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바닥을 치면서 Credit Card 연체 율도 늘어나고 있다. 이번에는 Credit 대란이라는 소문이 무성하다. 본의 아니게 악화된 경제사정으로 카드 빚을 연체하는 경우 매일 걸려오는 빚 독촉 전화에 시달리는 경우도 많다.
심한 경우 전화번호를 바꿔 보기도 하지만 어찌 알았는지 다시 바뀐 번호로 전화가 온다. 연락이 두절될 경우 친척이나 친구에게 전화를 하여 소재를 파악하기도 한다.
기왕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은 없을까? 아래 6가지 step으로 알아본다.
Step 1 : 만약 잘못된 기록으로 빚 독촉을 받는다면 “Cease Communications letter를 collection agent에게 보낸다. 편지에 본인이 빚을 진 것이 아님을 설명하고 더 이상 전화로 괴롭히지 말 것을 명시한다.
일단 편지를 받았다면 Agency는 더 이상 전화하여 괴롭힐 수 없다. 이는 현행법 위반에 해당된다.
Step 2 : 만약 빚의 공소시효(Statute of Limitations)가 지났다면 공소시효가 지났음을 알리는 편지를 Creditor에게 보낸다. 만약 채권자인 credit회사가 소송을 한다면 법정에 출석하여 공소시효(statute of limitation)가 끝났음을 알린다.
이 방법은 collection agency가 바뀔 때마다 다시 편지를 보내야하는 불편이 있다. 정확을 기하기 위하여 변호사와 함께 공소시효가 끝났는지 확인함이 필요하다.
Step 3: 본인 것이 맞고 낼 수 없는 형편이라면 도망치지 말고 정면으로 해결함이 바람직하다. 전화가 오면 받고 낼 형편이 되지 못함을 설명한다. 전화는 받되 무슨 약속을 하거나 너무 많은 말을 할 필요는 없다. 비굴할 필요도 없고 다시 연락하겠노라 말하면 된다.
만약 아무 연락도 안되면 collection agency가 소송을 걸 수 있다. 법정에 나가지 않으면 judgement를 받을 수도 있고 월급에서 일정부분 빼앗길 수도 있다. 가능하면 collection agency와 연락의 끈을 쥐고 있는 편이 바람직하다.
Step 4: 어떤 경우에도 은퇴자금이나 연금 혹은 Insurance Policy는 credit 빚을 갚을 목적으로 건드리지 않는다. 위의 fund 들은 법이 정한대로 채권자로부터 보호받고 어떤 상황에서도 Creditor들이 차압할 수 없다.
집 value에 있는 Hone Equity로 card 빚을 갚는데 사용하라 debt collector들이 종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절대로 넘어가선 안 된다.
Step 5: 만약 빚을 갚을 여유자금이 있다면 오래된 빚부터 협상하여 갚는 것이 좋다. 지불 가능한 액수부터 시작하여 deal을 한다. 한번에 다 갚는다면 더 많이 깎을 수 있다.
이때 중요한 사항은 일단 deal이 되면 돈을 지불하였을 때 Credit에서 아예 없애준다는 편지를 미리 받고 돈을 지불한다. Debt collector들은 빚을 받을 욕심에 나쁜 기록을 지워주기도 한다. 돈을 지불한 후 빚이 완전히 정리되었다는 편지를 받아 놓아야 함은 필수이다.
Step 6: 만약 debt collector들이 소송을 하겠다고 하거나 빚을 갚지 않으면 감옥에 갈 수 있다는 등 언어폭력을 해올 경우 Supervisor와 통화하여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혹은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어 버려도 무방하다. 만약 계속적으로 협박하고 괴롭힌다면 주 법무부 장관에게 편지를 보내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혹은 소비자 법 보호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도 한 option이다.
빚 독촉에 괴롭힘을 당하면서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는 경우가 많다. 어떤 경우에는 빚을 갚을 때 효과적으로 갚지 못하여서 피 같은 돈을 낭비하는 수도 있다. 늘어난 빚에 갚을 재간은 없고 한숨에 잠 못 이루시는 분들도 많다. 여기서 우리는 한가지 중요한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빚은 그냥 빚일 뿐이다. 많은 사람들이 같이 고통을 겪고 있다. 기왕 벌이진 일은 담담히 받아들이자.
브라이언 주
뉴욕융자 대표
(213)219-9988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