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원 소아과 전문의
원 인
어떤 것이 피부에 접촉되서 생긴 피부 발진을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한다.
옻나무(poison ivy), 독 오크(poison oak), 독 수마크(poison sumac) 등 여러 종류의 나무나 풀, 고무, 금이나 니켈 등의 금속, 머리 염색약, 화장품, 약물, 물감 등에 접촉될 때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흘린 콧물이나 침으로 코밑이나 아랫입술 주위 피부에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신발에서 나온 물질로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증 상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 정도, 생긴 신체 부위 등에 따라 증상이 다르다.
접촉성 피부염은 아토피성 체질이 있는 아이들에게 더 잘 생긴다.
또 기관지 천식, 습진, 알레르기성 비염 등 알레르기 질환을 과거에 앓았거나 현재 앓고 있는 병력이 있는 아이들에게 접촉성 피부염이 더 잘 생긴다. 신체의 어느 부위든 가리지 않고 접촉된 피부에 생길 수 있다. 어느 것이든지 잘 접촉될 수 있는 얼굴, 팔, 다리, 손발 등의 피부에 더 잘 생긴다. 화장품 등을 바른 눈썹이나 입술, 귀걸이, 팔지, 반지 등을 낀 귀나 팔, 또는 손가락 등에 접촉된 것으로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접촉성 피부염이 생긴 피부가 가렵다. 그 피부를 긁으면 피부에 빨간 반점이 생기고 심하면 물집이 잡히면서 붓는다. 속히 치료해주지 않으면 박테리아 감염으로 접촉성 피부염에 부스럼 등이 생길 수 있다.
얼굴이나 눈 주위가 옻나무에 접촉되면 옻나무 접촉성 피부염(옻피부염)이 얼굴이나 눈주위에 생길 수 있다. 이 때 눈을 뜰 수 없을 정도로 얼굴이 부을 수 있다. 이때 생긴 접촉성 옻 피부염을 그냥 옻이라고도 한다.
남아들이 얼굴이나 손과 팔 등에 접촉성 옻 피부염이 생겼을 때 옻나무를 만진 손으로 자지를 만질 수 있다. 때문에 자지에 옻 피부염이 생겨서 자지가 부을 수 있다.
진 단
병력, 증상과 진찰소견 등을 종합해 진단한다. 특히 아토피성 체질이 있거나 습진, 지루성 피부염,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등을 과거에 앓았던지 현재 앓고 있는 병력이 있는 아이들에게 접촉성 피부염이 잘 생긴다. 옻나무나 다른 무엇에 접촉했었는지 알아보고 이 병을 진단할 수 있다.
치 료
접촉성 피부염이 생긴 신체의 부위, 정도와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 등에 따라 치료가 다르다.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킨 것을 더 이상 사용하지도 말고, 또 접촉하지도 말아야 한다.접촉성 피부염이 생긴 부위가 가려우면 타이레놀 등으로 치료하든지, 얼음물 습포나 찬물 습포를 20분 정도 해주면 가려움이 덜 할 수 있다. 선풍기 바람으로 시원하게 해주면 덜 가렵다.
베나드릴, 아타락스, 또는 다른 종류의 항히스타민제로 가려움증을 치료할 수 있다. 그리고 처방에 따라 스테로이드제 연고 또는 크림 등을 발라 치료하든지 경구용 프레드니손을 약 4~5일간 복용치료하면 쉽게 잘 낫는다. 접촉성 피부염에 박테리아가 침입하여 부스럼 등이 생길 수 있다. 이때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한다.
예 방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옻나무나 다른 것에 더 이상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옻나무 접촉성 피부염(옻피부염)에 걸렸던 아이에게는 옻나무가 어떻게 생겼는지 옻나무를 보여 주어 옻나무에 더 이상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부득이 옻나무가 자라는 곳에 가야 할 때는 긴소매 옷과 긴 바지를 입히고 비닐장갑을 끼게 한다. 그러나 고무나 레이텍스 장갑은 끼지 않는다. 그리고 옻나무에 접촉하지 않게 한다.전에 한 번도 써보지 않은 머리 염색약이나 화장품 등을 처음 쓸 때는 그것을 사용하기 전에 그 제품 사용법에 대한 설명서에 따라 쓴다. 그 제품을 시험적으로 피부에 조금 바른 후 부작용이 생기지 않으면 그 제품을 써야 한다.
몸에 약이나 화장품 등을 바르거나 뿌리기 전에 그 제품의 설명서를 읽어본 후 설명서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Roundup 이나 다른 종류의 제초제로 옻나무를 죽이던지 캐내던지 불로 태우든지 또는 다른 방법으로 집 주위에 있는 옻나무를 없앤다. 야외로 나가서 옻나무에 접촉될 가능성이 있을 때는 옻나무 접촉성 피부염을 예방할 수 있는 Ivy Block 크림을 미리 바른다. 옻나무에 접촉한 후에는 비눗물로 즉시 잘 씻는다. Zanfel 이란 비누로 옻나무에 접촉한 후 생긴 피부염을 씻으면 증상이 좋아진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