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욱 <우기아트 원장>
많은 학부형들과 학생들이 묻는 질문 중 하나는 “패션으로 유명한 대학인 FIT와 Parsons는 어떻게 다른가요?” 오랜 입시상담의 결과를 보면 많은 십대 소년들은 한번쯤은 에니메이터가 되고 싶어했고 십대 소녀들은 한번쯤은 패션디자이너가 되는 꿈을 꾸었지만 결국 대학에 가서는 다른전공을 하는 경우를 수 없이 보아왔다.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1. FIT(뉴욕주립대)와Parsons(사립대)는 포트폴리오 전형부터가 완전히 틀리다. FIT는 반드시 패션드로잉 6-10점과 6개의 Home Test 그리고 1-2점의 옷을 제작해서 제출해야 하지만 Parsons 는 패션드로잉만을 포트폴리오로 보낸다면 100% 떨어진다. 그렇다고 한 두점 첨부해서도 안된다. 따라서, FIT 패션전공 입학을 위한 포트폴리오는 오직 FIT만 쓸 수 있어서 한번 떨어지면 다른학교에 쓸 수가 없다. 반면 Parsons 패션전공 입학을 위한 포트폴리오는 Pratt이든 RISD든 다 같은 종류의 포트폴리오 이다. 즉 FIT와 Parsons 두 군데를 지원하고자 한다면 두 종류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한다. 2. FIT는SAT성적을 요구하지 않
기에 고등학교 성적표만 학교로 보내야 하는데 이는 GPA 성적이 낮은 경우에는 불리할 수 있다.
Parsons는 SAT 또는 ACT 성적, 고등학교 성적표를 제출하여야 한다. TOEFL은 PBT로580, CBT로 237, IBT로는92를 받아야 하므로 다른 타 미술 전문대학보다는 약간 높은편이다. 물론 ESL코스 6과정을 수료한다는 조건부로 입학을 할 수 있으나 등록비와 시간이 많이 소비가 되다. 반면 제대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참고 할만하다. 3. FIT에서는 패션 전공을 하고 있는 학기 도중 적성에 맞지 않아서 다른전공으로 바꾸고자 한다면 그 학과
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처음부터 다시 지원해야하는 반면Parsons의 경우는 지도교수의 싸인만 있으면 쉽게 전공을 바꿀 수 있다. 3. FIT는 반드시 AAS (준학사: 2년제)로 지원하여 2학년 졸업 후에 평균 성적이 B이상이 될때 다시 포트폴리오등의 심사를 거쳐서 3학년으로 편입해야 한다. 그래야만 BFA (4년제 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반면 Parsons는 처음부터 AAS 또는 BFA를 정해서 지원을 해야 한다.
“선생님 전 꼭 패션디자이너가 되고 싶어요.” “그럼 패션잡지만 보지말고 뮤지엄이나 갤러리를 많이 다니렴.” “녜?” 하는 의아한 대답이다. Parsons 패션전공 학기 중 에는 중세시대의 기독교 그림들 또는 건축물 사진들을 나누어 주고 컨셥을 잡아 1주일안에 수백장의 패션 크로키를 해오라는 과제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패션전공 2학년을 마친 학생들에게는 500개의 패
션 크로키를 그려오라는 여름방학 숙제가 있다. Parsons 패션전공 과제의 양은 아주 많기로도 유명하다. 또는 한과목이 B를 받으면 자동적으로 나머지 2과목도 함께 B를 받게 되므로 학생들은 항상 긴장이 되어있다. 1학년에는 맨하탄5th Ave 와 6th Ave와13가에 위치한 파슨즈 본 건물에서 파운데이션의 미술기초실기와 교양수업을 받지만 전공이 나누어지는 2학년부터는 그 유명한 뉴욕 패션지구의7th Ave 와 40가에 위치한 빌딩에서 본격적인 패션수업을 받는다.
전세계의 패션의 중심지이면서 수 많은 유명 패션 디자이너들을 탄생시킬 수 있다는 건 또한 아마도 셀 수 없을 정도의 다양하고 많은 종류의 직물점, 개인 뷰티크, 패션 소품과 장신구점, 패션 쇼륨, 봉제공장등이 여러 블럭전체에 즐비한 환경 때문일 것이다. 파슨즈 또한 ‘Luxury Education Foundation’이란 패션의 명문대학다운 독특한 수업이 있다. 맨하탄 116가에 위치한 콜럼비아 비지니스 대학생들과 함께 협력하여 샤넬, 크리스찬 디오르, 에르메스, Saks Fifth Avenue백화점등의 고급스러운 제품을 어떻게 생산하며 고객의서비스를 가장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향상시킬 수 여러가지의 방법등을 연구하는 수업을 한 학기동안 같이 하게 되다.
