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화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 캘리포니아주립대 교수]
-----------------------------------------
Laughter is the best medicine.
웃음은 최고의 명약이다.
-----------------------------------------
잘 알려진 속담입니다. ‘래~프터’ [laughter]는 그저 웃음이란 뜻의 ‘래~프’[laugh]와는 달리, 지속적이고 이어지는 느낌의 웃음행위를 나타냅니다. 그저 한 번 웃고 마는 게 아니라, 참을 수 없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진정한 웃음을 ‘laughter’라 하지요. 그렇게 내 존재의 깊숙한 곳에서 터져 나오는 기분 좋은 웃음이 바로 ‘래~프터’입니다. 그리고, ‘laughter’가 최고의 명약임은 누가 따로 일러주지 않더라도 다들 체험적으로 잘 아는 얘기입니다.
진짜 한바탕 잘 웃고 나면 삶이 한결 가붓해집니다. 한바탕 웃음이 두 마당 세 마당으로 이어지며 요절복통의 경지에 이르러 문자 그대로 허리가 부러질 정도[腰絶]까지 가면, 그야말로 명약 중 최고의 명약을 고스란히 잘 다려 먹은 셈이 됩니다. 계속 이어지는 웃음은 몸 안의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이고 행복 호르몬을 증가시키며, 혈액순환을 촉진해 만병의 근원을 다스린다 합니다. 병의 증상을 임시 호전시키는 게 아니라, 병의 뿌리를 송두리째 뽑아 버린다는 겁니다.
Heal thyself! [히~일 다이셀~프!] 스스로 고치라. 몸과 마음의 병은 결국 스스로 고치고 지켜낼 일이라 합니다. ‘힐링’[healing]은 원 상태로 돌아간다는 뜻입니다. 따로 뭘 고치고 바꾸는 게 아니라 그저 원래 온전한 상태로 되돌리는 걸 ‘healing’이라 하지요. To heal is to make whole. 온전하게 한다는 겁니다. 증상 완화를 넘어 증상의 근원을 찾아내 원래의 온전한 건강[health]을 되찾는 걸 ‘힐링’이라 합니다. 영어 단어 ‘heal’, ‘health’, ‘whole’은 모두 ‘온전함’이란 어원을 공유하고 있답니다.
-----------------------------------------
Yoga means ‘union’.
Yoga means the unity of the individual soul
with the Cosmic Spirit.
요가는 ‘합일’[合一]을 뜻한다.
요가는 개인의 얼이 우주의 영혼과
하나됨을 의미한다.
-----------------------------------------
요가는 내가 홀로 존재하는 고독한 허상이 아님을 깨닫는 길입니다. 요가는 나와 실존이 언제나 늘 하나임을 절실히 체감하는 영혼의 수행입니다. 몸으로 하는 요가는 마음과 얼의 수행을 돕기 위한 방편일 뿐입니다. 좀 더 ‘제대로’ 앉기 위해, 좀 더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몸을 닦는 ‘하타요가’는 수단이요 방편이지 목표는 아닙니다. 바른 자세로 바른 호흡을 통해 바른 수행을 하기 위한 기초공사일 뿐이죠.
요가를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저 하는 건 바로 ‘하나됨’입니다. I am not alone. He that sent me is with me. I and my Father are one. “나는 혼자가 아니다. 나를 보내신 내 아버지께서 늘 나와 함께 하심이라. 나와 내 아버지는 곧 하나니라.” 이렇게 알고 느끼고 한 평생 사는 길이 바로 요가의 길입니다. 요가는 하나됨이란 뜻,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내 영혼이 바로 절대자의 영혼이요, 내 몸이 바로 우주의 세포임을 체감하는 길이 바로 요가수행입니다.
‘하나됨’을 놓치지 않고 늘 일상삼매[一相三昧] 속에서 살려면, 잘 때도 꿈 속에서도 이어지는 그 한결 같은 ‘사마디’[Samadhi]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쉽지 않은 일이죠. 아니,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사실, 웬만한 사람은 아무도 감히 해낼 수 없는 일이죠. 출가한 스님이나, 세상 너머에서 사는 성직자, 또는 비범한 그릇으로 환생한 보디삿트바 [Boddhisattva]가 아니라면 거의 불가능한 경지를 넘보는 격이기도 합니다.
-----------------------------------------
When you laugh in a group, it turns into real laughter.
It becomes unstoppable, and it is from your deep within.
사람들이 모여 함께 웃다 보면, 진짜 웃음이 나오게 된다.
멈출 수 없는 경지의 그 웃음은 우리의 아주 깊은 곳에서 나온다.
-----------------------------------------
이제 웃음과 요가를 한 번 비벼볼까요? 해탈과 대자유로 가는 요가수행. 참 나를 깨달아 나의 작은 얼이 바로 대우주의 영혼과 다름 아님을 깨치는 요가수행. 내 몸은 바로 이 우주의 세포요 내 마음은 그 빛의 파편임을 절실히 깨닫는 길 요가수행. 그 요가수행이 웃음 하나로 가능하다면 어떻게 들리나요? 그저 웃기만 함으로서 요가의 궁극을 통할 수 있다면 좀 터무니 없는 과장으로 들립니다.
그런데, 그렇게 믿고 주장하고 실천하며 가르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일찍이 오쇼[Osho]께서 ‘다이나믹 명상’을 권하며, 앉아만 있지 말고 소리 내고 움직이는 거의 모든 활동을 명상의 영역으로 삼으라는 가르침을 베푼 바 있지만, 이제 웃음이 수행의 실천덕목으로 어엿하게 자리 잡는 걸 보니 미상불 격세지감이 없지 않습니다.
“호호호, 하하하!” “Ho Ho Ho, Ha Ha Ha!” 모인 사람들 사이에서 천천히 느리게 시작된 구호[?]가 점점 빨라지며 그룹 전체가 활기찬 분위기를 몰아갑니다. 모두 서서 걷고 움직이며 간간이 미소와 눈인사를 교환하는 가운데, 이제 곧 웃음요가의 시동이 걸립니다. 요가 호흡과 웃음이 교호하는 가운데 이끄는 사람의 박자에 따라 저마다 웃고 따라 웃고 또 따라 웃습니다. 점점 웃음과 웃음 사이의 갭이 줄어들며 모든 사람들이 요절복통의 경지에서 데굴데굴 구를 정도가 됩니다. 웃음의 근원이 점점 깊은 곳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느낍니다.
Laugh for no reason!
아무 이유 없이 그저 웃으라.
꼭 누가 웃겨야만 웃는 게 아니다.
별난 유머나 희극을 기대하지 말라.
그저 웃으라. 수행으로 웃으라. 계속 웃으라.
멈추지 말고 의식적으로 웃어보라.
웃음과 내가 둘이 아닌 ‘웃음삼매’의 경지에 들라.
생각하지 말고 기대하지 말고 그저 웃으라.
웃음과 하나되라.
그렇게 웃음요가는 가르치고 있습니다.
웃다 보니 깨달았네. 웃다 보니 절로 알겠네.
한참 웃다 보니, 그 웃는 자를 보았다네.
Laughter Yoga is no laughing matter!
웃음 요가, 그저 웃고 넘길 일이 아니군요.
“Ho Ho Ho, Ha Ha Ha!”
Cheers!
OM~
-----------------------------------------
English for the Soul 지난 글들은 우리말 야후 블로그
http://kr.blog.yahoo.com/jh3choi [영어서원 백운재],
EFTS 폴더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