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카운티 인접 뉴욕주 가장 높은 폭포
폭포뒤 걸을 수 있는 트레일 마련 안쪽 감상 가능
정상 전망 뛰어나나 표시 잘안돼 지도 필요
뉴욕주 업스테이트 캣스킬 지역은 등산을 포함해 한인들이 레저를 목적으로 가장 많이 찾는 지역 중 하나이다. 단순히 지역적으로 가까운 점을 떠나서 이 지역은 전 미국에서도 가장 풍부한 레저 환경과 천혜의 절경을 자랑한다. 낚시와 스키, 승마, 사격 등 4계절 모두 즐길 수 있는 조건이지만 추운 겨울을 지낸 후 찾는 캣스킬은 새삼스럽게 미 동부 지역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델라웨어, 그린, 설리반, 얼스터 4개 카운티가 인접한 캣스킬 중 가장 인기있는 명소이면서 한인들에게는 비교적 덜 알려진 캐터스킬 폭포(Kaaterskil Falls)를 소개한다.
캐터스킬 폭포는 뉴욕시에서 자동차로 2시간30분 정도 걸리는 거리에 위치해 있다. 뉴욕시에서 갈 때 스키장으로 잘 알려진 헌터마운틴 조금 못 미쳐서 있는데 이 폭포가 유명한 것은 뉴욕주에서 가장 높기 때문이다. 캐터스킬 폭포는 총 길이는 260피트로 2단 폭포(Two-Tiered)다. 위층 폭포 높이가 175피트, 하단 폭포는 85피트이다. 참고로 나이애가라 폭포의 아메리칸 폭포는 176피트, 캐나디안 홀스슈즈 폭포가 167피트다.
강줄기를 따라 내려오는 폭포가 먼저 180피트 아래로 곤두박질친 후 다시 80피트 밑으로 떨어진다. 첫 단과 두 번째 단 사이가 약간의 거리를 두고 있어 하이킹 코스로도 전망이 좋다. 특히 첫단 폭포사이 뒤가 움푹 파여 한 번에 한명씩 넉넉하게 폭포 뒤를 걸을 수 있는 트레일이 마련돼 있는 등 경관이 아주 뛰어나다. 나이애가라 폭포처럼 거대한 모습은 아니지만 고급스러우면서도 동화 속에서나 나올듯한 풍경을 가진 곳이다.
이곳의 하이킹 코스는 1시간 거리로 비교적 쉽다. 입구에서 0.5마일 정도만 걸어가면 될 정도다. 특히 폭포까지 가는 등산 코스가 깊은 산을 느낄 수 있고 폭포 주위의 절경이 뛰어나며 폭포 주위에 다가가면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숨 막히는 장면이 펼쳐지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 캐터스킬에 떨어진 폭포수는 캐터스킬 크릭으로 흘러간다. 사계절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캐터스킬 폭포 트레일은 비가 많이 내린 다음에는 계곡 물이 불어나 등산로가 폐쇄될 정도로 기후변화에 민감하다. 이곳을 좋아하는 관광객들은 보기 드문 장엄한 모습을 하고 있는 폭포로 일컫는다.
캐터스킬 폭포가 다른 폭포들과 차별을 두는 것은 폭포가 떨어지는 지형 사이를 걸어가며 폭포 안에서도 폭포를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수백년전 빙하가 만들어 놓은 깊은 계곡이 주는 선물인 이 폭포는 동명의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다. 계곡을 따라 가는 이 지역은 야생 보호지역이기 때문에 쓰레기를 지역내에서 버리면 안되고 휴지통도 없다. 자신의 쓰레기는 반드시 가지고 나와야 한다.
* 기타 즐길 거리
캐터스킬 하이 피크는 캐터스킬 북부지역에서 가장 높은 등산로로 총 9마일이다. 정상의 전망이 뛰어나나 마크가 제대로 안되어 있어 지도가 필요하다. 또한 캐터스킬 폭포 트레일만 경치가 뛰어난 것이 아니라 4마일 정도 북쪽으로 떨어진 로렐 하우 로드 (Laurel House Road) 선상의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경치도 아름답다. 이 지역을 찾을 때 반드시 가봐야 하는 곳으로 꼽히는 전망대이다.
*숙박 : 캐터스킬 폭포는 당일 코스로도 가능하지만 등산을 할 경우는 인근에서 숙박을 하는 것이 추천된다. 숙박 장소로는 캣스킬에서 가장 큰 규모의 노스-사우스 레이크(North-SouthLake) 캠핑장이 있다. 이 캠핑장은 219개의 사이트가 있으며 호수 2개, 비치 2곳, 바비큐 그릴이 있는 피크닉 장소2곳이 있다. 호수에서는 보트, 카누 등을 탈 수 있다. 호텔로는 캐터스킬 폭포에서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의 로즈해븐 인(Rosehaven Inn), 헌터의 페어론 인(The Fairlawn Inn), 태너스빌의 호텔 마운틴 브룩(Hotel Mountain Brook) 등이 있다. 캠프장 문의: 518-589-5058.
* 가는 길; 뉴욕주 고속도로(I-87) 북쪽으로 타고가다 20번 출구(Saugerties)로 빠져 Rt. 32 북쪽 방향을 탄다. 6마일 정도 간 후 Rt.2 3A West로 길을 바꾸고 가면 하인스 폴스(Haines Falls)가 나온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가 컨트리 Rt.18번을 타고 가면 캠프장이 나온다. 캐터스킬 폭포를 Rt.23A 서쪽으로 가다 Village Pallenville로 3마일정도 가면 오른쪽으로 폭포가 보이면서 왼쪽으로 주차장이 나온다.
<박원영 기자> wypark@koreatimes.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