또한3학년 학생에게는 한학기 동안 파리에서 수업을 하고 (영어로 수업) 다시 뉴욕 캠퍼스로 돌아와서 수업을 듣도록 하는Exchange Relationship Parsons Paris가 있다. 뉴욕 프로그램 에서는 3학년 가을학기에 여러 재봉기술을 배우는데 파리 프로그램에서는 재봉기술이나 디지털 프로그램등을 가르치지는 않는다. 단 패션의 본고장인 파리의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배우고자
한다면 글로벌 시대에 맞추어 파리에서의 패션 프로그램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4학년이 되면 패션전공자 200여명의 학생 중 각 분야 전공별 단 12명만을 선발하여 (6명 여성복 전공자, 3명 남성복 전공자, 3명 아동복 전공자) ‘The Parsons Benefit Show’에 참가시킨다.
이 패션쇼를 보기위하여 Donna Karan, Diane von Furstenberg, Alberta Ferretti, Oscar de la Renta등이 참석하여 우수작품을 만든 학생들을 직접 스카웃해간다. 그렇다면 파슨즈는 패션전공만 있는가? 물론 아니다! 1896에 설립이 되어 2년학사/4년 학사/ 대학원과정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현재 3,800명의 학부생과 400명의 대학원생들이 있으며 세계각국의 유명 미술대학과 교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년제는 패션 마케팅, 패션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의 전공들이 있고 4년제는 건축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과 테크놀러, 패션 디자인, 순수미술, 일러스트레이션, 인테리어 디자인, 사진, 제품디자인 그리고 Integrated Design (ID)이 있다. ID란 지난번 RISD를 소개하면서 언급한 ‘Integrated Education’을 적용시킨 실험적인 새로운 스타일의 독특한 전공이다. 즉 가장 관심있는 전공과목의 50%를 배우고 나머지 50%는 여러전공 또는 2번째 선택전공을 배우면서 졸업할 시기에는 자기에게 맞는 독립적이면서 통합적인 전공을 만들 수 있다. 1학년 2학기를 마칠때쯤인 5월 1일까지 무슨 전공을 선택 할 것인지를 학교측에 알려야 하는데 뚜렷한 확신이 없는 경우에는 ID를 전공한 후에 대학원에 가서 가장 자신있고 좋아하는 전공과목을 깊이있게 배우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또한 Parsons 와Eugene Lang College The New School 가 공동으로 만든
B.A./B.F.A.를 합한 5년의 과정이 있다. 그 외에 포트폴리오를 요구하지 않는 이론전공인 Art & Design Studies, 디자인 경영등이 있다. 대학원 과정에는 건축, 건축과 조명 디자인, 디자인과 테크날로지, 순수미술, 장식미술과 디자인 역사, 인테리어 디자인, 패션 디자인, 조명디자인, 사진과 2010년 9월에 새로 런칭한 Transdisciplinary (or TransDesign) 디자인 (21세기에 새로운 세대를 위하여 환경 파괴없이 지속가능한 보다 나은 디자인, 서비스, 도시, 이코시스템을 실현시키고 연구)등이 있다. 2006년에 Parsons Home Test(Challenge)는 새로운 주제로 다음과 같이 바뀌었다. 1. 어디에 사는지? 매일하는 일은 무엇인지?등 자신의 하루생활 중에서 관찰할 수 있는 사물이나 상황, 활동, 장소등의 주제를 선택하여 재료에 상관없이 3가기의 관점으로 작품을 컨셉하게 시리즈로 표현하기. 2. 위의 각 작품당 하나씩 에세이를250자 내외로 쓰기등이다.
포트폴리오는 8-12점을http://parsons.slideroom.com로 올리면 된다. 또는메일로 보낼때는CD-Rom, DVD (작품이 2MB보다 작은 사이즈)에 담아 A materials cover sheet을 꼭 첨부하고 CD, DVD에 이름과 생년월일을 쓴 레벨을 붙여서 보내야 한다. 원서비는 $50이며 Parsons Challenge (Home Test)도 포트폴리오 담은 같은 CD에 저장하여 보낸다. 기타 필요한 원서와
함께 아래의 주소로 제출하면 된다.
Parsons School of Design University Admissions
72 5th Avenue
New York, NY, 10011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