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무대 조지아… 그중 가장 오래된 곳
(왼쪽/위)조지아주의 사바나는 제법 고풍스러운 분위기로 가득한 아름다운 도시다. 히스토릭 강변의 사바나 시청. / (왼쪽/아래) 사바나 투어 프로그램 중에는 과거의 건축양식을 느낄 수 있는 묘지들을 돌아보는 것도 있다. 보나벤처 묘지의 동상. / (오른쪽/아래) 올드와 뉴가 공존하는 사바나에는 역사를 자랑하는 식당들이 많다. 1919년부터 자리를 지키고 있는 레오폴드 아이스크림 가게에 사람들이 줄을 서 기다리고 있다. / (오른쪽/위) 라파예트 스퀘어에 세워진 오래된 분수대를 바라보는 관광객들. 뒤에 보이는 유럽의 건축양식을 담은 커다란 교회건물이 인상적이다.
조지아주는 소설과 영화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배경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애틀랜타는 금융, 상업, 유통산업의 중심으로 변모하면서 한인들도 많이 이주한 남부 최대의 도시다. 하지만 애틀랜타에서 동쪽 바닷가 쪽으로 떨어져 있는 사바나(Savannah)는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곳이다.
1773년에 건설된 사바나는 조지아주 최고의 역사적 도시이자 조지아주 최초의 주도이기도 하다.
대도시의 분주함이나 웅장한 스케일은 느낄 수 없지만 오래된 벽돌집과 꽃으로 장식된 거리를 걷다 보면 차분한 분위기에 마음을 빼앗기게 된다. 도시 전체가 자연의 박물관인 것 같은 아름다운 도시 사바나를 찾았다.
고풍스런 교회·식당, 꽃으로 장식된 거리
사바나 강 따라 구경하다 보면 ‘여유만만’
사바나는 사바나 강을 따라 정연하게 구획된 도시로 한가하게 걸어다니며 구경하기 좋은 곳이다.
유서 깊은 도시인 만큼 역사적으로나 건축학적으로 가치가 있는 건물이 1,000여채 보존되어 있는 역사지구, 빅토리아식 건축물을 볼 수 있는 빅토리아 지구가 있다.
특히 짐 윌리엄스(Jim Williams)가 거주했으며 타계한 장소인 ‘메르서 하우스’(The Mercer House)와 폴라 딘(Paula Deen)의 유명 레스토랑인 ‘레이디 & 선’(Lady & Son)은 반드시 가 보아야 할 명소다. 또한 포시스 팍(Forsyth Park)은 사바나 최대의 공원으로 내셔널 히스토릭 랜드마크 지구에 자리 잡고 있으며, 인근 도보거리에 호텔과 모텔, 여인숙이 많다.
고풍스러우면서도 고색창연한 분위기가 감도는 사바나는 세계적인 규모의 뮤직 페스티벌과 영화 페스티벌, 또한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세인트 패트릭스 데이 퍼레이드가 열린다.
# 사바나 역사가 한눈에… 명물‘마차투어’인기
■ 조지아주 사바나
드넓은 백사장 ‘타이비 섬’의 아름다운 일몰
■ 유명 여행지
1. 사바나 역사박물관 (The Savannah History Museum)
사바나 관광안내소에는 역사박물관과 극장, 선물가게와 레스토랑들이 한 곳에 들어 있는 건물로서 사바나를 소개해 주는 영화상영 및 관광정보를 제공한다. 이곳에서 도보 코스가 쓰여 있는 지도를 얻을 수 있으므로, 직접 찾아나서는 여행을 선호한다면 이 지도를 갖고 도시를 구경할 수 있을 것이다. 역사박물관의 극장에서는 인형 등을 이용한 약 30분짜리 쇼를 보여주는데 매우 정교하게 잘 만들었다. 그랜드 뮤지엄 홀에서는 사바나와 연관된 자료들이 전시돼 있어, 도시의 역사가 한눈에 들어온다.
303 Martin Luther King Jr. Bl.
(912)238-1779
2. 오웬스 토머스 하우스와 텔페어 저택(The Owens Thomas House & Telfare Mansion and Art Museum)
오웬스 토머스 하우스는 1816~1819년에 세워진 대표적인 영국식 주택이다. 이 주택이 유명한 이유는 바로 정원 때문으로, 이곳은 사바나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으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18세기 영국의 총독이 살았던 건물인 텔페어 저택은 가이드와 함께 집안 내부를 둘러볼 수 있는데, 18세기 당시의 모습이 묻어난다. 미술관에서는 18~19세기의 회화도 감상할 수 있다.
