주 강해 재학생 모두가 스튜디오 아트 전공으로 졸업하기 때문에 순수예술 이외 다른 전공이 없는 것이 특징이지만 Mini Concentration의 13개 과목을 집중해 공부할 수 있다. 즉, Concentration의 과목은 필름, 애니메이션, 퍼포밍아트, 비디오, 섬유미술, 판화, 주얼리, 세라믹, 목공예, 비주얼 크리틱 스터디, 텍스트 & 이미지 아트(이 대학에서는 그래픽 디자인 전공을 이렇게 부른다), 페인팅, 드로잉 등이다. SMAF이 순수예술 전공 위주라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전문 직업작가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뮤지엄과 함께 설립된 대학답게 학생들에게 또 다른 큰 혜택을 주고 있다. 첫째, 뮤지엄을 무료로 무제한 입장할 수 있고, 둘째, 미술사 수업을 뮤지엄에서 직접 눈으로 작품을 감상하며 진행하고 있으며, 셋째로는 현직 활발한 작가를 초대해 뮤지엄에서 프리젠테이션을 갖고, 넷째, 이 뮤지엄만의 독특한 룸인 개인 스터디룸(Private Study Room)에서 조용히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리서치를 할 수 있고, 다섯째, 리서치 도중 어떤 특정 작가의 작품이나 10년 전에 이 뮤지엄에서 전시됐던 작품을 직접 다시보고 싶다고 신청하면 언제든지 작품을 관람할 수 있도록 개인 스터디룸까지 작품을 직접 갖다 준다. 마지막으로 SMAF학생에게는 신입생에게도 언제든지 충분한 유급 인턴십 기회도 준다.
SMAF는 그렇다고 그림만 그려서 예술을 향유하는 전문작가의 길을 간다고 하더라도 비지니스 마인드가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는 걸 잘 알고 학생들에게 터프츠 대학에서 기업가학(Entrepreneur Science)이란 과목도 함께 가르치고 있다. 즉, 미술 실기는 1층의 화방과 카페시설을 간춘 미술 전시실과 실기지도에 필요한 모든 장비를 갖춘 3층의 실기 독립건물 등에서, 실질적인 미술이론 지식은 뮤지엄에서, 기업학은 터프츠 대학에서 학습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School of Museum of Fine Arts: 230 The Fenway Boston, MA 02115 ▲전자우편: admissions@smfa.edu ▲문의: 617-369-3626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