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은 1200년간 금육(禁肉)의 국가, 1873년에 금육법 해제
이상과 같은 요리는 모두 정찬에 해당되는 요리들이다. 그 이외에 대중적인 일품요리로써 몇 가지를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1. 스끼야끼: 일본은 원래 금육(禁肉)의 나라였다. 서기 675년 나라시대에 불교의 영향을 받아서 법으로 고기를 먹지 못하게 하였다. 명치유신후인 1873년에 해제가 되어 그때부터 고기를 먹기 시작했다. 1200년간이나 고기를 못 먹게 한 것이다. 스끼야끼는 소고기와 야채와 두부 등을 소량의 간장 물에 끓이고 먹을 때는 계란을 푼 공기에 일단 담아서 생계란에 찍어서 먹게 되어 있는 요리 이다.
1960년대 초에 일본의 “사까 모또 큐”(坂本 九) 라는 젊은 가수가 부른 “우에워 미떼 아루꼬”라는 노래가 미국에서 크게 히트하여 대대적으로 유행이 되었었는데, 미국에서는 그 노래의 이름을 “스끼야끼”라고 하였다. 그래서 그때부터 미국에 스끼야끼 요리가 널리 알려지게 되고 주류사회에 까지 깊숙이 전파되게 되었다는 것이다.
미국 사람들은 생계란을 안 먹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계란을 쓰지 않는다. 대신 스끼야끼 소스라고 해서 연하게 희석한 간장을 쓴다. 일단 붐은 지나 갔지만 대부분의 일식당에서는 메뉴에 꼭 올라 있다.
스끼야끼의 변형인 “샤부 샤부”도 널리 알려져 있는 요리 이다.
2. 뎃빵야끼: 고기를 철판 위에서 구운 것이다. “뎃빵’이란 철판이라는 뜻이고 “야끼”는 굽는다는 뜻이다. 일본에서도 이 요리는 가정요리는 아니다. 식당에서 개발한 일식 상업 요리 이다. 쇠고기뿐만 아니고 닭고기, 새우 등도 같이 굽는다. 이 요리가 미국에 들어 온 것은 1960년대 후반기이다. 특히 “베니하나”라는 식당은 이 요리의 전문업체로서 미국에 이 요리를 전파하는데 크게 공헌을 하였다. 스테이크와 유사하기 때문에 별 저항 없이 미국에 무난히 전파된 요리 이다.
3. 뎀뿌라: 튀김요리를 뜻한다. 새우, 생선, 야채의 튀김이다. 뎀뿌라는 1543년 일본에 표류한 포르투갈 선원들로부터 배운 요리라고 한다. 뎀뿌라라는 말의 어원 자체가 포르투갈 말이다. “뎀뻬로”라는 포르투갈 말이 어원이다.
뎀뿌라는 다른 문화권의 튀김요리와 달리 아삭 아삭한 것이 특색이다. Crispy하다는 뜻이다. 튀김 옷(batter)이 담백하고 색이 선명하다. 아주 차게 한 튀김옷을 잎힌 튀김 재료를 frying pan에서 고온으로 달은 기름에 던져 넣어서 아삭 아삭한 맛을 낸다.
뎀뿌라를 먹을 때는 뎀뿌라 소스에 찍어서 먹는다. 뎀뿌라 소스를 “덴 쯔유”라고 한다. 간장을 희석한 소스다. 소스에 몇 가지 양념을 섞는다. 그 양념을 “야꾸미”라고 한다. 무를 채에 간 무즙, 생강 즙, 레몬즙, 등이며 원하면 고춧가루도 친다.
뎀뿌라를 접시에 담을 때는 튀김끼리 겹치지 않도록 놓는다. 겹쳐서 놓으면 아래 것은 중량을 받아서 아삭 아삭한 특성을 잃기 쉽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이다. 때문에 먹을 때는 앞에 세운 것부터 먼저 먹고 차차 뒤로 가는 것이 순서이다. 우선 새우라던가 생선 등 해물 뎀뿌라를 먼저 먹고, 다음에 야채 뎀뿌라를 먹어야 제 맛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새우 꼬리는 인체에서 독을 제거한다고 해서 먹는 사람도 있지만 마음이 내키지 않으면 굳이 먹을 필요가 없다. 매너상 꼬리를 남긴다고 해서 결례가 되는 것은 아니다.
생선 뎀뿌라는 한입 먹을만큼 젓가락으로 잘라서 먹는 것이 인사 이다. 자르기 어려우면 이로 자르는 길 밖에 없다. 이로 자를 때는 볼썽사납게 하지 말고 입을 다물고 자르도록 하여야 한다. 요리를 제대로 하는 사람은 뎀뿌라를 튀기기 전에 생선살에 후에 젓가락으로 자르기 좋게 칼집을 약간 넣는다. 그러한 자국을 “가꾸시 호쬬”라고 한다. “가꾸시”란 감춘다는 뜻이고 “호쬬란 식칼이라는 뜻이다. 눈에 안보이게 칼자욱을 내 놓는다는 뜻이다.
4. 돔부리: 돔부리란 덮밥 이라는 뜻이다. 한국에서는 비빔밥을 많이 먹지만 일본 사람들은 덮밥을 많이 먹는다. 돔부리 그릇은 깊숙한 그릇이다. 밥을 아래에 깔고 즙을 약간 끼얹고 그 위에 반찬을 덮은 것이다.
위에 덮은 반찬이 장어면 “장어 돔부리”, 불고기면 “야끼니꾸 돔부리”가 된다. 일본서 인기가 있는 돔부리는 장어에 이어 “뎀뿌라”, “동까쯔”, “닭고기 돔부리”인데, 특히 이 세 가지는 애칭을 갖고 있다. “뎀뿌라 돔부리”는 “덴동”, “동까쯔 돔부리”는 “가쯔동”, “닭고기와 계란 돔부리”는 “오야꼬 돔부리”라고 한다. “오야”라는 말은 “부모”라는 뜻이고, “고”라는 말은 자식이라는 뜻이다. 닭고기를 “오야”로 비유하고 계란을 자손으로 비유해서 “고”라고 한 것이다.
돔부리는 한국의 비빔밥에 비유되는 간단한 식사 이다. 한식집에서 간단히 먹고 싶으면 비빔밥을 시키듯이, 일식 식당에 가서도 간단한 식사를 하고 싶으면 돔부리를 시키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5. 카레라이스: 카레는 원래 여러 향신료를 배합한 인도의 토속 조미료인데 지금은 국제적으로 널리 애용 되는 조미료가 되었다.
일본 사람들은 20세기 초에 영국으로부터 카레 분을 수입해서 카레라이스를 발전 시켰다. 일본의 카레라이스는 원산지인 인도의 카레 요리와는 전혀 다른 독특한 것이다. 이젠 토착화되어 일본의 대중 음식이 되었다. 카레 체인점이 있을 정도로 대중 속에 깊이 뿌리박고 있다. 한국에서 먹는 카레도 일본식 카레이다. (다음에 계속)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