쪾The Owens Thomas House
124 Abercorn St., (912)233-9743
쪾Telfare Mansion and Art Museum
121 Barnard St., (912)232-1177
3. 선박 박물관 (Ship of the Sea Maritime Museum)
정교하게 만든 선박 모형들을 구경할 수 있는 곳이다. 세계적인 수준의 다양한 선박모형이 전시돼 있으며, 특히 병 안에 들어 있는 선박 컬렉션이 압권이다.
503 E. River St., (912)232-1511
4. 타이비 섬(Tybee Island)
관광객도 관광객이지만 사바나 주민들도 주말여행으로 많이 찾는 섬이다.
120만큐빅야드에 달하는 모래밭이 최고의 관광지를 이룬다. 이곳 바닷가는 일몰이 특이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한데, 하늘과 바닷물 색이 주황에서 보라색으로 변하면서 마치 다른 세상에 와 있는 것 같은 착각에 빠뜨린다. 부두에서 낚시를 할 수 있어 강태공들을 유혹하며, 보트놀이도 즐길 수 있다.
남북전쟁의 상징인 폴트 풀래스키 국립 기념비, 해안가를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타이비 아일랜드 박물관과 1867년 완공된 등대는 이 섬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고 있다. 타이비 섬에는 또한 보석류에서 물고기 모양의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하는 재미있는 샵들은 물론, 마릴린 먼로 식당도 꼭 가봐야 할 곳이다.
5.데이븐포트 하우스&리버 프런트 플라자(Davenport House & Riverfront Plaza)
데이븐포트 하우스는 컬럼비아 스퀘어(Columbia Square) 인근에 위치한 데이븐포트의 저택으로 1815~1820년에 세워진 건물이다. 이 건물 역시 도시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으며, 도자기 컬렉션이 특히 유명하다.
리버프런트 플라자는 사바나 강을 따라 9개 블락에 걸쳐 이어진 식당과 박물관, 공원, 기념품 샵 등을 지칭하는 말이다. 천천히 산책하면서 샵도 둘러보고 사바나 강의 경관을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관광이 될 것이다.
Davenport House
324 E. State St., (912)236-8097
# 공동묘지 돌아보는 ‘고스트 투어’색다른 재미
■ 사바나 투어 종류
1. 사바나 마차 투어(Carriage Tours of Savannah)
사바나에 가서 마차 투어를 안 해본다면 파리를 방문해 루브르 박물관은 가보지 않고 돌아오는 격이다.
마차 투어는 두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에 몸을 싣고 사바나 도시의 과거와 역사를 생생하게 체험해 보는 투어다. 투어시간은 약 50분으로, 가이드가 함께 동행해 랜드마크에 관한 역사도 들려준다. 여러 명이 함께 탑승하는 대형 마차와, 좀 더 로맨틱한 투어를 위한 2인용, 혹은 4인용 마차가 있다. 시티마켓 중심에 위치한 가지보에서 출발한다.
- Carriage Tours of Savannah
802 Wheaton St., (912) 236-6756
- Plantation Carriage Company & Tours
1000 President St., (912)201-0001
2. 사바나 고스트 투어(Savannah Ghost Tour)
좀 더 짜릿하고 색다른 경험을 하고 싶다면 사바나 고스트 투어가 좋은 선택이다. 조지아주 사바나는 역사가 깊은 도시인만큼 금방이라도 쓰러질 것 같은 주택이나 공동묘지들도 많다. 이런 곳을 활용해 관광객들을 위한 고스트 투어를 마련했는데 색다른 재미가 있다.
- Sixth Sense Savannah Ghost Tour
tours start at Clary’s Cafe, (866)666-3323
- Bonaventure Cemetary Tours
615 East 54th Street, (912)292-0960
- Hearse Ghost Ride Tours
412 East Duffy, (912)695-1578
3. 사바나 트롤리 투어(Savannah Trolley Tours)
사바나의 또 다른 명물로 관광차를 타고 1~2시간 내 사바나시를 둘러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트롤리는 지붕이 있고 바람이 불면 시원하기 때문에 날씨가 너무 더운 여름에 특히 권장할 만한 투어다.
- Old Savannah Tours
41 Walstrom Road, (912)234-8128
4. 사바나 바이 풋 투어(Savannah By Foot Tours)
사실 직접 걸어 다니는 것만큼 생생한 체험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사바나는 미국에서 ‘걸어 다니면서 여행하기 가장 좋은 여행지’로 손꼽힐 만큼 구석구석 볼거리가 많다. 사바나시의 랜드마크를 직접 다니다 보면 어느새 1800년대로 되돌아간 착각에 빠질 것이다.
- Savannah By Foot Tours
527 East Gordon, (912)238-3843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